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is commonly recognized that railway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transportation and it offers public service based on strategies for being rapid, automation, safety. Since the opening of high speed railway, 3-hundred-million people have used it and acknowledged its efficiency. However, derailed a...
It is commonly recognized that railway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transportation and it offers public service based on strategies for being rapid, automation, safety. Since the opening of high speed railway, 3-hundred-million people have used it and acknowledged its efficiency. However, derailed accident at Kwangmyeong station in February, 2011, frequent malfunction of KTX-Sancheon, and accidents by engineer's careless fault damaged on credibility of safety, Especially, spreaded accidents through social networking service by cell phones amplified anxiety of public, being criticized by the press. This study analyzed statistics of past accident and cases of passing-by accident, and surveyed 152 KTX captain engineers about their recognition of the accident by careless fault and experiences of possibility of occurrence for preventing engineer's careless fault and restoring trust According to the analysis, engineers worry about responsibility and disadvantages related to the accidents for the most, and they are nervous about malfunction for the second most. This study presents prevention methods regarding the result. First, it is required to improve mental stability and concentration on their work, secondly, advanced ability to cope with malfunction or error through repetitive education and training are required to increase confidence, and for the last, improvement of operational supporting system such as ATP, GPS to prevent errors by human factors. Improvement of the system is expected to lead engineers to prevent careless fault and regain the reputation of railway.
It is commonly recognized that railway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transportation and it offers public service based on strategies for being rapid, automation, safety. Since the opening of high speed railway, 3-hundred-million people have used it and acknowledged its efficiency. However, derailed accident at Kwangmyeong station in February, 2011, frequent malfunction of KTX-Sancheon, and accidents by engineer's careless fault damaged on credibility of safety, Especially, spreaded accidents through social networking service by cell phones amplified anxiety of public, being criticized by the press. This study analyzed statistics of past accident and cases of passing-by accident, and surveyed 152 KTX captain engineers about their recognition of the accident by careless fault and experiences of possibility of occurrence for preventing engineer's careless fault and restoring trust According to the analysis, engineers worry about responsibility and disadvantages related to the accidents for the most, and they are nervous about malfunction for the second most. This study presents prevention methods regarding the result. First, it is required to improve mental stability and concentration on their work, secondly, advanced ability to cope with malfunction or error through repetitive education and training are required to increase confidence, and for the last, improvement of operational supporting system such as ATP, GPS to prevent errors by human factors. Improvement of the system is expected to lead engineers to prevent careless fault and regain the reputation of rail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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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고와 장애 중 최근 들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정차역 통과사고를 대상으로 사고현황을 분석하고, 이러한 사고에 대한 원인분석을 위해 KTX기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예방대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지금까지 발생한 정차역 통과사고의 발생현황 및 주원인이 되는 기관사의 인적오류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3장에서는 정차역 통과사고의 원인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및 결과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정차역 통과사고에 대한 예방대책 수립을 위해 직접 열차운전 업무를 수행하는 기장을 대상으로 운전업무 수행 중 느끼는 불편요인 및 스트레스 정도, 정차역 통과사고의 예방기법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은 2012년 4월 6일부터 12일까지 7일간 서울고속기관차승무사업소에 근무 중인 KTX기장을 대상으로 사내 전산설비를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10명 중 15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영등포역 통과사고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KTX기장이 선행열차의 거리간격에 의한 자동신호 변화에만 주의가 집중되어 열차운전 안내장치(GPS)의 정차역 음성을 인식하지 못했고, 열차시각표를 확인하지 않았다. 따라서 인적인 측면에서 인지의 실패를 보완하기 위해 지적확인 환호의 습관화와 불규칙한 정차역에 대한 정차역 카드 활용, 휴대폰을 이용한 정차역 알람 설정 등의 인지실패에 대한 보완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시스템 개선측면에서는 신호설비 개선 및 열차운전안내장치(GPS) 개선, 운전실의 객실 안내방송 청취, 정차역 예고 무선통보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사고를 기관사 개인의 실수로만 보기보다는 잘못하게 된 조건(조직/환경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춰 철저한 사고분석을 통해 사고원인을 복합적으로 찾아내고 잠재적인 취약사항을 도출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기관사의 인적오류예방을 위해서 심리적 안정과 업무집중력 향상이 선행되어야 하며, 둘째로 고장, 장애에 대한 조치능력 향상을 통해 자신감 심어주기 위해 시뮬레이터 등을 활용한 반복적인 교육훈련이 이루어져야 하고, 마지막으로 운전보안장치(ATP), 운전 안내장치(GPS) 등 열차스케쥴 변화에 따른 인적오류가 반복되지 않도록 운전지원시스템의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 이러한 시스템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기관사의 취급부주의 시점에서 경각심 또는 취급오류 예방으로 연결되어 안전한 철도의 명예를 다시 찾아 올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설문은 2012년 4월 6일부터 12일까지 7일간 서울고속기관차승무사업소에 근무 중인 KTX기장을 대상으로 사내 전산설비를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10명 중 15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설문내용 중 운전업무 수행 중 느끼는 불편요인과 스트레스 요인 및 수준은 한국형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단축형 및 기관사의 직무분석과 스트레스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차원 스트레스와 현업수행 스트레스로 나누어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정차역 통과 관련 설문항목과 설문자의 경력·나이와의 관계를 교차분석해 보았다. 먼저 고속열차의 운전경력과 설문항목과의 교차분석에서는 정차역을 통과할 뻔 한 경험과 졸음·무의식 상태에서 운전자 경계 장치(VDS)가 동작한 경험 항목과 유의수준 0.
