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에 관한 연구 -포탈 광고, 블로그, SNS 채널의 특징과 성과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arketing Performance Using Social Media -Comparison between Portal Advertisement, Blog, and SNS Channel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원문보기
소셜미디어는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일대 혁신을 가져옴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급속히 변화, 발전시키고 있다. 블로그와 SNS 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크로스미디어 플랫폼으로, 국내 기업들도 포탈검색, 블로그, SNS 등, 다양한 채널들을 활용하여 마케팅 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마케팅 활용 관점에서 포털 검색 광고와 블로그, SNS 채널들의 특징과 기대되는 성과들을 국내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마케팅 활동 목적과 방향에 따라 각 채널들을 어떻게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지에 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포탈검색 광고 채널은 관계지향성, 운영독창성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채널차별성, 내용적합성, 고객활용성, 네트워크성 측면, 특히 협업과 사회공헌 활동에의 참여 부문에서는 성과가 낮다고 판단되었다. 블로그 채널은 공개적절성, 질적수월성, 정보관리, 협업, 사회공헌활동 측면에서 높은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었다. SNS 채널은 관계지향성, 고객지향성, 내용충실성, 고객활용성, 브랜드 이미지 강화, 비용절감, 홍보 및 광고 효과 등에서 높은 성과를 보였다. 따라서 기업은 시장 및 타겟 고객 조사활동, 홍보, 고객관계관리 강화, 신제품 테스트 및 입소문, 이벤트 진행 등, 마케팅 활동의 목적을 분명히 정의하고 각 채널의 상대적인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여 각 채널을 독립적, 혹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상호 보완하면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소셜미디어는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일대 혁신을 가져옴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급속히 변화, 발전시키고 있다. 블로그와 SNS 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크로스미디어 플랫폼으로, 국내 기업들도 포탈검색, 블로그, SNS 등, 다양한 채널들을 활용하여 마케팅 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마케팅 활용 관점에서 포털 검색 광고와 블로그, SNS 채널들의 특징과 기대되는 성과들을 국내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마케팅 활동 목적과 방향에 따라 각 채널들을 어떻게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지에 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포탈검색 광고 채널은 관계지향성, 운영독창성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채널차별성, 내용적합성, 고객활용성, 네트워크성 측면, 특히 협업과 사회공헌 활동에의 참여 부문에서는 성과가 낮다고 판단되었다. 블로그 채널은 공개적절성, 질적수월성, 정보관리, 협업, 사회공헌활동 측면에서 높은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었다. SNS 채널은 관계지향성, 고객지향성, 내용충실성, 고객활용성, 브랜드 이미지 강화, 비용절감, 홍보 및 광고 효과 등에서 높은 성과를 보였다. 따라서 기업은 시장 및 타겟 고객 조사활동, 홍보, 고객관계관리 강화, 신제품 테스트 및 입소문, 이벤트 진행 등, 마케팅 활동의 목적을 분명히 정의하고 각 채널의 상대적인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여 각 채널을 독립적, 혹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상호 보완하면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Recent rise of social media channel is changing social and economic paradigm and is being used as an effective communication in marketing. The following research analyzes the most employed social marketing tools such as portal advertisement, blogs, and SNS channels to effectively execute social medi...
Recent rise of social media channel is changing social and economic paradigm and is being used as an effective communication in marketing. The following research analyzes the most employed social marketing tools such as portal advertisement, blogs, and SNS channels to effectively execute social media marketing from performance indicator and ICSI perspective, analyzes each channel's characteristics and results based on Korea distribution companies' case studies and suggests a framework to effectively use each channel. Portal site advertisements are the most effective channel to draw customers with new information and are thus linked to profit by corporations with excessive budget and workforce. Blogs target a specific range of customers providing quality information and knowledge thus improving a corporation's and its product's trustworthiness, spread the word by allowing customers to scrap the information, form social groups and synthesize ideas, events, new contents and social involvement with loyal customers. SNS channels allow customers to get involved in real time information and events, grow through network by the power of customers, react immediately to customers' needs, and execute real-time market and customer reports. Though national corporations currently rely heavily on portal site advertisements, insightful marketing professionals are showing financial results with blog and SNS. In the future, based on a precise understanding of each channel's benefits and expected results, and with a focus on flexibility, timeliness and integrated use of each channel, a portfolio of dynamic marketing as a maximizing strategy could be synthesized.
