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영적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미시 서사구조에 대한 연구
Study upon Microscopic Narrative Structure of Illusion Interactive Media Art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8, 2012년, pp.181 - 208  

하임성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품 종류 중 "상호소통에 의해 변주되는 환영"을 지닌 미디어 아트 유형의 "환영 변화"를 행위성에 의한 유희적, 내용적, 형식적 측면이 아닌, 미시적인 서사론적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화면의 변화가 발생하며 등장하는 작은 미시 서사들을 전통서사 요소인 플롯, 시야, 서술자, 시간성에서 새롭게 도출된, "해체된 단편적인 플롯", "참여자 중심의 시야", "참여자의 탐색적 서술", "참여자의 불연속적인 공간적 시간성" 요소들로 분석하고 그것의 독립적인 특성을 추출하고자 한다. 그 결과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독립적인 미시서사들의 화면구성은 해체된 단편적인 플롯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화면을 구성하는 다양한 여타 시점보다 작품 밖 참여자의 중심의 시야가 더 우선시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제작자가 작품 내에서 치장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서술보다 참여자의 물리적인 공간적 탐색에 의한 서술이 더욱 부각되었으며,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에서의 시간성은 참여자의 공간적 탐색에 의해 현재와 과거가 공유됨을 고찰하였다. 궁극적으로 위 새 서사구조 요소들은 타 미술장르, 그리고 현대 미디어 아트의 다양한 종류 가운데서 "환영적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만이 담지하고 있는 독자성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llusion played by mutual communication in Interactive Media Art is studied in this thesis from the narrative point of view, not from the entertaining point of view. Microscopic narrations founded in screen changes are analyzed by traditional narrative factors such as plot, point of view, narr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불라란? Propp)이 시행하였다.10) 또한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서사를 파불라(fabula)와 수제트(sjuzet)로 나누었는데, 파불라는 기본적인 이야기재료, 소설 작품 내에서 관계를 가지게 될 사건들의 통합계, 이야기 구성 재료를 의미하고, 수제트는 실제로 이야기된 줄거리나 사건들이 함께 연결된 방법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사건들의 내용과 내용이 전달되는 형식으로 분할하여 분석하였다.
수제트란? Propp)이 시행하였다.10) 또한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서사를 파불라(fabula)와 수제트(sjuzet)로 나누었는데, 파불라는 기본적인 이야기재료, 소설 작품 내에서 관계를 가지게 될 사건들의 통합계, 이야기 구성 재료를 의미하고, 수제트는 실제로 이야기된 줄거리나 사건들이 함께 연결된 방법 의미한다. 이를 통해 사건들의 내용과 내용이 전달되는 형식으로 분할하여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출판사, 1998. 

  2. 곤살로 프라스카, 김겸섭 역, 억압받는 사람들을 위한 비디오 게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3. 리처드 헌터, 윤정로.최장욱 역, 유비쿼터스 공유와 감시의 두 얼굴, 21세기북스, 2002. 

  4. 발터 벤야민, 최성만 역,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외, 도서출판 길, 2007. 

  5. 블라디미르 프롭, 황인덕 역, 민담형태론, 예림기획, 1988. 

  6. 시모어 채트먼, 김경수 역,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민음사, 1997. 

  7. 한용완, 서사이론과 그 쟁점들, 문예출판사, 2002. 

  8. 김성재, 탈문자 시대의 매체현상학, 한국방송학보, 제19권1호(2005, 봄), pp.76-108. 

  9. 김은영, 어린이 텔레비전 단편영화의 서사구조 분석, 미디어,젠더 & 문화, 통권14호(2010), pp.5-42. 

  10. 김희현, 장편애니메이션의 플롯구성에 관한 비교분석연구-천년여우 여우비와 원더풀데이즈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Vol.21(2008), pp.151-159. 

  11. 심혜련, 디지털 매체 예술에서의 이미지의 문제, 미학, 제39집 (2004), pp.113-141. 

  12. 전경란, 컴퓨터 게임의 이야기하기 양식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7권4호(2003.8), pp.320-345. 

  13. 최혜실, 게임의 서사구조, 현대소설연구, 제16호(2002,6) pp.365-383. 

  14. 송은주, "뉴미디어 아트에서 매체 역할의 변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1,8). 

  15. 이재홍, "게임 스토링텔링 연구 : 게임 구성의 4요소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0,2). 

  16. 이지영, "게임텍스트의 서사경험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8). 

  17. 한혜원, "디지털 게임의 다변수적 서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9,2). 

  18. Daum, www.daum.net, 검색어: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심판. 

  19. Daum, www.daum.net, 검색어: World of War Craft. 

  20. Kuhn, A, Women's picture: Feminism and cinema, Routledge & Kegan Paul, 1982. 

  21. Gerard, Genette, Narrative discours: An essay in method, Cornell University Press, 1980. 

  22. Mine control-Mariposa, http://www.mine-control.com/mariposa.html, 2012,09.18. 

  23. Yahoo, www.yahoo.com, 검색어: Robert Morris, Untitled. 

  24.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백남준, 참여TV. 

  25.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서효정, a blue bird in the cage. 

  26.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Alvaro Cassinelli, Khronos Projector. 

  27.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Jeffrey Shaw, The Golden Calf. 

  28. Youtube, www.youtube.com, 검색어: Christa Sommerer & Laurent Mignonneau, Trans-plan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