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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음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Laughter Program on the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1, 2012년, pp.163 - 172  

정경화 (대구과학대학교 간호과)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aughter program on the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he research design is one group pretest-posttest survey. Thirty-eight nursing college students took part in the study. Laughter program was carried out for 1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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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웃음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는 없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임상실습 시에 경험하는 간호학생들이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실습 만족도를 높이는 중재방법으로써 웃음프로그램을 수행하여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고 필요한 시도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본 연구는 임상실습 동안 간호학생들에게 웃음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그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시작한 간호학생의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웃음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웃음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웃음을 접목한 웃음프로그램을 중재법으로 적용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검증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은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이고, 2011년 5월1일에서 6월 20일 까지 경상북도 K대학 간호과 2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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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 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간호교육 과정은 이론 강의, 실습실 실습, 임상실습 분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중 임상실습은 간호교육에 있어 이론학습과 더불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이 습득한 간호이론과 지식을 실무에 통합할 수 있는 적응능력을 훈련하고 성취하도록 하는 것이다[1].
임상실습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는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그러나 이러한 임상실습에 임하는 간호 대학생들은 병원이라는 친숙하지 못한 환경에 접하면서 간호사와 의사를 비롯한 다양한 위치에 있는 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와 상호관계를 하고, 익숙하지 못한 간호를 실제로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뿐만 아니라, 과제에 대한 부담감, 간호지식 및 기술부족, 비효율적 임상지도, 모호한 학생의 역할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는 임상실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 인내력 감소, 학습능력 저하와 부정적인 실습경험으로 임상실습 만족도를 떨어뜨릴수 있다[4].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관찰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웃음프로그램을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상태 불안이 평균 7.26점 낮아졌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상태불안 감소에 효과적임이 증명되었다(t=-4.06, p<.001). 2) 웃음프로그램을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기분 및 정서상태 평균이 사전 85.26, 사후 71.00으로, 간호대학생들은 웃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기분 및 정서상태가 호전 되었다(t=-2.77, p<.01). 3) 웃음프로그램을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주관적 스트레스 평균이 사전 71.84, 사후 50.26으로, 간호대학생들은 웃음요법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스트레스가 평균 21.58점 낮아졌다(t=-7.68, p<.001). 4) 웃음프로그램을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웃음 지수 평균이 사전 94.00, 사후 100.97로, 간호대학생들은 웃음요법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웃음지수가 평균 6.97점 높아졌다(t=2.07, p<.05). 5) 웃음프로그램을 실시 전보다 실시 후에 평균이 사전 33.53, 사후 36.42로, 간호대학생들은 웃음 요법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에 자아존중감이 평균 2.89점 높아져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확인되었다(t=3.13, p<.01). 6) 상태불안은 기분 및 정서상태(r=.730, p<.001)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아존중감(r=-.471, p<.001)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고, 기분 및 정서상태는 웃음지수(r=-.557, p<.001)와 자아존중감(r=-.624, p<.001)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웃음지수는 자아존중감(r=.557,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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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혜숙(200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Vol.10(1);64-76. 

  2. 한수정(2000),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와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6(1);132-146. 

  3. 김남희, 김경원(201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 습만족도,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5(24);41-51. 

  4. 원종순, 김금순, 김경희, 김원옥, 유재희, 조현숙, 정인숙(2000),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경감 을 위한 발마사자의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Vol.7(2);192-207. 

  5. 박미영(2004),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인지적 인과구조모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0(1);54-63. 

  6. 김은하, 오윤희(2000),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6(2);156-198. 

  7. 황성자(2006),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12(2);205-213. 

  8. 한신희, 이화인(2000),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실습지도자에 대한 만족도, 자기효능과의 상관 연구, 경인논문집, Vol.12(1);64-76. 

  9. 권영숙, 김태희(1999), 호흡바이오 피드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시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Vol.6(2);169-184. 

  10. 강지연, 김금순(2002), 아로마테라피가 첫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간호학생의 불안과 피로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Vol.9(2);226-236. 

  11. 이윤정, 권정순, 유수정(2003), 족욕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피로 경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ol.9(1);94-102. 

  12. 박효미, 하나선, 최정(2004), 지지적 심상요법이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의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Vol.10(3);311-316. 

  13. 이임선, 배기효, 백정선(2009), 웃음치료학 개론, 하남출판사, pp.6-12. 

  14. 문미선(2010), 웃음요법이 노인의 혈압, 혈당, 심박변이도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카톨릭대학교 대학권 박사학위논문, pp.12-17. 

  15. 조은아(2009), 웃음요법이 유방암환자의 우울, 삶의 질, 극복력, 면역반응에 미치는 효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4-19. 

  16. 김금순, 유정아, 김진아, 이임선, 이인옥(2010), 골 관절염 환자를 위한 웃음요법 적용 자조타이치프 로그램과 자조타이치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근관절건강학회지, Vol.17(1);68-78. 

  17. 오은영, 강경화 ,손옥란, 우미애, 김지현(2010), 웃음치료가 화상병원 간호사의 스트레스 반응 및 대처에 미치는 효과, 대한웃음임상학회지, Vol.2(1);47-58. 

  18. 허은화(2007), 웃음요법이 혈액투석환자의 기분, 스트레스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차의과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3-29. 

  19. 김영선(2006), 노인에 대한 일회성 웃음요법이 스트레스반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6-12. 

  20. Bennett, M. P. & Lengacher, C. A.(2006), Humor and laughter may influence health. History and background,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Vol.3(1);61-63. 

  21. Hassed, C.(2001), How humor helps keep you well, Austrian family Physician, Vol.30(1);25-28. 

  22. 김정택, 신동균(1978), SATI 한국표준화에 관한 연구, 최신의학,Vol.21(11);69-75. 

  23. Crosby, P. C.(1973), self-disclosure: A literatur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Vol.79;73-91. 

  24. 한국웃음연구소(2003), 웃음지수도구, pp.43-50. 

  25. 전병제(1974), 자아개념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연세논총, Vol.11(1);107-130. 

  26. 이성희(2006), 멘토링프로그램이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Vol.12(2);247-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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