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도박중독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Youth Gambling Addiction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1, 2012년, pp.153 - 161  

류황건 (부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 ,  최이순 (부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 ,  장효강 (부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 ,  김정은 (부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on the characteristics of youth gambling addiction to develop the youth gambling prevention program. The data was collected by using questionnaire, from Oct 2010 to Dec 2011. Of the 2,400 surveys distributed, 2,301 were collected and 2,286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동안 국내에서는 도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그나마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박중독의 특성에 관해 양적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향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도박중독 예방 프로그램의 실증적 자료 생산과 청소년 인터넷 도박중독에 관한 실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갈수록 늘어나는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의 위험성을 재고하는 자료로서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
  • 이것은 도박 문제의 취약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보이며 청소년의 도박 노출 가능성이 증가함에 따라 CPGI와 같은 청소년의 도박중독 수준을 측정하는 단일 척도가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장래도박의도 및 비합리적 도박신념의 척도를 합산하여 청소년의 도박중독 수준을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 후 연구에서는 장래도박의도 척도와 비합리적 도박신념 척도의 문항을 합산한 단일 척도가 청소년의 도박중독 수준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 얼마나 타당하고 신뢰로운지에 대한 검증을 통해 청소년용 단일척도를 개발하는 시도가 필요해 보인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도박중독의 특성과 관련된 실증적 자료를 얻었다. 국내의 도박중독에 대한 선행연구들의 다수는 이미 도박중독 문제가 드러난 문제성 도박자와 병적 도박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는 것은? 오늘날 우리나라의 도박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도박의 개념을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요행수를 바라고 위험한 일이나 가능성이 없는 일에 손을 대는 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
도박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나라의 도박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도박의 개념을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요행수를 바라고 위험한 일이나 가능성이 없는 일에 손을 대는 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 도박은 그 특징상 대부분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고, 갑작스런 발병이 있기 전에 몇 년 동안 사교적 도박기간이 있었던 경우가 흔하다[2].
Grifiths와 Wood는 청소년이 도박에 더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에 주목하여 청소년 도박의 위험요인으로 비디오 게임과 인터넷 게임의 위험성을 강조하였는데, 인터넷 상에서 도박을 하는 중요한 결정 요인은 무엇인가? Grifiths와 Wood[7]는 청소년이 도박에 더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에 주목하고, 청소년 도박의 위험요인으로 비디오 게임과 인터넷 게임의 위험성을 강조하였다. 즉 인터넷 상에서 도박을 하는 중요한 결정 요인[8]은 접근 용이성(83.8%), 융통성(75.2%), 24시간 도박(65.7%)이며, 일반 도박보다 인터넷 도박이 비밀로 하기가 더 쉽다는 것(84.9%)을 고려해볼 때, 사이버 공간이 갖는 다양한 특성으로 인해 인터넷 도박중독1)에 빠질 가능성이 크며 일반도박에 비해 더 많은 위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Neighbors 등[9]에 따르면 인터넷에 탐닉할수록 도박에 대한 태도는 허용적이고, 도박에 대해 허용적일 수록 도박 참여도가 높고, 문제성 도박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http://stdweb2. korean.go.kr/main.jsp. 

  2. 이흥표(2003), 비합리적 도박신념이 병적 도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Vol.22(2);415-434. 

  3. Winters, R. D., Stinchfield, A. Botzet, & N. Anderson (2002), A Prospective Study of Youth Gambling Behaviors,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s, Vol.16(1);3-9. 

  4. Wynne, H., Smith, G., & Jacobs, D. F.(1996), Adolescent gambling and drug use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Gambling Studies, Vol.16(2-3);175-198. 

  5. Orford, J., Sproston, K., Erens, B., White, C., Mitchell, L.(2003), Gambling and problem gambling in Britain, Brunner-Routledge. 

  6. 이민규, 김교헌, 김정남(2003), 도박중독 실태와 도박중독자의 심리사회적 특성: 지역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Vol.8(2);399-414. 

  7. Griffiths, M. D., Wood, R. T.(2000), Risk factors in adolescence : the case of gambling videogame playin, and the internet, J Gambl Stud., Vol.16(2-3);199-225. 

  8. Griffiths, M. D.(2005), A 'components' model of addiction within a biopsychosocial framework, Journal of Substance Use, Vol.10;191-197. 

  9. Neighbors, C., Loututter, Ty. W., Whiteside, U., Fossos, N., Walker, D. D., & Larimer, M. E.(2007), Injunctive norms and problem gambling among college students, K Gambl Stud, Vol.23;259-273. 

  10. Slutske, W. S., Caspi, A., Moffitt, T. E., & Poulton, R.(2005), Personality and problem gambling : A prospective study of a birth cohort of young adults. Arch Gen Psychiatr, Vol.62(7);769-775. 

  11. 권선중, 김교헌, 성한기, 이민규, 강성군(2007), 성인과 남자 청소년의 불법 인터넷 도박 문제와 위험 요인 그리고 예방 전략, 한국심리학회지, Vol.12(1);1-19. 

  12.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8), 청소년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척도 고도화 연구, 한국정보 문화진흥원, pp.99-103. 

  13. 장정연(2011), 청소년 사행성 게임행동의 유형과 영향요인,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37;372. 

  14. 허미열, 김문도(2009), 일 대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실태와 도박에 대한 의식 조사, 정신간호학회지, Vol.18(1);102. 

  15. 이흥표(2002), 비합리적 도박신념, 도박동기 및 위험감수 성향과 병적 도박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69-70. 

  16. 권선중, 김교헌, 최지욱(2006), 아동의 성인도박 인식실태와 도박성 게임행동 예측요인, 한국심리학회지, Vol.11(1);147-162. 

  17. Shead, N. W., Derevensky, J. L., Gupta, R.(2010),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ssociated with youth problem gambling, Int J Adolesc Med Health. Vol.22(1);39-5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