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21 no.1, 2012년, pp.151 - 161
정계현 (College of nursing, Daejeon University) , 박영임 (College of nursing, Daejeon University)
Purpose: This survey aimed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of work stress, self-efficacy, and task performance of the preceptor. Method: The data of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215 Preceptors who have been working in four hospitals in Deajeon.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and Duncan tes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리셉터 제도가 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간호계 업무 또한 다양화, 전문화되어 보다 포괄적인 것이 요청되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전문적 간호 인력이 요구되고 있다14). 그 결과 미숙한 신규간호사의 역할 변화를 돕고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리셉터 제도가생겨났으며, 이 제도는 개인적 특성을 존중하는 일대일 교육과 역할 모델 제시를 통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7). | |
프리셉터 제도는 무엇을 통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는가? |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간호계 업무 또한 다양화, 전문화되어 보다 포괄적인 것이 요청되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전문적 간호 인력이 요구되고 있다14). 그 결과 미숙한 신규간호사의 역할 변화를 돕고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리셉터 제도가생겨났으며, 이 제도는 개인적 특성을 존중하는 일대일 교육과 역할 모델 제시를 통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7). | |
프리셉터쉽을 통해 생겨난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 프리셉터쉽을 통해 신규간호사에게 간호부서 및 간호단위의 공식적, 비공식적 규칙, 관습, 동료 등의 규범을 소개하고, 신규 간호사가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훈련시킨다. 그리고 신규간호사의 교육시간 단축으로 교육비용을 감소시키는7) 등 긍정적인 효과가 많이 나타났다. 프리셉터는 간호에 대한 지식과 임상경험 표준을 설명할 수 있고 간호제공과 관련된 의사결정과 학술연구를 이용할 줄 알며, 타 직원과 협력하면서 안전, 효과 및 비용 요인도 고려할 줄 아는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
강소영. 임상간호사의 자기효능감 및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김미애, 김혜숙, 최선숙, 김이영, 안영희, 한미정, 김순희, 공성화, 장수련, 김수영. 신규간호사 예비교육에서 실습지도자(프리셉터)의 교수 효율성(Teaching Effectivenes) 연구. 임상간호연구, 3(2), 5-33. 1998.
김수미. 프리셉터와 일반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비교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3.
김매자 & 구미옥. 임상간호원의 업무스트레스에 관한 분석적 연구. 간호학회지, 15(3). 39-49. 1984
김종임. 자조집단활동과 자기효능성 증진법을 이용한 수중운동 프로그램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통증, 생리적 지수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김지영.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신규간호사의 학습유형이 신규간호사의 업무수행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김창희, 김혜숙, 조혜성, 이순옥, 함형미, 박미미. 신규간호사 배치후 교육시 프리셉터 쉽 적용 사례연구. 성인간호학회지, 10(2), 546-559. 2000.
류은혜. 프리셉터의 업무수행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2004.
문경선. 프리셉터 교육이 프리셉터 역할인식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3.
박남정. 임상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유형,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8.
박상미. 정신과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간호업무수행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03.
박성석. 노인전문병원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2005.
박수연. 프리셉터의 업무부담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2003.
성미혜, 김자원, 김혜원. 프리셉터와 신규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 만족도 비교.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지 7(2), 131-138. 2007.
송선주. 외과계간호사 프리셉터쉽 개발과 적용경험.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미정. 간호사의 실무능력과 관련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이세민.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만족와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2004.
이영희. 프리셉터(프리셉터)의 직무만족도와 소진경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이윤민. 간호사 업무수행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6.
이지순, 오원옥. 간호사의 생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한간호학회지, 37(5), 676-683. 2007.
이혜정. 임상간호사의 성격특성, 업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2.
조은숙. 프리셉터가 인지한 역할수행과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2002.
Balcaine, A. & Bowler, P., Action research applied to a preceptor program.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13(4), 193-197. 1997.
Cohen, J., & Cohen, P., Applied multiple regression/correlation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ition). Hillsdale, NJ: Erlbaum. 1983.
Gray-Toft, P., & Anderson, J. P., Stress among hospital nursing staff; its cause and effects. social sience & medicine, 15A, 639-647. 1981.
Motowidlo S. J., Manning M. & Packard J. S., Occupational stress : Its causes and consequences for job performance. Apple Psychology, 71(4), 618-629. 1986.
Schwirian P. M.,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s :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27(6), 347-351. 1978.
Shamian, J. & Inhaber, R., The concept and practice of preceptorship in contemporary nursing : A review pertinent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ent, 22(2), 79-88. 1985.
Sherer. M., Maddus. J. E. Mercanda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1982.
Virginia, E., Susan. E., Gottlieb, T. & Schwarts, F., Improving Self-Efficacy in Nursing Research. Clinical Nurse Specialist, 10(2), 83-87. 199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