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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및 구조적 요인에 관한 고찰
Analysis of Psychological and Structural Determinants that Affect Binge-Watching of Drama Serie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405 - 418  

이성준 (청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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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실증적으로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존 연구 문헌 고찰을 통해 영향 가능 요소로서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 시간적 가용성, 인지된 인터페이스 효율성, 인지된 콘텐츠 다양성, 정서적 불안정성,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들 등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이 있는 지를 확인해 보았다. 또한 드라마 관여도조절 효과 또한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 정서적 불안정성,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로서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 동기, 프로그램 평판 동기 등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관여도의 조절 효과 또한 발견되었다. 연구의 결과가 지닌 의미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several factors that may affect binge watching of drama series, which becomes more common, in the changing media environment and tested their influences empirically. For this objective, this research looked at how demographic variables, time availability, perceived effectiven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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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4>는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와 몰아보기 행위 관계에서 드라마 관여도 수준에 따라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각의 몰아보기 동기 변인들과 드라마 관여도와의 상호작용변인들을 위계적 회귀분석에 독립변인들로 투입되었다1).
  • 둘째로, 본 연구는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있어 시간적 가용성과 같은 구조적인 요인들과 개인성격 특성 및 이용 동기 등의 심리적인 요인들 중 어떤 요인들이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심리적인 요인으로서 개인의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만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몰아보기, 특히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규명해보고,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 [표 4]와 같이 요약될 수 있으며, 연구의 결과를 통해 나타난 여러 결과들이 나타내는 바는 다음과 같이 이해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앞서 기술된 다양한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다음 연구문제 1-4과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점검해 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인구통계학적 요인들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연구문제 4: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동기와 몰아보기 행위 관계에서 드라마 관여도 수준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문제 1>은 성별, 나이, 교육의 수준 및 가구의 수입 정도와 같은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이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드라마 시청자의 어떤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도 몰아보기 행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여기서 말하는 인터페이스 품질은 사용자가 미디어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찾거나 내용 등을 검색하는 데 있어 얼마나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의미한다[31]. 이러한 가운데 드라마 몰아보기를 하기위해 이용하는 플랫폼이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냐에 따라 이용자의 이용 방식 등이 영향받을 가능성을 상정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예를 들어, 김수현[35]의 연구에 따르면 IPTV 서비스가 제공하는 콘텐츠 다양성에 대해 이용자들의 지각정도는 IPTV 이용 행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본 연구에 있어서도 드라마 몰아보기를 하기 위해 이용하는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다양성에 대한 지각정도가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상정해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실증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또한, 최성진과 그의 동료들[22]의 연구에 따르면, 고화질VoD 이용에 있어 여성은 로맨틱 장르를 선호하고, 남성에 있어선 액션 장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맥락에서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있어서도 성별, 연령, 교육수준, 가구 수입과 같은 인구 통계학적 영향력을 상정해 볼 수 있으며, 이에 본 연구를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여러 영향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 요인들이 실제로 어떻게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다른 장르에 비해서 몰아보기 행위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진[1] 드라마 시리즈물(Drama Series)을 중심으로 몰아보기 행위 영향 가능 심리적· 구조적 요인들을 다각도로 고찰해 보고 이들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개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강조를 두는 연구들은 성격 5요인(Big Five Factor)과 같은 내재화된 개인의 성격이 미디어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29], 기술 수용 모델(Technological Acceptance Model: TAM)[30]을 바탕으로 미디어나 기술의 여러 특성들에 대한 개인의 인지 정도가 미디어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 이용과 충족 접근[18]을 바탕으로 미디어의 이용 영향 동기를 분석하는 연구 등을 모두 포함한다[25].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요인들로서 특히 인지된 인터페이스 품질, 인지된 콘텐츠 다양성, 정서적 불안정성 및 이용동기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들에 나타난 이들 요인들과 영상 콘텐츠 소비와의 관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절과 같다.
