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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병원 선택요인에 대한 내.외부고객의 중요도 - 성과도 분석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f Hospital Choice in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7 no.3, 2012년, pp.83 - 98  

이현숙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해종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of the hospital choice factor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at S general hospital. This study was used 5 types of choice factors such as physical, interpersonal, accessibility, connection, and image. This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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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병원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도모하기 위해 내·외부고객의 중요도와 성과도를 분석함으로써 S병원의 개선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특정 상급종합병원을 모델로 하여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병원선택요인의 중요도와 성과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중요도-성과도(IP)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위의 실증적인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병원선택요인의 개선 및 향상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IPA진단 기법은 활용범위가 넓어 고객이나 직원 만족도 평가, 제품 및 사업라인 평가, 투자 등에 활용된다. 여기서는 병원의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이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의 중요도와 성과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특정 상급종합병원을 모델로 하여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병원선택요인의 중요도와 성과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중요도-성과도(IP)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위의 실증적인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병원선택요인의 개선 및 향상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내재적 요인이란 물리적 특성을 바꾸지 않고는 변화할 수 없는 요인(물리적, 접근성)을 의미하고, 외재적 요인은 의료기관 그 자체의 본질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지만 의료기관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인적, 연결, 대외이미지)을 지칭한다(Jacoby & Olson, 1973). 이러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여기서는 물리적 요인, 인적 요인, 접근성 요인, 연결 요인, 대외이미지 요인 등을 기준으로 병원선택요인의 현황 인지와 중요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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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소비자인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은 어떻게 구분되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의료소비자인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하는 요인을 크게 내부(물리적, 인적)요인과 외부(이미지)요인으로 구분한다. 첫째, 내부 요인 중에서 물리적 요인으로는 건물의 현대성, 의료기술과 시설의 현대성, 편의시설(이인경, 1996), 병원의 청결성(Drossnes & Lubin, 1973), 집과의 근접성(Boscarina & Stelber, 1982) 등이 있다. 또한 내부 요인 중 인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연구로는 의사의 중요성(Kotler, 1975), 의사의 경험(김영훈, 윤병준, 1994), 간호사의 친절성(Sung, 1977) 등이 있다. 둘째, 병원의 선택요인을 외적(이미지)요인까지 추가한 연구를 살펴보면, 이윤경(2003)은 인지도와 명성, Berkowitz와 Flexner(1981)는 병원 평판, 이선희(1995)는 서비스의 전문성과 신뢰성, 전통성, 사회적 친분과의 연계, 김성연(1987)과 김경준(1988)은 병원의 이미지 등을 추가하였다.
병원선택요인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병원선택요인이란 의료소비자가 병원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속성들에 대한 평가기준을 말한다. 이러한 선택요인은 특정 병원에 관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병원이미지가 호의적일수록 그 병원 이용가능성과 병원선택이 높아질 것이다.
IPA는 어떤 기법인가? IPA는 마케팅 관점에서 소비자의 중요도(Importance)와 성과도(Performance)를 파악하기 위해 2×2 매트릭스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즉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Importance)와 실제의 현실로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성과도(Performance)를 동시에 분석하여 각 요인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성과도를 비교 및 분석하는 평가기법이다(Martilla & James,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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