Recent rise of social media channel is changing social and economic paradigm and is being used as an effective communication in marketing. The following research analyzes the most employed social marketing tools such as portal advertisement, blogs, and SNS channels to effectively execute social media marketing from performance indicator and ICSI perspective, analyzes each channel's characteristics and results based on Korea distribution companies' case studies and suggests a framework to effectively use each channel. Portal site advertisements are the most effective channel to draw customers with new information and are thus linked to profit by corporations with excessive budget and workforce. Blogs target a specific range of customers providing quality information and knowledge thus improving a corporation's and its product's trustworthiness, spread the word by allowing customers to scrap the information, form social groups and synthesize ideas, events, new contents and social involvement with loyal customers. SNS channels allow customers to get involved in real time information and events, grow through network by the power of customers, react immediately to customers' needs, and execute real-time market and customer reports. Though national corporations currently rely heavily on portal site advertisements, insightful marketing professionals are showing financial results with blog and SNS. In the future, based on a precise understanding of each channel's benefits and expected results, and with a focus on flexibility, timeliness and integrated use of each channel, a portfolio of dynamic marketing as a maximizing strategy could be synthes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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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블로그와 SNS 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크로스미디어 플랫폼으로, 국내 기업들도 포탈검색, 블로그, SNS 등, 다양한 채널들을 활용하여 마케팅 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마케팅 활용 관점에서 포털 검색 광고와 블로그, SNS 채널들의 특징과 기대되는 성과들을 국내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마케팅 활동 목적과 방향에 따라 각 채널들을 어떻게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지에 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포탈검색 광고 채널은 관계지향성, 운영독창성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채널차별성, 내용적합성, 고객활용성, 네트워크성 측면, 특히 협업과 사회공헌 활동에의 참여 부문에서는 성과가 낮다고 판단되었다.
지금까지 인터넷 마케팅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검색 사이트의 키워드 광고나 블로그에 관한 단편적인 연구들이 수행되었고, SNS 마케팅에 관한 연구들은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15, 17], 특히 다양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특징과 성과들을 비교 분석하는 통합적 관점의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각 채널들을 어떻게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의 수행과 시사점의 도출이 요구되는 가운데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한다. 첫째, 인터넷 마케팅 초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온 포털 검색 광고와 1인 미디어로서의 독특한 특징을 가진 블로그, 그리고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부상한 SNS 채널들을 마케팅 활용 관점에서 그 특징과 기대되는 성과들을 국내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한다.
사례연구는 연구의 초기 단계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때 적합한 연구방법이다[26]. 국내 기업의 활용 사례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유형의 특징에 따른 마케팅 성과를 비교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단계이며,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앞다투어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 또한 아직은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지 못하므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현재의 활용현황과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채널 별 특징과 성과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본 연구는 시기적절하고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목적에 따라 판매촉진, 이벤트, CRM, 홍보 및 PR, 매스미디어 보완 등의 5 가지 활용모델로 분류하여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탈, 블로그, 그리고 SNS 를 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웹 기반 마케팅 채널로 채널 별 특징을 살펴본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유통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웹 기반 미디어 채널의 진화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목적과 진행상황이 어떻게 변화되었으며, 마케팅 담당자들이 인식하는 각 채널의 특징과 채널 별로 기대하는 성과 차이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소셜미디어 채널을 어떤 용도와 방법으로 사용함으로써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유통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웹 기반 미디어 채널의 진화에 따른 마케팅 활동의 목적과 진행상황이 어떻게 변화되었으며, 마케팅 담당자들이 인식하는 각 채널의 특징과 채널 별로 기대하는 성과 차이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소셜미디어 채널을 어떤 용도와 방법으로 사용함으로써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사례분석은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웹 기반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파악된 서로 다른 비즈니스 성격의 유통기업 3 곳을 선정하여 2012년 5월, 사례기업 마케팅 담당자들과의 심도 깊은 면담과 자료수집, 그리고 마케팅 팀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선정한 성과지표에 대한 점수 측정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처럼 고객이 어떤 채널, 어떤 기능을 이용하든지 제한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A 사 앱의 차별화된 장점이다. 이처럼 새로운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과 의사소통하고 행사 및 상품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는 서포터스 고객과 함께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블로그에서 생산하고, 파급력과 영향력이 높은 트위터 및 페이스북으로 콘텐츠를 유통하며,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을 카페로 유입함으로써 인터넷 검색 시 상단노출 효과를 배가시켜 포탈에서의 노출과 홈페이지로의 유인을 가능하게 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채널들을 통합적인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함으로 써 입소문, 보도 기사화,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성과를 얻고 충성고객을 확보하며, 이들을 매출로 연계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B 사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가장 핵심적인 목적은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고객관계 관리와 브랜딩이고 부수적으로 신규회원 유치, 방문자 수 증가를 통한 자연스러운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2011년 현재 C 사의 광고매출 규모는 연평균 227%의 성장률로 911 억원에 이르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보다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 C사는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국내 M-Commerce 시장 규모 또한 2015년에는 2.
