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0 no.1, 2016년, pp.42 - 55
Purpos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health education environment,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and to identify their relationship. Methods: A total of 193 school nurses from elementary/middle/high schools in Korea were enrolled in this descriptive study. The aw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건교육환경이란 무엇인가? | 보건교육환경은 학교보건에 대한 관리자의 인식, 보건교육에 대한 일반교사 및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와 요구도 정도, 보건실과 보건교육실 등의 물리적 환경과 보건교사의 배치 여부 등이 포함되는 개념이다. 학교보건법 개정은 보건교육환경을 개선시키는 법적 근거로 작용하여 보건실과 연결된 보건교육실 설치, 보건교사 출신 장학사의 시도교육청 배치 증가 등으로 연결되었다(Kim, Y. | |
학교보건의 일차책임은 각 학교의 장에게 있으나 학교보건사업을 수립하고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것이 보건교사에게 달린 이유는 무엇인가? |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 뿐 아니라 학생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며, 이는 국가 법령(학교보건법)으로서 의무화되어 있다. 즉, 학교는 학생의 발달상황 및 능력, 정신건강 상태, 생활습관, 질병의 유무 등에 대해 조사하고 관리하며 필요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필수적으로 보건교사를 두고 보건관리의 제반업무를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Ministry of Education, 2008). 따라서 학교보건의 일차 책임은 각 학교의 장에게 있으나 다양한 학교보건사업을 수립하고 보건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보건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 |
보건교육을 받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차이는 무엇인가? | , 2014)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시행되는 보건교육은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필수적이다. 실제로, 보건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보건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보다 건강 생활을 더 잘 실천하고 건강위험행동을 적게 한다고 보고되었다(Lee, 2015). 때문에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제도가 점차적으로 정비되어 왔으나, 학교보건사업의 주체로서 보건교육을 수행하는 보건교사의 역할과 업무범위는 명료하지 못하여 보건실 관리에만 치중되거나 보건교육 자체가 타교과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등의 실정이다(Im & Lee, 2014; Kim, 2015). |
American Nurses Association (ANA) &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Nurses (NASN). (2011). Nursing: School nursing: Scope and standards of practice 2nd edition. Silver Spring. MD: ANA.
Choi, J. U. (2008).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health teacher. Unpublished doctoral dissemination, Konyang University, Nonsan.
Cohen, J. (199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Denehy, J. (2001). Health education: An important role for school nurses. Journal of School Nursing, 17(5). 233-238. http://dx.doi.org/10.1177/10598405010170050101
Jung, S. J. (2011).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for school health affairs and health teacher's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unsan National University, Kunsa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2015).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Seoul: KEDI.
Kim, E. H. (2011). A study on the health education environment, work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of nursing teachers at middle and high school in Gyunggi provi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im, H. J. (2001).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health education and the perception of professional competence by schoo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im, J. S., An, H. G., & Kang, M. O. (2007). An analysis of the factors related to job stress of the school nurs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4). 1707-1723.
Kim, K. K., Yun, B., & Jeon, M. S. (2011). The effects of school health teach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2). 22-42.
Kim, P. S. (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school health education - On the emphasis of elementary school. Gimhae, Changw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
Kim, S. N. (2008).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and improvements regarding voluntary training of school health instru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University, Chuncheon.
Kim, Y., Ha, Y., Park, H., Jung, H. S., & Kwon, E. (2011). Survey on current state and strategies for strengthening school health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7(3), 353-374.
Kim, Y., Ha, Y., Park, H., Jung, H. S., & Kwon, E. (2012). Factors related to teachers' self-efficacy in Korean health teacher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5(1), 59-67.
Lee, C. Y., Kim, E. G., Oh, E. G., Ji, H. Y., Jo, S. N., & Jeong, M. H. (2010). Health education statu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by national health education guideline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2), 172-180.
Ministry of Education (2008). Elementry & Middle School Education-Public Notification 2008-148. Retrieved July 31, 2015, from http://ncic.kice.re.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Oh, H. M. (2012). Correlations between school administrator's support and school health teacher's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Seoul School Health Promotion Center in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5). Training courses. Retrieved July 31, 2015, from http://www.bogun.seoul.kr/sub05/index.asp?spc5&spA01
Shin, M. K. (2008). The perception and actual condition of health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Suh, H. (2013). Relationships between degree of decision making participation and health teacher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0(3), 153-174.
Sung, K. M., Hyun, M. S., Gu, J. A., Shin, H., Hwang, W. J., Jin, J., & Park, H. R. (2014). Human growth and development - Theory and practice. Seoul: Gomoonsa.
Quelly, S. B. (2014). Childhood obesity prevention: a review of school nurse perceptions and practices. Journal for Specialists in Pediatric Nursing, 19, 198-209. http://dx.doi.org/10.1111/jspn.12071
Yi, C. & Kwon, N. W. (2008). Development of a teacher-efficacy scale for health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2), 247-2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