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조사도구는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융합형 과학 학습보다는 분과적인 과학 과목의 운영을 선호하고 있었다.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이 일상생활과의 관련성, 수업 내용의 참신성, 융합형 과학 과목의 흥미 등은 과학 교사들이 고등학생들에 비해 더 긍정적인 반면 수업 내용의 이해에 대해서는 고등학생들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영역에서 고등학생들과 과학 교사들은 융합형 과학 수업을 통해 첨단 과학이나 과학사, 과학과 기술, 과학과 사회의 연관성 등에 대해서는 다소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 상식과 사회적 쟁점에 대한 관심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과학 교사들은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학생들은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과학의 가치, 과학적 탐구의 가치, 과학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해서 융합형 과학 수업이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서는 과학 교사들이 고등학생들에 비해 더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융합형 과학 수업이 과학 탐구 과정의 이해나 과학 글쓰기와 토론 활동, 과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서는 전체적으로 다소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조사도구는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융합형 과학 학습보다는 분과적인 과학 과목의 운영을 선호하고 있었다.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이 일상생활과의 관련성, 수업 내용의 참신성, 융합형 과학 과목의 흥미 등은 과학 교사들이 고등학생들에 비해 더 긍정적인 반면 수업 내용의 이해에 대해서는 고등학생들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영역에서 고등학생들과 과학 교사들은 융합형 과학 수업을 통해 첨단 과학이나 과학사, 과학과 기술, 과학과 사회의 연관성 등에 대해서는 다소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 상식과 사회적 쟁점에 대한 관심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과학 교사들은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학생들은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과학의 가치, 과학적 탐구의 가치, 과학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해서 융합형 과학 수업이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서는 과학 교사들이 고등학생들에 비해 더 부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융합형 과학 수업이 과학 탐구 과정의 이해나 과학 글쓰기와 토론 활동, 과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서는 전체적으로 다소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about high school fusing science. Science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that high school fusing science was related to various areas and they preferred to be taught separately from ea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about high school fusing science. Science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that high school fusing science was related to various areas and they preferred to be taught separately from each area. Science teachers perceived that high school fusing science improved the understanding in the area of scientific common knowledge, advanced technology, and the history of science, but neither scientific writing nor discussion were actively involved. It also didn't contribute to the enhancement of scientific thinking and communication skill. Especially, high school students believed that they were more interested in science through fusing science. On the other hand, teachers believed that this high school fusing science might not impact student's learning and generate negative perception.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perceived that they were more interested in fusing science because it was combination of many areas in science. They also perceived that contents in fusing science were more related to their daily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er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about high school fusing science. Science teachers and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that high school fusing science was related to various areas and they preferred to be taught separately from each area. Science teachers perceived that high school fusing science improved the understanding in the area of scientific common knowledge, advanced technology, and the history of science, but neither scientific writing nor discussion were actively involved. It also didn't contribute to the enhancement of scientific thinking and communication skill. Especially, high school students believed that they were more interested in science through fusing science. On the other hand, teachers believed that this high school fusing science might not impact student's learning and generate negative perception.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perceived that they were more interested in fusing science because it was combination of many areas in science. They also perceived that contents in fusing science were more related to their daily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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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융합 교육 실천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 과학 과목운영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에 대한 인식은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융합 교육 실천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고등학교 과학 과목을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융합 교육 실천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조사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 과목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조사하였다.
고등학생들과 과학 교사들의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융합형 과학 학습의 필요, 과학 분야의 구분된 학습의 필요, 과학 교과에서의 STEAM 교육의 필요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고등학생들과 과학 교사들은 융합형 과학 학습의 필요에 대해 보통을 상회하는 정도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1).
본 연구에서는 과학 분야에서 융합 교육 실천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 과학 과목운영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에 대한 인식은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에 대한 고등학생들과 과학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생과 교사 모두 과학 수업 내용에 과학의 여러 분야가 융합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특히 고등학생들은 3.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은 융합형 과학 수업이 STS 요소 인식에 미치는 효과, 과학적 가치와 관심에 대한 인식, 과학 수업 활동에 대한 인식 등 3개 하위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융합형 과학 수업이 STS 요소 인식에 미치는 효과 영역의 경우, 과학 상식과 사회적 쟁점에 대한 학생 인식을 제외하고는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3).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 영역은 수업 내용의 융합성, 일상생활과의 관련성, 수업 내용의 참신성,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수업 내용에서의 융합성 사용, 수업 내용에 대한 흥미 등 6문항이었으며,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 영역은 융합형 과학 수업이 STS 영역에 미치는 효과, 과학적 가치와 관심에 미치는 효과, 수업 활동에 미치는 효과 등 3개의 하위 영역 3문항씩 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총 18문항으로 구성된 조사지를 사용하여 융합형 과학 과목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지역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충청권(대전, 충남, 충북), 경상권(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전라권(전북, 전남) 등으로 구분하여 총 25개 학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시기는 과학 과목에 대한 수업이 거의 마무리 되는 시기인 2012년 1월에 이루어졌다.
