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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7, 2012년, pp.173 - 178
홍진근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이정기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오유석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박선영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하정철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본 논문은 B대학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의 연구윤리와 학습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연구 분석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제시된 데이터는 B대학 학부생들을 위한 연구학습윤리 교육방향을 수립할 목적으로 연구윤리, 학습윤리에 대한 인지도 설문을 통해 얻었고, 인지도 분석을 통해 학부생들의 윤리의식 수준과 윤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B대학의 윤리교육 가이드라인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This paper presents research analyzed contents in center of awareness of research ethics and learning ethics of B university students. The presented data get from cognition level questions of research ethics and learning ethics in the purpose of establishing educational directions of research-lear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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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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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요구에 기반한 맞춤형 연구윤리 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기존 연구에서 이인재는 연구진실성과 연구윤리에서 연구활동의 스펙트럼을 살피고 있으며 연구진실성이 갖는 개념, 그리고 연구진실성과 연구윤리와의 관계에 대해 접근하고 있다[4]. 권복규 등은 체세포복제배아 줄기세포의 최근 연구동향과 관련 윤리지침에서 연구 윤리 문제에 대해 영국, 미국, 벨기에, 중국을 중심으로 접근하고 윤리적 지침과 윤리 문제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5]. 이재승은 공학윤리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교육내용 및 그 방법에 대해 접근하고 있는데, 공학윤리 교육 목적을 다루고 있다[6]. 박혜정은 생물 교과서에서 생명윤리 교육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를 수행한바 있고[7], 선우현은 연구자의 사적인 이익 문제와 연구 윤리에 대해 고찰한 바 있다[8]. 한편 구인회는 연구윤리 심의에서 표준화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리뷰를 한 바 있고[9], 성정민 등은 연구윤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그 영향 요인에 대해 살펴본 바 있다[10]. 최경석은 실제 생명윤리와 연구윤리를 살펴보았고[11], 조일주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에서 수업모형에 대한 접근을 한 바 있다[12]. 앞에서 고찰된 연구윤리 문제는 연구윤리의 필요성과 함께 실제적인 윤리적인 문제의 사례에 대한 접근, 그리고 전문직에서 윤리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 | |
국내 대학에서 개설되고 있는 대부분의 강좌가 갖고 있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 국내외 주요 대학 및 대학원은 연구 및 학습윤리 관련 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나, 국내 대학에서 개설되고 있는 대부분의 강좌 특성은 학생들이 미래에 취업할 대상인 기업 현장의 기대와 요구에 현실적으로 적용하는데 한계점을 가지는 것으로 고찰되고 있다. 다변화되고 있는 기업의 현실에서 기업은 대학생들에게 연구 및 학습윤리의 인식은 물론이고, 그 연구윤리 성격에 따라, 적용범위와 현실적인 한계점 등을 기반으로 하는 수요자 요구에 기반한 맞춤형 연구윤리 교육에 대한 이해도 언급되고 있다. | |
이마니쉬-카리 사건은 어떤 사건으로 알려져 있는가? | 이마니쉬-카리 사건(볼티모어 사건)은 국가 연구비 지원을 받는 연구자의 연구 진실성을 검증할 필요성을전 세계에 각성시켰던 사건으로 알려진다. 그 결과로 인해 미국은 연구부정행위를 예방할 목적으로 PHS(보건복지부)에서 연구부정행위방지법을 제정한 바 있으며, ORI(연구윤리국)와 NIH(국립보건원)에서는 각각 책임 있는 연구수행과 함께 내부 연구 프로그램의 연구 수행 가이드를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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