따라서 해당채널에 대한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며, 채널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려는 전략적 사고와 방법론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확산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 결과를 통해 [그림 1]과 같은 소셜미디어 채널의 통합적 사용을 위한 틀을 제시한다.
그러나 오늘날 웹 기반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이용하는 경우, 저비용과 실시간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기업들이 소셜미디어 채널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마케팅 초기 채널로서 지금도 가장 활발히 활용중인 포탈 광고와 새로운 성격의 1인 미디어 채널인 블로그, 즉시적인 정보의 파급효과가 큰 SNS 채널 별 차별화된 특징과 마케팅 성과를 국내 기업 사례를 대상으로 비교 파악함으로써 향후 기업들이 채널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지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각 채널들을 어떻게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의 수행과 시사점의 도출이 요구되는 가운데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한다. 첫째, 인터넷 마케팅 초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온 포털 검색 광고와 1인 미디어로서의 독특한 특징을 가진 블로그, 그리고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부상한 SNS 채널들을 마케팅 활용 관점에서 그 특징과 기대되는 성과들을 국내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한다. 둘째, 이와 같은 분석결과에 따라 마케팅 활동 목적과 방향에 따라 각각의 채널들을 어떻게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함께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지에 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인터넷 마케팅 초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온 포털 검색 광고와 1인 미디어로서의 독특한 특징을 가진 블로그, 그리고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부상한 SNS 채널들을 마케팅 활용 관점에서 그 특징과 기대되는 성과들을 국내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한다. 둘째, 이와 같은 분석결과에 따라 마케팅 활동 목적과 방향에 따라 각각의 채널들을 어떻게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함께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지에 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절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로 다른 비즈니스 유형에서 서로 다른 채널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국내 유통기업 마케팅 실무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소셜미디어 채널 별 특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 정리하였으며, 사례기업 마케팅 팀을 대상으로 7점 척도를 기준으로 한 각 채널의 성과점수를 측정한 결과 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포탈 검색 광고에서는 포탈의 인지도에 따라 새로운 정보를 얻으려고 방문한 불특정 다수 고객들을 기업 홈페이지 및 블로그와 SNS로 이동시켜 기업의 동향과 새로운 상품정보를 알리고 매출로 연계시킨다. 이와 같이 다양한 채널들을 동시에 활용하여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류 활동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정보와 고객의 끊김없는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게 하고,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고객이 놓여있는 상황에서 시기 적절한 채널을 통해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지금처럼 채널 별로 독자적으로 단절되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닌, 실시간으로 고객의 동향 정보를 공유하면서 협력적으로 계획하고 대응하는 활동을 하여야 한다.
기업은 불특정 다수 고객에게 쉽고 빠르게 다가가서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를 노출시킬 수 있고, 고객들은 스스로 기업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방문하여 제품에 대하여 평가하고 의견을 나누며, 심지어 마케팅 전략에 대한 조언과 마케팅 활동에 동참하기도 한다. 고객들은 SNS 를 통해 자발적으로 그들의 네트워크를 동원하여 실시간으로 마케팅 이벤트와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고 서로 독려하고 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대상 데이터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소셜미디어 채널을 어떤 용도와 방법으로 사용함으로써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사례분석은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웹 기반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파악된 서로 다른 비즈니스 성격의 유통기업 3 곳을 선정하여 2012년 5월, 사례기업 마케팅 담당자들과의 심도 깊은 면담과 자료수집, 그리고 마케팅 팀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선정한 성과지표에 대한 점수 측정을 통해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마케팅 활용 관점에서 포털 검색 광고와 블로그, SNS 채널들의 특징과 기대되는 성과들을 국내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마케팅 활동 목적과 방향에 따라 각 채널들을 어떻게 독자적, 혹은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지에 관한 전략적 틀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포탈검색 광고 채널은 관계지향성, 운영독창성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채널차별성, 내용적합성, 고객활용성, 네트워크성 측면, 특히 협업과 사회공헌 활동에의 참여 부문에서는 성과가 낮다고 판단되었다. 블로그 채널은 공개적절성, 질적수월성, 정보관리, 협업, 사회공헌활동 측면에서 높은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었다.
