$\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 고등학생의 생활시간에 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Time Use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4 = no.118, 2012년, pp.119 - 132  

김외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가정학과) ,  박은정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ime use between Korean and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The data sources were the '2009 Time Use Survey' conducted by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nd the '2009 ATUS (American Time Use Survey)' conducted by Labor Statistics Div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발달 단계 중 청소년기가 특별히 중요한 시기인 이유는? 모든 인간발달 단계가 나름대로의 중요성을 갖는데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이동해 가는 변화의 시기로 현재의 삶과 함께 미래를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특별히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의 청소년은 학업성적 향상과 과도한 입시경쟁에서 오는 학습스트레스, 사교육의 만연, 부족한 수면시간과 여가시간 부족 등 불균형한 생활시간으로 인해 정신적·신체적·정서적·사회적 건강에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
생활시간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시간의 특성에 따라 시간사용을 파악함으로써 인간행동에 관한 다양한 정보수집이 가능하며 이를 근거로 생활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이기영·김외숙, 2009). 생활시간이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인간의 생활내용을 구체적인 숫자로 변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활시간분석을 통해 개인의 생활양식이나 삶의 질을 파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활시간은 그가 속한 사회의 관습이나 가치, 생활조건 등을 반영하므로 생활시간의 비교를 통해 국가 간의 생활문화를 비교할 수 있다.
시간사용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한국 학생과 미국 학생을 비교한 이유는?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중에서도 시간사용의 영역별 부조화가 가장 심한 고등학생에 초점을 맞추어 시간사용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며, 한국 학생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 미국의 고등학생과 비교하기로 한다. 비교의 대상으로 미국을 선정한 이유는 미국이 동양과 구분되는 서구사회의 대표적인 한 예라는 점과 함께 2003년부터 미국의 노동통계국이 생활시간을 매년 지속적으로 조사·발표해 오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조사연도에 맞추어 비교할 수 있는 자료의 적정성 및 자료사용의 편의성도 높은 점을 고려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권일남?최창욱(2011).청소년활동 개념 재정립에 관한 연구 : 역량계발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 김기헌?안선영?장상수?김미란?최동선(2009). 아동?청소년의 생활시간 패턴에 관한 국제비교연구. 보건복지가족부 연구보고서. 

  3. 김기헌?이경상(2006). 청소년 생활시간 활용실태 및 변화.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4. 김외숙?이기영?이연숙?조희금?이승미(2005). 국민생활시간 활용의 국제비교. 통계청. 

  5. 김외숙?한경미(2010). 여가관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6. 머니투데이(2011). 잠못드는 청소년들, 15-19세 수면시간 가장 짧다.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1418138234422&outlink1 

  7. 이기영?김외숙(2009). 가사노동과 시간관리(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8. Asher, B. A. & Anat, O.(2002). Time for time use studies: studying the daily activities of children, Childhood, 9(2), 225-248. 

  9. Choi, N. S. & You, S. Y.(2002). An analysis of time use of adolescents and influencing factors on it: House work, leisure, extracurricular lesson. Journal of Korea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6(1), 1-16. 

  10. Cogle, F. L., Tasker, C. E. & Morton, D. G.(1982). Adolescent time use in household work. Adolescence, 17, 451. 

  11. Fuligni, A. J. & Stevenson, H. W.(1995). Time use and mathematics achievement among American, Chinese, and Japanes high school students, Child Development, 66(3), 830-842. 

  12. Gager, C. T., Cooney, T. M., Call, K. T.(1999). The effects of family characteristics and time use on teenage girls' and boys' household labor. Center for Research on Child Wellbeing Working paper, 98(1), 1-25. 

  13. Kalenkoski, C. M., & Pabilonia. S. W.(2009). Time to work or time to play: The effect of student employment on homework, sleep, and screen time. IZA Discussion Paper No. 4666, 1-36. 

  14. Kang, I. J. & Kim, H. Y.(2005). Time use and satisfaction leve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Jeju Island. Journal of Korea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9(4), 1-19. 

  15. Kim, S. H.(1994). A study on time use in college students. 고신대학교 학생생활연구, 9, 24-52. 

  16. Kim, Y. S. & Kim. J. H.(2000). An analysis of time use in college students. Kyungsung University Collection of Dissertations, 21(2), 389-404. 

  17. Lee, J. S. & Cho, H. J.(1999). The study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ion in household wor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7(3), 111-125. 

  18. Lee, K. Y., Lee, Y. S., Kim, O. S. & Cho, H. K.(1996). A comparison of the time use of urban husbands and their wives in Korea and Japa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4(2), 145-161. 

  19. Lee, Y. S., Lee, K. Y., Kim, O. S., Cho, H. K., Ju, I. S., Zick. C.D. & Lee, Y. G.(2002). A comparison of time use between Korean and The USA famil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3), 139-156. 

  20. Na, Y. J., Hwang, J. S., Lee, E. H., Koh, S. J. & Park, S. H.(2005). Internet use of adolescents according to their life content and typ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12), 15-28. 

  21. Neumark, D. & Joyce, M.(2001). Evaluating school-towork programs using the new NLSY, Journal of Human Resources, 36(4), 666-702. 

  22. Oh, M. S.(2005a). A study on everyday life in Korean students. Oh et al., Life Time and Everyday Life in Korean Society I: Life Course Approach, 한국학중앙연구원. 1-49. 

  23. Oh, M. S.(2005b). A study on time use in Korean college students. Park et al., Life Time and Everyday Life in Korean Society II: Issue in Everyday Life, 한국학중앙연구원. 127-181. 

  24. Oh, M. S.(2010). A comparative study on the time use of Korean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0(4), 299-330. 

  25. Park, J. I., Park, C. U., Seo, H. J. & Yeom, Y. S.(2010). Collection of Korean Child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4(2), 121-154. 

  26. Porterfield, S. L., & Winkler, A. E.(2007). Teen time use and parental education: Evidence from the CPS, MTF, and ATIS. Monthly Labor Review, 130(5), 37-56. 

  27. Shanahan, J. J. & Flaherty, B. P.(2001). Dynamic Patterns of time use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2(2), 385-4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