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7 no.3, 2012년, pp.83 - 98
이현숙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해종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f the hospital choice factor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at S general hospital. This study was used 5 types of choice factors such as physical, interpersonal, accessibility, connection, and image. This stu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료소비자인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은 어떻게 구분되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 의료소비자인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을 크게 내부(물리적, 인적)요인과 외부(이미지)요인으로 구분한다. 첫째, 내부 요인 중에서 물리적 요인으로는 건물의 현대성, 의료기술과 시설의 현대성, 편의시설(이인경, 1996), 병원의 청결성(Drossnes & Lubin, 1973), 집과의 근접성(Boscarina & Stelber, 1982) 등이 있다. 또한 내부 요인 중 인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연구로는 의사의 중요성(Kotler, 1975), 의사의 경험(김영훈, 윤병준, 1994), 간호사의 친절성(Sung, 1977) 등이 있다. 둘째, 병원의 선택요인을 외적(이미지)요인까지 추가한 연구를 살펴보면, 이윤경(2003)은 인지도와 명성, Berkowitz와 Flexner(1981)는 병원 평판, 이선희(1995)는 서비스의 전문성과 신뢰성, 전통성, 사회적 친분과의 연계, 김성연(1987)과 김경준(1988)은 병원의 이미지 등을 추가하였다. | |
병원선택요인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 병원선택요인이란 의료소비자가 병원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속성들에 대한 평가기준을 말한다. 이러한 선택요인은 특정 병원에 관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병원이미지가 호의적일수록 그 병원 이용가능성과 병원선택이 높아질 것이다. | |
IPA는 어떤 기법인가? | IPA는 마케팅 관점에서 소비자의 중요도(Importance)와 성과도(Performance)를 파악하기 위해 2×2 매트릭스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즉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Importance)와 실제의 현실로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성과도(Performance)를 동시에 분석하여 각 요인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과도를 비교 및 분석하는 평가기법이다(Martilla & James, 1977).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