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과학 교사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와 문제 해결 능력 조사
Research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and Problem-Solving Ability with Regard to Chemistry Concept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6 no.5, 2012년, pp.617 - 627  

최원호 (국립순천대학교) ,  윤혜선 (국립순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화학 개념의 이해도와 문제 해결 능력을 관련 문항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오답을 선택하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확한 개념을 가지지 못하는 예비 과학 교사들이 모든 문항에서 발견되었다. 이 결과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심층 질문을 통해 일부 예비 과학 교사에게서 나타난 몇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예비 과학 교사들은 고등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었지만 몇몇 개념들에 대해서 고등학생들과 동일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과학개념의 일반적 정의나 의미는 알고 있었지만 교육과정 상 강조하는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였으며, 시각적으로 인지된 정보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문제 해결과 관련된 일반적 개념의 필요성은 인식하는 반면 탐구와 관련하여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능력을 간과하거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상위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경향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and problem-solving ability with regard to chemistry concepts in the high school curriculum. For this purpose, we used related certain items and analyzed the results. We found that in the case of all items, some pre-service science te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예비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수준의 화학 개념에 대한 이해도와 문제 해결 능력을 알아보고, 또한 주어진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공개된 고등학교 대상의 일부 문항을 활용하여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었던 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 교사들의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화학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D 대학교 과학교육과에 재학 중인 1학년 31명을 연구대상으로 1차 검사 도구를 실시하였다. 1차 검사 도구를 회수하여 분석한 결과 7문항 전체를 맞춘 3명을 제외한 29명을 2차 검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 과학 교사들은 학생들이 올바른 과학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적절한 교수·학습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하며, 이때 어떤 지식이 필요한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 교사들이 과학 개념에 대하여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가정을 가지고 예비 과학 교사들이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18 수준의 개념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알아보고,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 과학 교사의 양성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자질 함양을 위해 고려할 사항들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 과학 교사들이 과학 개념에 대하여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가정을 가지고 예비 과학 교사들이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18 수준의 개념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알아보고,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 과학 교사의 양성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자질 함양을 위해 고려할 사항들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usubel, D. Educational psychology; Holt, Rinehart & Winston: New York, U. S. A., 1968. 

  2. Han, S. J.; Park, Y. O.; Park, J. A.; Noh, T.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0, 54(1), 142. 

  3. Park, J. A.; Han, S. J.; Noh, T. H. J. Korea Assoc. Sci. Edu. 2010, 30(1), 42. 

  4. Driver, R.; Guesne, E.; Tiberghien, A. Children's Ideas in Science; Open University Press: Milton Keynes, U. K., 1985. 

  5. Park, K. Y.; Kim, Y. M. J. Korea Assoc. Sci. Edu. 2009, 29(8), 910. 

  6. Oh, W. K.; Kim, J. W. Sae Mulli 2006, 52(6), 512. 

  7. Koo, S. A.; Chae, H. K. J. Korea Assoc. Sci. Edu. 2008, 28(5), 383. 

  8. Park, J. H.; Kim, D. U.; Paik, S. H. J. Korea Assoc. Sci. Edu. 2006, 26(2), 279. 

  9. Kim, Y. M.; Ree, J. B.; Lee, S. K. Research of Curriculum Instruction 2007, 11(1), 295. 

  10. Yoon, H. S.; Jeong, D. H. J. Korea Assoc. Sci. Edu. 2006, 26(7), 805. 

  11. Ha, S. J.; Kim, B. G.; Paik, S. H. J. Korea Assoc. Sci. Edu. 2005, 25(2), 88. 

  12. Kim, S. K.; Kim, Y. M.; Paik, S. H. J. Korea Assoc. Sci Edu. 2007, 27(4), 337. 

  13. Lee, J. A. The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Explanatory Patterns about Electrolytes and Ion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9. 

  14. Kang, S. H.; Lee, S. J.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2005, 9(2), 151. 

  15. Choi, B. S.; Kim, J. G. Chemical Education 1994, 21(2), 76. 

  16. Choi, W. H.; Lee, I. H.; Kim, J. K.; Jeong, E. Y.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1, 14(2), 217. 

  17. Choi, K. W. Recognition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Reserve and Science Teachers on Atoms and Elem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9. 

  18. Ministry of Educatio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1997 

  19. Jeong, E. Y.; Choi, W. H.; Lee, I. H.; Kim, M. Y.; Shin, S. J.; Kim. J. K.; Choi, I. B.; Kim, H. K.; Kim, S. Y.; Yu, J. 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08-Analysis of the Science Achievement Test Result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 Evaluation: 2009, RRE 2009-9-4. 

  20. Choi, W. H.; Lee, I. H.; Lee, C. H.; Jeong, E. Y.; Park, J. K.; Shin, M. K.; Kim. J. K.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09-Analysis of the Science Achievement Test Result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 Evaluation: 2010, RRE 2010-6-5. 

  21. Lee, H. J.; Choi, W.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1, 55(6), 1030. 

  22. Kim, M. J. Analysis of Students' Understandings about the Concept of Electrolyte, Ion and Acid-Base Reaction by the Level of Learning; Master's Thesis, Myonggi University: Seoul, Korea, 2007. 

  2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2009. 

  24. Driver, R. Restructuring the science curriculum: some implications of studies on learning for curriculum development. In Innovations i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D. Layton, Ed.; Unesco: 1988, Vol. II.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