  • 하지만 과거 선행 연구들의 경우 몰아보기가 아닌 일반적인 드라마 시청 행위 영향 동기들을 규명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경우에도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있는 다양한 내적 동기들을 규명해보고, 이들 요인들이 어떻게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들에 따르면, 미디어나 콘텐츠 이용에 있어 정서불안정 성향이 있는 개인들은 많은 경우 현실 세계에서의 상시적인 긴장 상태를 해소하고 잊고자 오락적인 프로그램들을 통해 현실을 회피하거나 혹은 SNS와 같은 미디어를 과다하게 몰입하여 이용하는 등 중독적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36-38]. 이러한 맥락에서, 정서적불안정성이 높은 이용자들의 경우 드라마 시리즈물을 몰아볼 가능성이 높을 가능성을 상정해 볼 수 있으며, 본 연구를 이를 실증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동기들이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드라마 시리즈물에 대한 관여도 정도에 따라 조절될 가능성을 상정해 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드라마 시리즈물(Drama Series)을 중심으로 이용자 측면에서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규명해보고, 이들 요소들이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경우에도 구조적인 요인들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가능성을 상정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구조적 요인으로서 일상생활 속에서의 시간적 가용 조건이 몰아보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상정하고 어떻게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황용석[24]이 지적했듯, 미디어의 이용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 속의 일부 과정으로 나타나며, 대개의 사람들의 생활 패턴은 일정부분 되풀이되며 구조화되어 있다.
  • 특히, 본 연구는 다른 장르에 비해서 몰아보기 행위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진[1] 드라마 시리즈물(Drama Series)을 중심으로 몰아보기 행위 영향 가능 심리적· 구조적 요인들을 다각도로 고찰해 보고 이들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경우에도 구조적인 요인들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가능성을 상정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구조적 요인으로서 일상생활 속에서의 시간적 가용 조건이 몰아보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상정하고 어떻게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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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아보기란 무엇인가? 이 중 ‘몰아보기’의 경우, 몰아보기의 영문 표기인'Binge-watch'가 2013년도에 옥스퍼드 사전이 뽑는 ‘올해의 단어’ 후보 리스트를 올라갈 만큼 특히 주목받는 새로운 영상 소비 패턴이다[3][15]. 아직까지도 그 명확한 정의에 있어선 학자마다 공통된 의견이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몰아보기란 일반적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의 에피소드를 2편 이상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보는 것’으로 이해된다[4]. 사실 현재와 같은 이용자들의 ‘몰아보기’ 시청 행태가 정확하게 언제 시점부터 유래되었으며 또한 언제부터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음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미디어 이용자들의 소비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미디어 기업들은 어떤 방식으로 대처하였는가? 변화하는 미디어 이용자들의 소비 패턴에 미디어 기업들 역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스트리밍 기업인 넷플릭스(Netflix)의 경우, 일정한 간격을 두고 1편 내지 몇 편만을 방영하던 기존의 미디어 유통 기업들의 관행을 뒤집으면서 자사의 드라마 시리즈물 ‘House of Cards’ 전편을 모두 한꺼번에 공개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오히려 미디어 이용자들의 몰아보기를 유도하기도 하였다[2][3].
몰아보기의 보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인가? 사실 현재와 같은 이용자들의 ‘몰아보기’ 시청 행태가 정확하게 언제 시점부터 유래되었으며 또한 언제부터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음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많은 연구자들은 몰아보기 행위의 보편화의 바탕에는 영상 콘텐츠 저장해 두었다가 원할 때 다시 볼 수 있는 다양한 영상 기록 장치들의 발전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강조한다[5]. 이런 의미에서 몰아보기 행위는 영상 콘텐츠 저장 및 재생 매체가 DVD(Digital Versatile Disc) 및 DVR(Digital Video Record) 기술 등을 거쳐 VoD 등으로 진화하면서 좀 더 보편화되고 있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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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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