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Convention)'은 사전적 의미로 관습과 관례를 뜻하는 말로, 장르관습을 뜻한다. 독자는 장르가 지니는 일정한 패턴과 문법에 친숙함을 느끼고, 그 '뻔함' 속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기대하며 작품에 참여한다. 그래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 예술은 모두 장르관습, 즉 컨벤션을 가지고 있다. 만화도 예외는 아니다. 만화는 '스포츠 만화', '추리 만화', 순정 만화' 등 장르의 호칭만으로 법칙이 떠오를 만큼 컨벤션이 가장 발단한 대중 예술 중 하나이다. 그런데 판타지 만화는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컨벤션에 대한 연구가 거의 되어 있지 않은 만화 장르 중 하나이다.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 연구가 부족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기초적인 개념 규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선행연구 중에는 환상문학의 연장선상에서 판타지 만화를 규정하고 유형을 나누고 있는 것도 있으나, 지나치게 넓은 범주로 인해 판타지 만화만의 컨벤션을 분석해 내기 힘들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이 판타지 소설과 판타지 만화의 장르관습을 만들었다고 보고, 판타지 만화의 개념과 유형을 분류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을 6가지 형태로 규명하였다. 장르는 완성형이 아니다. 장르는 세분화되어 분화하고, 다른 장르와 합쳐져서 새로운 장르를 만들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장르의 장르 관습을 연구하는 데는 늘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 또한 일반적인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만을 제시하고 있어 한계가 있음을 미리 밝힌다.
'컨벤션(Convention)'은 사전적 의미로 관습과 관례를 뜻하는 말로, 장르관습을 뜻한다. 독자는 장르가 지니는 일정한 패턴과 문법에 친숙함을 느끼고, 그 '뻔함' 속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기대하며 작품에 참여한다. 그래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 예술은 모두 장르관습, 즉 컨벤션을 가지고 있다. 만화도 예외는 아니다. 만화는 '스포츠 만화', '추리 만화', 순정 만화' 등 장르의 호칭만으로 법칙이 떠오를 만큼 컨벤션이 가장 발단한 대중 예술 중 하나이다. 그런데 판타지 만화는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컨벤션에 대한 연구가 거의 되어 있지 않은 만화 장르 중 하나이다.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 연구가 부족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기초적인 개념 규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선행연구 중에는 환상문학의 연장선상에서 판타지 만화를 규정하고 유형을 나누고 있는 것도 있으나, 지나치게 넓은 범주로 인해 판타지 만화만의 컨벤션을 분석해 내기 힘들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이 판타지 소설과 판타지 만화의 장르관습을 만들었다고 보고, 판타지 만화의 개념과 유형을 분류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을 6가지 형태로 규명하였다. 장르는 완성형이 아니다. 장르는 세분화되어 분화하고, 다른 장르와 합쳐져서 새로운 장르를 만들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장르의 장르 관습을 연구하는 데는 늘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 또한 일반적인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만을 제시하고 있어 한계가 있음을 미리 밝힌다.
'Convention' refers to custom and practice as the dictionary definition; it means genre custom. Readers feel intimate with the pattern and grammar that a genre has, and they participate in the work, predicting and expecting the next in the 'truism.' So, all popular arts targeting the public have gen...
'Convention' refers to custom and practice as the dictionary definition; it means genre custom. Readers feel intimate with the pattern and grammar that a genre has, and they participate in the work, predicting and expecting the next in the 'truism.' So, all popular arts targeting the public have genre custom-that is, convention. A cartoon (comics) is one of the popular arts whose convention is developed most to the extent that its law comes across our mind just with the genre's name such as 'sports comics', 'detective comics' and 'romance comics.' However, although the fantasy cartoon is a genre that has been loved for a long time, it is one of the cartoon genres that has rarely been studied on its convention. There are several reasons for the lack of studies on convention of the fantasy cartoon. The most fundamental reason may be that its basic concept has not been properly prescribed. There are some precedent studies prescribing the fantasy cartoon as an extension of the fantastic literature, but it is hard to analyze convention that only fantasy cartoon has, because its range is too wide. So, this study considered J.R.R. Tolkein's 'Lord of the Ring' had made the genre custom of fantasy novel and fantasy comics, and classified concept and type of the fantasy cartoon. And through analysis of various cases, it investigated convention of the fantasy cartoon into 6 types. Genre is not the complete format. It is subdivided and differentiated, and it becomes one with other genres and makes a new one. For that reason, there exist limitations always when we study a genre convention of a certain genre. This study confesses in advance that it also has limitations as it just suggests convention of the general fantasy cartoon.
'Convention' refers to custom and practice as the dictionary definition; it means genre custom. Readers feel intimate with the pattern and grammar that a genre has, and they participate in the work, predicting and expecting the next in the 'truism.' So, all popular arts targeting the public have genre custom-that is, convention. A cartoon (comics) is one of the popular arts whose convention is developed most to the extent that its law comes across our mind just with the genre's name such as 'sports comics', 'detective comics' and 'romance comics.' However, although the fantasy cartoon is a genre that has been loved for a long time, it is one of the cartoon genres that has rarely been studied on its convention. There are several reasons for the lack of studies on convention of the fantasy cartoon. The most fundamental reason may be that its basic concept has not been properly prescribed. There are some precedent studies prescribing the fantasy cartoon as an extension of the fantastic literature, but it is hard to analyze convention that only fantasy cartoon has, because its range is too wide. So, this study considered J.R.R. Tolkein's 'Lord of the Ring' had made the genre custom of fantasy novel and fantasy comics, and classified concept and type of the fantasy cartoon. And through analysis of various cases, it investigated convention of the fantasy cartoon into 6 types. Genre is not the complete format. It is subdivided and differentiated, and it becomes one with other genres and makes a new one. For that reason, there exist limitations always when we study a genre convention of a certain genre. This study confesses in advance that it also has limitations as it just suggests convention of the general fantasy cart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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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판타지 만화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판타지 만화에 나타난 컨벤션에 대해 논해보도록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판타지 만화의 개념과 유형을 알아봄으로써 판타지 만화의 이론적 틀을 정립하고,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을 제시하여 판타지 만화를 창작하는 만화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만화의 가치를 높이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판타지 장르의 시작을 J.R.R. 톨킨의 으로 규정하고,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을 살펴보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판타지 만화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판타지 만화에 나타난 컨벤션에 대해 논해보도록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판타지 만화의 개념과 유형을 알아봄으로써 판타지 만화의 이론적 틀을 정립하고,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을 제시하여 판타지 만화를 창작하는 만화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만화의 가치를 높이는 데 있다.
