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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8, 2012년, pp.341 - 346
이주양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eMA) 호텔관광경영학과) , 장필식 (세한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paper reports the findings of research into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and internet addiction on e-learning participation. The total number of access, playing time of contents and lag time (time between content upload and first access) were investigated as e-learning participation by analy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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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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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 경험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나요? | 플로우 경험은 학습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14][18],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업성취도[4][8]와 학습동기, 태도[6]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 효과와는 반대로, 인터넷환경이 제공하는 흥미성, 접근가능성, 통제감 등의 특성은 익명성 등과 결합되어 인터넷 중독의 기저 원인이 되기도 한다[17]. | |
플로우란 무엇인가요? | 플로우는 어떤 행위에 깊게 몰입하여 공간과 시간의 흐름, 더 나아가서는 자신에 대한 생각까지 잊게 되는 최적의 경험상태(optimal experience)를 의미한다[14]. 이러한 플로우 경험은 인터넷 사용에서의 긍정적 경험과 컴퓨터의 사용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3][16][21], 사이트 방문 및 접속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플로우 경험을 유도하여야 한다는 주장[18]도 있다. | |
인터넷을 통해 게임, 채팅, 음란물 접촉 등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학업이나 업무수행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건강문제를 야기하는 인터넷중독 중 가장 심각한 인터넷 중독장애는 무엇인가요? | Goldberg[25]는 인터넷중독 증상을 ‘내성’, ‘금단’, ‘인터넷 중독장애’로 분류하였는데, 가장 증상이 심각한 인터넷 중독장애는 인터넷사용을 위해서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활동이 포기되는 사태가 12개월 중에 발생하는 정도의 장애를 의미한다. 인터넷 중독은 단순한 몰입이나 인터넷의 과다사용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인터넷사용 시 집착, 재발, 내성, 강박적 사용 및 생활상의 장애를 일으키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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