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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1 no.3, 2012년, pp.247 - 26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recent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xtbook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extbook research and development. For this purpose, 90 out of 1121 research papers published between 2006 and 2011 in seven prestigious domestic journals were selected. The papers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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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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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과서에 대한 연구의 목적은? | 수학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수학교과서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앞으로의 수학교과서 개발 및 연구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 대상 논문들을 검토해 본 결과 다음의 세 가지 방식으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전반적인 교과서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두드러진 연구는 무엇인가? | 먼저 전반적인 교과서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두드러진 연구는 수학교과서의 발문 및 용어에 대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예, 김흥기, 2008; 박만구, 2010a; 백대현, 2010; 홍갑주·박정련, 2010). | |
수학교과서의 발문 및 용어에 대한 연구의 시사점은? | 이러한 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예, 김흥기, 2008; 박만구, 2010a; 백대현, 2010; 홍갑주·박정련, 2010). 첫째, 수학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발문들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개발 되었으나 발문의 내용이나 전개 절차를 보다 세밀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수학교과서의 열린 질문은 그 진술과 제시 순서, 제시 맥락 등에 있어서 문제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교과서 저자에 따라 용어 사용 및 표현의 적절성의 기준이 다르므로 이를 통합적으로 검토하여 일관성 있는 용어 사용 및 표현의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수학 용어에 대한 다각적인 조사 연구를 하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의 방법으로 재정비하고 검증된 용어 사전을 제작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종합해 보면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과서의 발문들을 실제 교수·학 습 상황에 적합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수학 용어들에 대한 검토 및 통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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