지금까지 판타지 만화에서의 컨벤션에 대해 살펴보았다. 모든 이야기들은 변화무쌍한 것 같지만 일정한 패턴을 따르는 경우가 많다.
제안 방법
또한, 위키 백과에서는 판타지의 종류를 요정이야기/검과 마법/하이/영웅/다크/도시/마술적 사실주의 등으로 분류하였고, 복거일은 『세계 환상소설 사전』에서 장르/동물/서사/역사/미래/탐정/ 고딕/다크/영웅/행성 로맨스/소생/어린이 및 어른/하위 및 상위/ 군사/과학 ‧ 기술 ‧ 비학, 도시/수정주의/사후/합리화된/동양 ‧ 북유럽 ‧ 아라비아 ‧ 켈트족 판타지 등으로 분류 하였다.16)
박인하는 『장르 만화의 이해』에서 판타지를 ‘칼과 마법사/ 판타지/개그 판타지/무협물’로 분류하였다.
할리우드 제작사들은 가능한 많은 관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관객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조사해 이를 표준화 했다. 이를 바탕으로 영화제작자들은 스튜디오 시스템을 만들어 적은 예산으로 성공한 영화의 공식을 반복적으로 사용했다. 비평가들은 이런 시스템을 비난했지만 공식을 사용한 영화 제작은 계속 해서 흥행에 성공했다.
일부 학자들은 판타지를 환상문학의 ‘하위 장르’로 정의하고 기존의 ‘환상문학’의 맥락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은 출간 이후 세계 판타지 소설의 바이블 · 고전으로 평가 받았고, 2001년까지 총 1억 권 이상이 판매 되었다.
이 작품은 유럽의 설화를 바탕으로 중간계에서 벌어지는 신화적인 전쟁과 이 전쟁을 이끌어가는 호빗족의 영웅 '프로도 배긴스(Frodo Baggins)'의 영웅담을 그린 장대한 규모의 작품이다.
톨킨의 <반지의 제왕>에서는 프로도 배긴스는 절대반지를 사우론의 손에 들어가는 걸 막기 위해 ‘불의 산'을 찾아가 반지를 없애려 한다. 이를 위해 프로도 배긴스는 엘프 레골라스, 드워프 김리, 두 명의 인간 전사 아라곤과 보로미르 그리고 마법사 간달프로 원정대를 구성한다.
후속연구
물론 판타지 만화에는 본 연구에서 미처 살펴보지 못한 다른 컨벤션도 존재할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다양한 만화 장르에 있는 컨벤션도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판타지 만화에서의 컨벤션을 연구하면서 느꼈던 한계점은 장르만화에 대한 연구, 특히 판타지 만화에 대한 개념정리와 하위 장르에 대한 연구가 거의 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물론 판타지 만화에는 본 연구에서 미처 살펴보지 못한 다른 컨벤션도 존재할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다양한 만화 장르에 있는 컨벤션도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판타지 만화의 컨벤션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첫째, 앞서 밝힌바와 같이 장르 만화 연구가 충분히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판타지의 개념과 유형을 소설 이론에서 빌려왔기 때문에 장르 혼종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만화에 적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판타지 만화가 타 장르와 결합하여 수많은 하위 장르를 생성했고, 이 때문에 연구해야 할 분량이 방대하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컨벤션이라는 전형성이 일종의 상업성으로 비춰져 연구의 영역보다는 창작의 영역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포영화에서 주로 등장인물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예를 들어 공포영화에는 연쇄살인범이나 좀비, 괴물, 흡혈귀같은 강력한 힘을 가진 악역이 등장하고, 순결한 여자와 남자가 주인공을 맡는 경우가 많다. 스포츠 만화의 경우, 상처나 아픔이 있는 주인공과 그와 대결하는 강력한 라이벌, 주인공의 성장을 돕는 조력자들이 등장한다.
대중 예술은 왜 컨벤션을 가지고 있는가?
'컨벤션(Convention)'은 사전적 의미로 관습과 관례를 뜻하는 말로, 장르관습을 뜻한다. 독자는 장르가 지니는 일정한 패턴과 문법에 친숙함을 느끼고, 그 '뻔함' 속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기대하며 작품에 참여한다. 그래서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 예술은 모두 장르관습, 즉 컨벤션을 가지고 있다.
컨벤션이란 무엇인가?
'컨벤션(Convention)'은 사전적 의미로 관습과 관례를 뜻하는 말로, 장르관습을 뜻한다. 독자는 장르가 지니는 일정한 패턴과 문법에 친숙함을 느끼고, 그 '뻔함' 속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기대하며 작품에 참여한다.
참고문헌 (15)
박인하, 장르만화의 세계, 살림, 2004.
최기숙, 환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토머스 샤츠, 한창호 외 역, 헐리우드 장르 내러티브 구조와 스튜디오 시스템, 컬처룩,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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