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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키 프로젝트에서 리스크요인 분석 및 정량적 평가
Analysis and Quantitative Estimation of Risk Factors of Design-Build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 no.5, 2012년, pp.12 - 24  

오국열 (고려개발) ,  이영대 (부경대힉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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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키계약방식(Design Build)은 설계시공 일괄계약방식으로 책임 한계가 보다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프로젝트 수행 초기 설계 단계부터 설계비 부담 증가 등 일반 분리발주공사 보다 리스크 발생율이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턴키계약프로젝트에서 리스크요인의 분석 및 정량적 평가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 번 연구는 프로젝트참여자로부터 수집한 설문조사자료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한 결과 총145개의 리스크변수중 전체 참여자 그룹이 동의하는 DB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변수는 25개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이를 8가지 리스크요인으로 함축할 수 있었으며 이중 3가지 요인인 건설현장관련, 계약관련 및 설계관련 리스크요인이 72%의 가중치를 나타내었다. 리스크변수 및 리스크요인에 따른 가중치와 결합확률을 이용하여 리스크요인에 기인한 추정손실의 크기를 전체공사비에 대한 백분율로 추정한 결과 약 6%로 나타났고, 리스크 요인상호영향을 고려하면 약 10%를 나타나 리스크대응을 위하여 전체공사비의 약 6%~10%의 예비비를 계상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isks in undertaking a construction project comes from many sources and often involves many participants in the project. This study has identified various kinds of risks, assessed the risk factors quantitatively and suggested risk management method for response pertinent in Design Build(Turn Ke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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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의 목적은 턴키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리스크요인을 분석하고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① 턴키프로젝트에서 리스크요인, ②리스크변수에 대한 프로젝트참여자들의 인식, ③리스크변수별 책임소재, ④리스크요인의 정량적 평가에 한정하고자한다.
  • 참고문헌과 경험을 바탕으로 턴키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 특성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발주자 그룹, 컨설턴트(설계자/감리자)그룹 및 시공자 그룹에 근무하는 경험이 있는 건설공사 전문가들에게 일대일 또는 우편 및 이메일을 통하여 배부한 후 회수한 설문조사자료를 이용하여 턴키계약방식에서의 리스크요인 분석 및 리스크요인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있다.
  • 턴키계약프로젝트(DB)에서 발생하는 리스크요인과 특성을 규명하고 리스크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참고문헌과 건설 전문가들로부터 수집한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 및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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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턴키계약방식이란 무엇인가? 턴키제도는 기술 인력이 부족한 발주자를 대신하여 건설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도급방식에 비하여 공기단축이 가능하고 건설업체의 종합능력배양을 통해 건설산업의 기술력과 대외경쟁력 제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이양규 2005). 이러한 턴키계약방식은 발주자가 풍부한 설계경험과 시공경험 등 기술능력을 가진 도급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설계 및 시공을 하나의 참여자가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함으로써 품질향상을 기할 수 있는 공사수행방식이다. 이러한 턴키계약프로젝트는 대체로 규모가 크고 기술력이 요구되는 복잡한 시설이 많음으로 상대적으로 여러 가지 리스크를 내포하고 있어 클레임이나 분쟁발생의 가능성이 높다.
턴키계약프로젝트에서 리스크요인의 분석 및 정량적 평가 방안을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턴키계약프로젝트에서 리스크요인의 분석 및 정량적 평가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 번 연구는 프로젝트참여자로부터 수집한 설문조사자료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한 결과 총145개의 리스크변수중 전체 참여자 그룹이 동의하는 DB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변수는 25개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이를 8가지 리스크요인으로 함축할 수 있었으며 이중 3가지 요인인 건설현장관련, 계약관련 및 설계관련 리스크요인이 72%의 가중치를 나타내었다. 리스크변수 및 리스크요인에 따른 가중치와 결합확률을 이용하여 리스크요인에 기인한 추정손실의 크기를 전체공사비에 대한 백분율로 추정한 결과 약 6%로 나타났고, 리스크 요인상호영향을 고려하면 약 10%를 나타나 리스크대응을 위하여 전체공사비의 약 6%~10%의 예비비를 계상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턴키제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국내외 건설프로젝트가 대형화, 복잡화, 기술 집약화 되어가고 있음에 따라 프로젝트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턴키계약방식(DB;Design Build)이 증가되는 경향이다. 턴키제도는 기술 인력이 부족한 발주자를 대신하여 건설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도급방식에 비하여 공기단축이 가능하고 건설업체의 종합능력배양을 통해 건설산업의 기술력과 대외경쟁력 제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이양규 2005). 이러한 턴키계약방식은 발주자가 풍부한 설계경험과 시공경험 등 기술능력을 가진 도급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설계 및 시공을 하나의 참여자가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함으로써 품질향상을 기할 수 있는 공사수행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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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오국열(2012)," 턴키 계약 프로젝트의 리스크요인 분석 및 대응 방안", 박사학위 논문 