포탈검색 광고 채널은 관계지향성, 운영독창성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채널차별성, 내용적합성, 고객활용성, 네트워크성 측면, 특히 협업과 사회공헌 활동에의 참여 부문에서는 성과가 낮다고 판단되었다. 블로그 채널은 공개적절성, 질적수월성, 정보관리, 협업, 사회공헌활동 측면에서 높은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었다. SNS 채널은 관계지향성, 고객지향성, 내용충실성, 고객활용성, 브랜드 이미지 강화, 비용절감, 홍보 및 광고 효과 등에서 높은 성과를 보였다.
블로그 채널은 공개적절성, 질적수월성, 정보관리, 협업, 사회공헌활동 측면에서 높은 성과가 있다고 평가되었다. SNS 채널은 관계지향성, 고객지향성, 내용충실성, 고객활용성, 브랜드 이미지 강화, 비용절감, 홍보 및 광고 효과 등에서 높은 성과를 보였다. 따라서 기업은 시장 및 타겟 고객 조사활동, 홍보, 고객관계관리 강화, 신제품 테스트 및 입소문, 이벤트 진행 등, 마케팅 활동의 목적을 분명히 정의하고 각 채널의 상대적인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여 각 채널을 독립적, 혹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상호 보완하면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포탈검색 마케팅 수단은 DA(Display Area) 광고, 키워드 검색, 가격비교, 제휴 등으로 세분화 되어 활용된다. 포탈광고는 성과측면에서 유효한 특징을 갖는데 첫째, 인터넷 이용자 대부분이 정보를 찾기 위해 유명 포탈사이트의 검색엔진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많은 불특정 잠재고객에 접근하여 새로운 소비자 발굴이 가능하다. 둘째, 기존 전통적 기반의 마케팅 방식과 비교했을 때 투입비용 대비 높은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포탈광고는 성과측면에서 유효한 특징을 갖는데 첫째, 인터넷 이용자 대부분이 정보를 찾기 위해 유명 포탈사이트의 검색엔진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많은 불특정 잠재고객에 접근하여 새로운 소비자 발굴이 가능하다. 둘째, 기존 전통적 기반의 마케팅 방식과 비교했을 때 투입비용 대비 높은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을 장기간 지속할 수 있으며,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소비자를 정확히 목표로 하기 때문에 매출관점에서 마케팅 성과가 보장된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을 장기간 지속할 수 있으며,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소비자를 정확히 목표로 하기 때문에 매출관점에서 마케팅 성과가 보장된다. 셋째, 방문자 분석시스템(Log analytics)을 통해 방문자 수, 유입경로, 접속지역, 관심제품 등에 관한 정보가 정확하게 파악되므로 마케팅 투입비용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넷째, 공신력 있는 검색 포털은 다수의 이용자들에게 전문성과 신뢰성을 주게 된다는 점도 장점이다[15].
셋째, 방문자 분석시스템(Log analytics)을 통해 방문자 수, 유입경로, 접속지역, 관심제품 등에 관한 정보가 정확하게 파악되므로 마케팅 투입비용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넷째, 공신력 있는 검색 포털은 다수의 이용자들에게 전문성과 신뢰성을 주게 된다는 점도 장점이다[15].
