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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음요법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Laughter Therapy Program on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289 - 297  

임소연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박민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 후 유사 실험 설계이다. 연구 대상자는 충남지역에 위치한 B대학과 전북지역에 위치한 W대학의 간호학과 학생들로 실험군 40명, 대조군 35명이었고,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12월 5일부터 2015년 1월 9일까지였다. 웃음요법 프로그램은 1차시 당 2시간씩 1주 간격 으로 총 4차례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자료 수집은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사전-사후 자기기입식 설문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t-test와 $X^2-test$ 분석을 이용하였고, 연구결과에서 실험군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지각된 스트레스(t=-2.32, p=.02)와 우울 점수가(t=-4.87, p<.001)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에게 스트레스와 우울을 중재하기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인 것을 확인하였고, 추후 연속적으로 체계적인 웃음요법 프로그램의 구성 개발 및 시행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laughter therapy program o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design of this study i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quasi-experimental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December 5, 2014, to January 9, 2015, with 75 nursing s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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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웃음요법 프로그램은 특별한 준비, 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시간,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을 뿐 더러, 중재 방법이 약간의 훈련만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13].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웃음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웃음요법 프로그램 내용을 전문가와 교수가 체계적으로 구성 및 수행하여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설계임에 의의가 있다.
  • 한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및 우울 정도를 중재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계획은 앞으로 임상간호사가 되었을 때 간호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18]. 본 연구는 웃음요법 프로그램 중재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경감하고 우울을 예방하여 대학생활의 적응을 높이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간호대학생은 이론 교육과 기본간호핵심술기 실습 및 임상실습을 병행하는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습량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타 전공 대학생에 비해 높은 스트레스에 직면한다. 본 연구는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 되었다. 본 연구결과 웃음요법 프로그램은 사전-사후 스트레스 및 우울을 감소시키고 유의한 차이가 있는 중재방안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 하고자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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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웃음이란 인체에 어떤 긍적적 효과를 미치는가? 최근에는 웃음생성이 스트레스 대처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면서,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다[9]. 웃음은 환경변화에 따른 정서와 신체에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심리적 긴장을 완화시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게 유도하여 불안과 우울 같은 심리적인 반응을 감소시킨다[10]. 그리고 웃음은 스스로 자존감 및 긍정적인 자신감을 증가시켜 삶의 활력을 얻게 한다[11]. 웃음으로 분비 되는 화학물질인 엔도르핀이 심리적 우울, 불안, 기분을 조절하고 카테콜라민이 면역 글로불린의 생성을 자극 시키어 자연 살해 세포의 활성화로 신경내분비계나 면역계의 기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로[12], 현재 일부 병원에서는 웃음의 이론을 바탕으로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암환자, 화상환자, 호스피스환자, 아토피 환자, 수술환자 등 질환 중심 환자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웃음요법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웃음으로 분비 되는 화학물질인 엔도르핀이 심리적 우울, 불안, 기분을 조절하고 카테콜라민이 면역 글로불린의 생성을 자극 시키어 자연 살해 세포의 활성화로 신경내분비계나 면역계의 기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로[12], 현재 일부 병원에서는 웃음의 이론을 바탕으로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암환자, 화상환자, 호스피스환자, 아토피 환자, 수술환자 등 질환 중심 환자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웃음요법 프로그램은 특별한 준비, 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시간,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을 뿐 더러, 중재 방법이 약간의 훈련만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13].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웃음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웃음생성으로 발생되는 화학물질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그리고 웃음은 스스로 자존감 및 긍정적인 자신감을 증가시켜 삶의 활력을 얻게 한다[11]. 웃음으로 분비 되는 화학물질인 엔도르핀이 심리적 우울, 불안, 기분을 조절하고 카테콜라민이 면역 글로불린의 생성을 자극 시키어 자연 살해 세포의 활성화로 신경내분비계나 면역계의 기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로[12], 현재 일부 병원에서는 웃음의 이론을 바탕으로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암환자, 화상환자, 호스피스환자, 아토피 환자, 수술환자 등 질환 중심 환자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웃음요법 프로그램은 특별한 준비, 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시간,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을 뿐 더러, 중재 방법이 약간의 훈련만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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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건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대처, 유머감각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301-313, 2014. 

  2. 하영수, 이자형, 김희숙, 김성희, 김신정, 김예영, 김지현, 김현경, 김혜영, 문선영, 박영애, 박현정, 오진아, 유소영, 이용화, 임소연, 정용선, 채명옥, 최혜미, 아동청소년간호학I, 신광출판사, 2014. 

  3. 조정민, "환경성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청소년의 건강행위 분석,"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20권, 제1호, pp.57-63, 2013. 

  4. 박근영, 최유리, 김보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2012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를 바탕으로,"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7권, 제1호, pp.155-165, 2013. 

  5. 차선경, 이은미,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사고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pp.650-658, 2014. 

  6. 황성자,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05-213, 2006. 

  7.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4-23, 2010. 

  8. 전원희, 조명주, 나현주, "간호대학생의 분노표현 방식,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220-228, 2015. 

  9. 이재선, 조아미, "연구논문: 청소년의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이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6호, pp.79-100, 2006. 

  10. 박형우, "웃음요법 프로그램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스트레스연구, 제18권, 제3호, pp.287-294, 2010. 

  11. M. P. Benett, J. M. Zeller, L. Rosenberg, and J. Mccann, "The effect of mirthful laughter on stress and natural killer cell activity," Alternative Therapies, Vol.9, No.2, pp.38-44, 2003. 

  12. 박소영, 곽은아, 허정은, 신은경, 김지현, 이지윤, 이지희, "웃음치료가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제19권, 제1호, pp.105-114, 2013. 

  13. 최정화, 김경희, 차순정, 표현정, 김영경, "웃음치료가 유방절제술 환자의 기분, 통증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제16권, 제1호, pp.83-93, 2010. 

  14. S. Cohen and G. M. Williamson,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pp.31-67, 1988. 

  15. 이정은, 자기복잡성과 자기효능감이 우울과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6. Beck, Ward, Mendelson, Mock, Erbaugh,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Vol.4, pp.53-63, 1961. 

  17. 이영효, 송종효," BDI , SDS , MMPI-D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0권, 제1호, pp.98-113, 1991. 

  18. 김남영, 김은아,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 실무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6권, 제5호, pp.2855-2858, 2014. 

  19. 정경화, 박상연, "웃음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6권, 제1호, pp.163-172, 2012. 

  20. 김조자, 허혜경, 강덕희, 김보환, "심리사회적 중재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지각, 대처방안,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제16권, 제1호, pp.90-101, 2004. 

  21. 김철규, 조미경, 김진일, "피톤치드 아로마테라피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증상 및 심박변이도에 미치는 영향,"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제14권, 제4호, pp.249-257, 2012. 

  22. 엄영란, 최금봉, "마음챙김 명상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지각, 우울 및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9권, 제2호, pp.104-113, 2013. 

  23. 유은숙, 최연희, "웃음요법이 유방절제술 후 환자의 통증과 상태불안에 미치는 영향,"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8권, 제1호, pp.47-52, 2012. 

  24. 한혜정, 박아리스, 김현선, 문한경, 박연환, "일회성 웃음 요법이 수술 전 유방암 환자의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효과," 종양간호학회지, 제11권, 제 2호, pp.93-100, 2011. 

  25. 고연자, 현미열, "웃음치료가 골관절염 노인의 통증, 우울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22권, 제4호, pp.359-36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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