융합형 과학 과목의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2009 개정 과학 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지역과 성별을 고려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지역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충청권(대전, 충남, 충북), 경상권(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전라권(전북, 전남) 등으로 구분하여 총 25개 학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시기는 과학 과목에 대한 수업이 거의 마무리 되는 시기인 2012년 1월에 이루어졌다.
설문 참여자는 학생 4050명, 교사 136명 등 총 4186명이었다(표 1). 설문 참여 학생의 경우 모두 과학 과목을 수강하고 있으며, 학업 성취 수준과 과학 과목에 대한 선호 비율은 균등한 분포를 이루고 있었다.
융합형 과학 과목의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2009 개정 과학 과목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지역과 성별을 고려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지역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충청권(대전, 충남, 충북), 경상권(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전라권(전북, 전남) 등으로 구분하여 총 25개 학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에 대한 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 분석 프로그램은 SPSS WIN 18.0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들은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 보통 수준이었으며 대부분 과학 분야를 구분하여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시기가 얼마 되지 않아 융합형 과학의 목적과 효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다양한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식을 제고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내용에 대한 고등학생들과 과학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생과 교사 모두 과학 수업 내용에 과학의 여러 분야가 융합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특히 고등학생들은 3.72로 과학 수업 내용의 융합성에 대한 높은 인식 수준을 갖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그림 2). 그런데 융합형 과학 수업 내용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과학 교사들은 3.
그 후,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각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으며, 신뢰 수준은 Cronbach α계수의 값이 학생용의 경우 .89, 교사용은 .90으로 나타났다.
융합형 과학 과목의 수업 효과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은 융합형 과학 수업이 STS 요소 인식에 미치는 효과, 과학적 가치와 관심에 대한 인식, 과학 수업 활동에 대한 인식 등 3개 하위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융합형 과학 수업이 STS 요소 인식에 미치는 효과 영역의 경우, 과학 상식과 사회적 쟁점에 대한 학생 인식을 제외하고는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3).
융합형 과학 수업이 수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영역의 경우, 과학 탐구 과정의 이해, 과학 글쓰기와 토론 활동, 과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함양 등에 대해 과학 교사와 고등학생 모두 융합형 과학 수업이 그다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5). 특히 고등학생이 융합형 과학 수업에서 과학 글쓰기와 토론 활동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융합형 과학 수업이 수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영역의 경우, 과학 탐구 과정의 이해, 과학 글쓰기와 토론 활동, 과학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함양 등에 대해 과학 교사와 고등학생 모두 융합형 과학 수업이 그다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5). 특히 고등학생이 융합형 과학 수업에서 과학 글쓰기와 토론 활동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서 융합형 과학 과목의 내용을 살펴보면 과학 글쓰기나 토론 활동이 상당히 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교육과학기술부, 2009b; 한화정 외, 2012) 학교 현장에서는 이러한 활동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고등학생과 과학 교사들은 융합형 과학 과목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 보통 수준이었으며 대부분 과학 분야를 구분하여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시기가 얼마 되지 않아 융합형 과학의 목적과 효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다양한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인식을 제고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교육은 어떠한 교육적 접근이 가능할 것인가?
융합교육은 각각의 학문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규준과 실제에 따라 다른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적 접근과 융합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한 분야가 우선적인 분야가 되거나 모든 분야가 일방적으로 혼합되는 교수학습의 실제에 포함되는 교육적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김정아 외, 2011; Yakman, 2010). 이러한 융합교육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인지적 영역은 물론 정의적 영역과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교육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문용린·최인수, 2010; 한화정 외, 2012).
교육 방식 중 융합교육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융합교육은 각각의 학문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규준과 실제에 따라 다른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적 접근과 융합교육과정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한 분야가 우선적인 분야가 되거나 모든 분야가 일방적으로 혼합되는 교수학습의 실제에 포함되는 교육적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김정아 외, 2011; Yakman, 2010). 이러한 융합교육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인지적 영역은 물론 정의적 영역과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교육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문용린·최인수, 2010; 한화정 외, 2012).
융합된 교육의 필요에 따라 미국을 비록한 많은 선진 국가에서 과학 기술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2011). 이와 같은 융합 교육의 필요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많은 선진 국가에서 과학 기술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STEM 또는 STEAM 교육에까지 관심을 갖고 있다(Bybee, 2010; Dakers, 2006; DOEQG, 2011; Kwon & Park, 2009; Sanders, 2009; Yakman, 2010). STEM 또는 STEAM 교육은 한 가지의 주제를 가지고도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적 측면으로 접근해 통합적인 학습이 이뤄지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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