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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병 환자에서 다감각적 되먹임에 의한 원격현존감 특성 및 관련 신경 기전 : 기능자기공명영상 연구
Characteristics of Telepresence by Multisensory Feedback and Related Neural Mechanism in Patients with Schizophrenia : A Functional MRI Study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19 no.3, 2012년, pp.121 - 127  

한기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생명과학부) ,  최수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박일호 (관동대학교 의과대학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형래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김선일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김재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생명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multimodal telepresence systems have been adopted in a variety of applications, such as telemedicine, space or underwater teleoperation and videoconference. Multimedia, one of the telepresence systems, has been used in various fields including entertainment, education and communic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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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주의집중이나 지각 등의 인지기능이 원격현존감을 경험하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상인과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조현병 환자 간에 원격현존감과 관련된 뇌 영역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뇌 영역들이 다감각적 정보에 따라 영향을 받는지 분석하기 위해 대화상황을 관찰하는 거리를 달리하여 멀티미디어로부터 제시되는 다감각적 정보의 양을 조절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멀티미디어에 노출되었을 때 경험하게 되는 원격현존감과 관련된 뇌 영역을 규명하고, 정상인과 조현병 환자 간에 원격현존감과 관련된 뇌 영역에 차이가 있는지, 이러한 뇌 영역들이 다감각적 정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로부터 제시되는 다감각적 정보의 양의 크기를 조절한 대화상황의 동영상(video clip) 과제를 피험자가 경험하는 동안 기능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이하 fMRI)을 촬영하여 원격현존감과 상관성을 갖는 영역들을 추출함으로써, 각각의 집단 및 영상자료로부터 제시되는 다감각적 정보의 양의 크기에 따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를 경험할 때, 피험자가 보고하는 원격현존감과 상관관계가 있는 뇌 영역을 알아보기 위해 피험자와 관련된 내용의 대화를 주고받는 상황을 제시하면서 fMRI를 촬영하였다. 일반적으로 주의집중이나 지각 등의 인지기능이 원격현존감을 경험하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연구에서 저자들은 멀티미디어에 노출되었을 때 경험하게 되는 원격현존감과 관련된 뇌 영역을 규명하고, 정상인과 조현병 환자 간에 원격현존감과 관련된 뇌 영역에 차이가 있는지, 이러한 뇌 영역들이 다감각적 정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로부터 제시되는 다감각적 정보의 양의 크기를 조절한 대화상황의 동영상(video clip) 과제를 피험자가 경험하는 동안 기능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이하 fMRI)을 촬영하여 원격현존감과 상관성을 갖는 영역들을 추출함으로써, 각각의 집단 및 영상자료로부터 제시되는 다감각적 정보의 양의 크기에 따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 통제 블록에서 사용된 영상물은 동일한 배경에서 등장인물 없이 5 m 거리에서 촬영되었다. 피험자는 fMRI 촬영 후 경험한 상황에 대해 설문지를 통해 원격현존감 점수를 보고하였다. 설문지는 원격현존감 설문지 중 가장 빈번히 사용되고 있는 Nowak과 Biocca26)의 원격현존감 척도(Telepres-ence Scale)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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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현병의 증상은 무엇인가? 조현병(schizophrenia)은 환각, 망상,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 등이 주요 증상으로, 부적절한 감정표현, 조직화된 사고의 장애, 대인관계 혹은 사회적 관계에서의 문제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12) 조현병은 인지기능의 저하와 함께 여러 지각 기능이나 주의집중의 장애를 동반하기 때문에13) 멀티미디어 등의 매체를 수용함에 있어 정상인과는 다른 원격현존감을 경험할 것으로 생각된다.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의학적 응용이 확대된 치료기법은 어떤 병증에 활용되는가? 3차원 컴퓨터 그래픽과 실시간 상호작용 기법, 입체사운드 효과, 몰입형 디스플레이 장치 등의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치료기법들의 의학적 응용이 확대되고 있다. 실례로 특정 공포증이나14-17) 사회공포증,18)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19)20)를 대상으로 하는 노출치료나, 자폐성향,21) 주의력결핍,22) 기질성 뇌장애23) 등의 평가나 재활치료에도 활용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의 적용 확대와 더불어 가상현존감의 신경학적 토대나 뇌기능의 이해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으며,24) 최근 연구에서 배외측 전전두피질(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이 가상환경에서 가상현존감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중양식 원격현존감 시스템은 어떤 분야에서 사용되는가? 다중양식 원격현존감 시스템(multimodal telepresence systems)은 원격의료(telemedicine), 우주공간이나 심해에서의 원격조정(teleoperation), 화상회의(videoconference)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전형적인 다중양식 원격현존감 시스템에서 지역(local) 사용자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원격환경으로 정보를 전송하게 되고, 원격환경으로부터 입력한 정보에 대한 반응을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신호를 통해 되먹임(feedback)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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