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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체의 소자 장비 고장 시 재소자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for Optimizing Degaussing Coil Currents in Ships with a Breakdown in Parts of Degaussing Device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10, 2012년, pp.1426 - 1431  

최낙선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기우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동욱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양창섭 (국방과학연구소) ,  정현주 (국방과학연구소) ,  김동훈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re-degaussing performances of various breakdown conditions of degaussing coils in a ship to reduce underwater magnetic field anomaly due to the hull magnetization induced under the Earth's magnetic field. To achieve this, first, it is implemented to optimize degaussing coil cur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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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체 내에 설치된 소자 코일의 최적 소자 전류치를 도출하기 위하여 해석적인 기자력 민감도식과 주어진 시스템의 선형성을 이용한 효율적인 소자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선체 내 설치된 소자 코일 고장 시 발생하는 수중 자기장 신호의 크기의 증가 즉 소자 성능 저하 정도와 이를 바탕으로 재소자를 수행한 수 소자 성능 향상정도를 비교 분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우선 소자 코일을 구성하는 각 코일별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의 수중 자기장 신호 크기를 정상 소자의 신호와 비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소자 코일 고장 시 발생하는 상대적으로 큰 수중 자기장 신호를 최소화하기 우해 기자력 민감도식(magnetomotive force sensitivity)과 코일효과(coil effect)를 이용한 재소자 과정을 수행한 후, 이를 정상소자 성능과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도출된 기자력 민감도는 역문제 해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기자력 벡터 #를 소자코일 전류 #와 선형으로 가정한다.
  • 소자 장비의 고장은 고장 소자 코일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황이므로 코일의 전류를 0으로 인가하여 모델링 하였다. 또한 한 개의 소자 코일에 고장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였으며, 고장 발생 유무에 따른 소자 결과와 고장 후 재소자를 수행하여 소자 결과의 개선 정도를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탐지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임의의 형태의 신호를 보다 정확하게 탐지하기 위한 탐지 기술은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필요 기술이라면, 이를 회피할 수 있는 피탐지 기술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다. 피탐지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정치, 경제,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 정보가 노출되는 것은 결국 어떠한 형태로든 정보 소장 기관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군사적인 측면에서 아군의 정보 노출은 국가적인 안보가 걸린 중대 사안에 해당한다[1,2].
소자 장비 고장 시에 정상 소자상태의 함정에 비해 비교적 큰 수중 자기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해 어떤 작업이 요구되는가? 소자 장비 고장 시에는 정상 소자상태의 함정에 비해 비교적 큰 수중 자기장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를 보상하기 위해 나머지 정상 운전이 가능한 소자 코일들이 활용하여 재소자 즉 각 소자코일에 할당되는 최적 소자 전류 크기를 다시 산정해 주어야 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소자(degaussing) 기술이란? 작전 수행 중인 함정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여러 가지 형태의 정보가 노출되며 이렇게 노출된 정보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함정의 안전성은 저하된다. 함정의 기밀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구 자기장 환경 하에 강자성체인 선체에 의해 발생하는 수중 자기장 변화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기술이 소자(degaussing) 기술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선체 내부에 수직 방향(V : vertical), 횡축 방향(A : athwartship), 종축 방향(L : longitudinal)으로 소자코일이 설치되어 함정 선체에 의해 발생하는 수중 자기장과 반대 방향의 자기장을 발생시켜 전체 수중 자기장의 크기를 최소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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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avid S. Alberts, "정보시대 전쟁의 이해",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2004. 

  2. 양창섭, "함정에서 발생되는 수중 전자기장 신호 특성 예측 기법".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8. 

  3. John J, Holmes "Reduc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s (1st Edition)", Morgan & Claypool., 2008. 

  4. D. H. Kim, et al., "A novel scheme for material updating in source distribution optimization of magnetic devices using sensitivity analysis," IEEE Trans. Magn., vol. 41, no. 5, pp. 1752-1755, 2005. 

  5. K. Lee, et. al., "Implementation of material sensitivity analysis for determining unknown remanent magnetization of a ferromagnetic thin shell," IEEE Trans. Magn., vol. 45, no. 3, pp. 1478-1481, 2009. 

  6. N. S. Choi, et. al., "Efficient Methodology for Optimizing Degaussing Coil Currents in Ships Utilizing Magnetomotive Force Sensitivity Information," IEEE Trans. Magn., vol. 48, pp. 419-42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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