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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8, 2012년, pp.79 - 99
이상원 (공주대학교 문화예술산업연구소) , 이원석 (공주대학교 문화예술산업연구소,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As a type of mass media, cartoon has been changed by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cultural influences. Certainly, sports cartoon also has been influenced by them. Ever since Park Ki Jung's cartoon came out, which was assumed as the first sports cartoon in Korea, sports cartoons had been used a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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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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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승훈은 스포테인먼트의 정의를 무엇이라고 하였나요? | 스포테인먼트 산업의 개념을 알아보기 전에 스포테인먼트의 개념에 대해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양승훈은 스포테인먼트를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로 스포츠와 오락을 갖춘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관중들을 유인하는 프로 스포츠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의하고 있다. 2)이것은 오늘날의 스포츠팬들은 스포츠를 통해 즐거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 |
스포테인먼트 산업은 무엇인가요? | 스포테인먼트 산업은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 전략 중에서 스포테인먼트 개념에 입각하여 스포츠 구단, 스폰서 기업들이 스포츠 경기 외적인 재미요소를 가미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스포츠 구단들은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스포츠팬들의 충성도와 관심을 더욱 공고히 다지고, 새로운 팬들에게도 스포츠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하여 경기장을 찾게끔 하고 스포츠와 관련된 용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
집단에서 개인으로의 관점이 변화하고, 개성과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문화가 형성되면서 독자들이 능동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해졌는데 이것은 스포츠 만화를 어떻게 변화시켰나요? | 그러나 현대사회에 이르러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집단에서 개인으로의 관점이 변화하고, 개성과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문화가 형성되면서 독자들이 능동적으로 개인의 취향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로 인해 스포츠만화는 이전과는 다른 변화를 보였다. 스포츠만화는 90년대 이전까지, 라이벌관계, 경쟁, 노력, 승패 등을 토대로 전개되는 스토리 전개에서 탈피하여, 스포츠 경기에서 나타나는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개성적인 캐릭터들을 다수 등장시키며 독자들의 관심을 다시 이끌게 된다. 그리고 스포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중점을 둔, 전문적인 스포츠 내용을 다루는 스포츠만화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변화는 문화산업의 맥락에서 보면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스포테인먼트 산업은 사람들에게 스포츠 경기 외적인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스포테인먼트 산업의 업체들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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