A 사는 자체적으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정확한 성과 측정을 실시한 바는 없지만 소셜미디어를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고객의 소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빠른 피드백을 해주고,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좋은 품질의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신속하게 공급하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정보와 서비스 이용을 가능하게 하여 고객편의 도모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현재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한 마케팅 활동에서 관찰하고 있는 지표들은 오프라인 마케팅 영역에서의 페이스북 팬수 7,000 명, 트위터 팔로어수 11,202 명, 페이스북 일 평균 500명 북마크, 콘텐츠 입소문율은 페이스북 접속자 중 약 8% 남짓,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수 일 평균 1,000명, 게시물당 일 평균 1,700명, SNS 를 통해 전파된 이벤트의 반응은 이벤트 당 평균 팬 수가 약 900 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 해 유입되는 인터넷몰에서는 순방문자 수 일 평균 50~60 만명, 페이지뷰 수는 400~500 만 정도로 파악된다.
<표 4>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어온 전통적인 마케팅 성과로서 마케팅 실무자들이 평가한 마케팅 활동 목적과 관련한 영역에서의 채널 별 성과점수이다. 인터넷 소통 만족도 측정지표에서와 같이 1점, 매우 부족하다 ~ 7점, 매우 우수하다 로 측정되었다.
사례기업의 마케팅 실무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전통적 및 인터넷 소통측면의 마케팅 성과 인식 조사에서 SNS 채널의 성과점수는 전반적인 지표 모두에서 가장 높고, 포탈검색 광고는 가장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아직까지 포탈검색 광고에 가장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상품관련 정보를 불특정 다수에게 제공하고 자사 고객으로 유인함으로써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는 대조되는 것으로서, 마케팅 실무자들이 성과와 관련하여 SNS나 블로그의 향후 역할과 잠재성에 대하여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이에, 다양한 유형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어떻게 활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어떤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지금까지 인터넷 마케팅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검색 사이트의 키워드 광고나 블로그에 관한 단편적인 연구들이 수행되었고, SNS 마케팅에 관한 연구들은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15, 17], 특히 다양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특징과 성과들을 비교 분석하는 통합적 관점의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현재 A 사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수행하는 주요 목적은 과거 영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직접적인 세일즈 프로모션 중심 의 마케팅 운영에서 벗어나 기업 PR 및 브랜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강화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단순 댓글 달기 수준을 지양하고 고객의 적극 참여로 친구추천, 초대 등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가려는 계획이며, 지금까지 온라인 활동 및 브랜딩 관점의 활동이 부족했던 만큼, 전체 마케팅을 온, 오프라인 통합적 관점에서 전개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고심 중이다.
이는 아직까지 포탈검색 광고에 가장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상품관련 정보를 불특정 다수에게 제공하고 자사 고객으로 유인함으로써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는 대조되는 것으로서, 마케팅 실무자들이 성과와 관련하여 SNS나 블로그의 향후 역할과 잠재성에 대하여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해당채널에 대한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며, 채널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려는 전략적 사고와 방법론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확산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 결과를 통해 [그림 1]과 같은 소셜미디어 채널의 통합적 사용을 위한 틀을 제시한다.
0 시장의 동향에 부응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3 개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를 위한 한계가 있고 연구방법론 측면에서 보완이 요구된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각 채널에 관해 단편적으로 연구하지 않고, 포탈 광고, 블로그, SNS 채널들을 함께 종합적으로 채널 별 특징과 성과에 관해 파악함으로써 실제적인 관점에서 각 채널들을 어떻게 연계하고 통합시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관한 시각과 의견을 제시하였다는데 기존연구들과 차별화된 학문적, 실무적 연구의 의미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란?
0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소셜미디어로 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사회전반의 소통전략에 일대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14]. 소셜미디어란 일반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경험 등을 생산 및 확산시키고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관계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개방적인 플랫폼이며 소통 매체이다.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급속히 변화, 발전시키고 있는가?
소셜미디어는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도 일대 혁신을 가져옴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급속히 변화, 발전시키고 있다. 오늘날 제품과 서비스 시장은 1.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어떻게 큰 파워를 갖게 되었는가?
0 시장으로 진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웹 채널들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용이한 방법으로 더 빠르고 더 많이 공유하게 되었기 때문에, 큰 파워를 갖게 되었고, 이러한 상황은 기업주도의 마케팅 활동에서 소비자와의 대화와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웹 미디어는 즉시성과 빠른 전파력을 바탕으로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고객 스스로 널리 전파한다는 측면과, 고객과의 관계 관리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기업의 마케팅 활동 방식과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바꾼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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