  2. 윤준선(2005), "건축턴키공사입찰안내서의문제점과개선방안에 관한연구", 중재연구, vol.15 No3, pp. 303-324. 

  3. 이양규(2005), "토목공사 수주현황 분석을 통한 턴키 대안 입찰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철도학회논문집 제8권 제5호, pp. 460-469. 

  4. 이종수 (2003), "건축공사 턴키 발주방식의 개선 방안", 대한건축학회, Vol. 47 No.2, pp. 5-38. 

  5. Awakul, P., and Ogunlana, S.O., (2002), "The effect of attitudinal differences on interface conflicts in large scale construction projects: a case study,"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T & F Spon), Vol. 20 (4), pp. 365-377. 

  6. Bragg, T., (2001). "Three ways to deal with conflict in organizations," Peacemakers training, USA, . 

  7. CEIM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Infrastructure Management) (2010)," Risks in the construction of hydropower tunnels in Vietnam", . 

  8. Cioffi, D.F. and Khamooshi, H. (2009) "A practical method of determining project risk contingency budgets"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 60, pp. 565-571. 

  9. Dikmen, I and Birgonul, T (2005), "An analytical process based model for risk opportunity assessment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project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in press). 

  10. Dikmen, I., Birgonul, M.T. and Han, S. (2007b) "Using fuzzy risk assessment to rate cost overrun risk in international construction proj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vol. 25, 494-505. 

  11. Hanscomb. Means (2004), "International Construction Intelligence", Vol. 16, No. 6, January/February. 

  12. Hsueh, S.L., Perng, Y.H., Yan, M.R. and Lee, J.R. (2007) "On-line multi-criterion risk assessment model for construction joint ventures in China" Automation in Construction 16, pp. 607-619. 

  13. Irani, D.S. (2010), "Minimizing risks in Design/Build Projects: An owner's Engineer's view", PB world, . 

  14. Jannadi, O.A. and Almishari, S. (2003) "Risk Assessment in Constructio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29(5), pp. 492-500. 

  15. Keytone, J. (2001), "Communication research: asking questions, finding answers", (2nd Ed.), McGraw-Hill. 

  16. Kim, T.W. and Joh, H.W. (2005), "Key barriers and their strategic responses to activate knowledge sharing in construction organization,",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6-19 October, 2005, Seoul, Korea, CD-ROM, pp. 403-408. 

  17. Li, H., and Love, P.E.D., (1998), "Developing a theory of construction problem solving",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Taylor and Francis), Vol.16, pp.721-727. 

  18. Long Le-Hoai, Young Dai Lee, Guk Yeol Oh Cho(2010),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11 No.5, pp.84-94, "Modle for Predicting Success of Partnering in Vietnam:A Discriminant Analysis Approach". 

  19. Toler, T.N. (2010), "Design-build vs. Traditional construction: risk and benefit analysis", Toler & Hanrahan LLC, USA, . 

  20. Walke, R., Topkar, V., Kabiraj, S(2010), "Risk Quantification Using EMV Analysis-A Strategic Case of Ready Mix Concrete Plants", IJCSI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Issues, Vol.7, Issue5, . 

  21. Young Dai Lee, Nirmal Kumar Acharya,Jung Ki Kim(2007),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8 No.2, pp246-262, "Investigation of Key Factors to measure on-site Performance of a Construction fi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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