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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러닝 수업에 대한 방사선과 학생의 만족도 조사
A Study on Radiotechnologic Students'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4 no.4, 2020년, pp.405 - 413  

박정규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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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들이 e-learning으로의 전환이라는 교육흐름에 부응하면서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방사선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블렌디드 러닝 적용 시 학생의 만족도와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첫째, 수업형태에 따른 만족도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이 47.2%로 가장 많았으며, 강의실 수업이 30.6%, 원격수업이 22.2%의 순이었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원격 수업의 시청으로 원격강의를 시청하는 장소는 집에서 시청한다가 94.4%로 가장 많았다. 원격수업을 수강하기 위한 매체로는 PC를 이용한다가 72.2%로 가장 많았으며, 원격수업 시청방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셋째, '원격강의와 강의실 강의가 적절하게 이루어 졌다.' 라는 블렌디드 러닝의 적절성이 4.27±0.70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또한 수업 방법에 대하여 성별, 나이에 따른 호응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넷째, '원격 강의 수강 시 기술지원 및 시스템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라는 기술 및 시스템의 지원이 3.41±0.96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원격수업에서 교수와 학생간의 의사소통이 부족하다.'라는 교수와 학생의 의사소통 부족은 2.88±1.0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성별, 나이에 따른 수업에 대한 개선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본 연구를 통해 블렌디드 수업의 방안과 블렌디드 수업을 도입하는 학교의 정책 수립에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ctations and interests in blended learning are increasing as universities respond to the educational flow of transition to e-learning. This study analyzed the difference between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in the first grade of radiology an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when appl...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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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 방사선과 학생의 만족도와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렌디드 러닝이란? 이러한 e-learning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블렌디드 러닝이 제안되고 있다.[1] 블렌디드 러닝은 e-learning과 대면 수업을 혼합한 강의로서 e-learning의 부족한 교육 활동을 보완해 주면서, 동시에 대면 수업이 갖는 교육적 유용성을 함께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교수방법이다.[5]
e-learning의 장점은 무엇인가? e-learning의 경우 기존의 대면수업과는 달리 정해진 시간과 일정한 공간의 제약이 없이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이해가 될 때 까지 반복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2]
블렌디드 러닝은 어떤 교육을 통해 어떤 효과를 높여야 하는가? 최근의 블렌디드 러닝은 교육의 Trend와 Smart 기술의 진화로 인해 과거의 단순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을 넘어 다양한 교육방식의 혼합과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시도들이 접목되고 있다. 특히 단순 혼합형 교육이 아닌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이 접목되어 개인이 선호하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효과를 높여야 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D. G. Kim, H. J. Lee, J. Y. Son. "Practical solutions for establishing blended e-learning system to improve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6, No. 4, pp. 97-123. 2005. 

  2. B. N. Kim. A comparison study on the instructi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and traditional ace-to face learning in university. Master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2010. 

  3. S. J. Kim,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0. No. 7 pp. 411-419. 2019. https://doi.org/10.15207/JKCS.2019.10.7.411 

  4. J. J. Woo, B. N. Kim, O. H. Lee,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as An Alternative of Face-to-Face 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Technology Society, Vol. 7, No. 2, pp. 219-225, 2009. 

  5. E. J. Kim, "A Study of Flipped Classroom Model for Korean Language as a foreign language Teaching Method",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3, pp. 131-154. 2016. http://dx.doi.org/10.24173/jge.2016.06.3.131 

  6. S. J. Lee, J. H. Kwon, "The effects of online learning situation and learners' learning style on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2, No. 6, pp. 95-103, 2011. 

  7. E. J. Jang, M. S. Choi, "Analysis on the online-offline learning recognition of college students for university flipped learning lesson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3, No. 4, pp. 891-917, 2017. http://dx.doi.org/10.15833/KAFEIAM.23.4.891 

  8. S. N.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Accounting Research, Vol. 15, No. 3, pp. 113-131, 2010. 

  9. M. K. Lee, "The effects of TOEIC classes using blended learning for university students",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ol. 21, No. 4, pp. 257-281, 2015. 

  10. H. J. Lee, "The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Model on Self-directed Learning in Higher English Education", Korea Association Of Educational Information & Broadcasting, Vol. 18, No. 1, pp. 1-24, 2012. 

  11. Y. J. Ha, S. J. Woo, N. S. Seo,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11, pp. 509-517, 2018. 

  12. Y .H. Lee,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Instruction of Blended Learning and Traditional Face-to Face Learning in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Vol. 41, pp. 1-24, 2007. 

  13. M. J. Pyo, A study on blended learning's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ran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2009. 

  14. J. H. Lee,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problem based learning based on blended learning strategy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Vol. 6, No. 2, pp. 15-45, 2007. 

  15. B. R. Lim,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in online inquiry-based learning environment: implications for design of inquiry on the web",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9, No. 3, pp. 69-99, 2003. 

  16. Y. M. Koo, "E-learning as a the develoment actors of self-directed learning utopia or opportunity for higher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studies, Vol. 36, No. 1, pp. 55-7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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