철도의 안전에 대한 신뢰성회복을 위해 기관사의 취급부주의 사고예방을 목적으로 그 간의 사고통계와 정차역 통과사고 사례를 분석하였고, KTX기장 152명을 대상으로 취급부주의 사고에 대한 인식과, 발생가능 경험 등을 설문조사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가장 불편사항으로는 사고발생시 책임 및 불이익에 대한 우려감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고장 발생가능성에 대한 불안감 순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정차역 통과사고에 대한 예방대책 수립을 위해 직접 열차운전 업무를 수행하는 기장을 대상으로 운전업무 수행 중 느끼는 불편요인 및 스트레스 정도, 정차역 통과사고의 예방기법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은 2012년 4월 6일부터 12일까지 7일간 서울고속기관차승무사업소에 근무 중인 KTX기장을 대상으로 사내 전산설비를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10명 중 152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설문내용 중 운전업무 수행 중 느끼는 불편요인과 스트레스 요인 및 수준은 한국형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단축형 및 기관사의 직무분석과 스트레스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차원 스트레스와 현업수행 스트레스로 나누어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KTX기장의 연령은 40대(59.2%), 운전경력은 8년 이상(36.2%)이 가장 많았으며, 자료처리방법은 각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각 문항의 평균값)와 함께 운전경력·나이와 설문항목과의 관계검증을 위해 교차분석(카이제곱검정)을 유의수준 0.05에서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나이와 설문항목과의 교차분석에서는 나이가 많을수록 취급부주의 사고는 완벽한 시스템 보완으로 방지해야한다는 항목과 정차역 통과방지를 위해 운전시각표의 지적확인 환호가 중요하다는 항목, 그리고 나의 운전취급방법과 노하우가 사고예방에 적합하다는 항목에 동의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졸음․무의식 상태에서 운전자결계장치(VDS)가 동작한 경험은 줄어들었고, 54세 이상이면 경사업에 적용해야한다는 항목에 동의하는 비율도 줄어들었다.
다행히 현제 신호보안장치를 ATS(Automatic Train Stop)에서 ATP(Automatic Train Protaction)로 개량하면서 정차열차에 대하여는 출발신호를 정지(빨간등)로 현시하도록 개선하고 있다. 둘째, 고속시스템은 열차 스케쥴이 입력되어 있어 신호시스템으로 열차 스케쥴의 운전조건을 기장에게 예고해 준다, 그러나 기존선의 경우 절연구간 취급, 정차역 예고, 각종 제한속도 예고가 수동으로 이루어지고 기장이 반드시 기록내용을 확인하고 속도제어 및 기기취급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적확인 환호의 습관화와 불규칙한 정차역에 대한 정차역 카드 활용, 휴대폰을 이용한 정차역 알람 설정 등 필요한 시각과 위치에서 경각심을 주어 인지실패를 예방하기 위한 부가적인 방법의 적용이 필요하며, 시스템 개선측면에서는 신호설비 개선 및 열차운전안내장치(GPS) 개선, 운전실의 객실 안내방송 청취, 정차역 예고 무선통보 등이 보완되어야 한다.
정재우(2000)의 연구에서는 사고의 취약성과 성격특성간의 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철도직원을 대상으로 한 안전내외통제 및 스트레스 취약성 설문조사 결과 직원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할 때 규정에 위배되는 지름길을 택하였고 그 결과 사고 발생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고집단에 속한 직원이 무사고 집단에 속한 직원보다 안전통제점수, 스트레스 취약성 점수, 신경증적 경향성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하였다.
50)를 보였다. 또한 책임사고 발생 시 타 소속 전출보다는 원인분석과 명확한 처벌이 바람직하다는데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으며, 정차역 통과방지를 위해서는 지적확인 환호와 철저한 휴양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고속열차의 운전경력과 설문항목과의 교차분석에서는 정차역을 통과할 뻔 한 경험과 졸음·무의식 상태에서 운전자 경계 장치(VDS)가 동작한 경험 항목과 유의수준 0.05에서 서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운전경력이 많을수록 정차역을 통할 뻔 한 경험과 졸음·무의식중 운전자 경계 장치(VDS)가 동작한 경험 항목이 서로 연관성이 있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철도의 안전에 대한 신뢰성회복을 위해 기관사의 취급부주의 사고예방을 목적으로 그 간의 사고통계와 정차역 통과사고 사례를 분석하였고, KTX기장 152명을 대상으로 취급부주의 사고에 대한 인식과, 발생가능 경험 등을 설문조사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가장 불편사항으로는 사고발생시 책임 및 불이익에 대한 우려감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고장 발생가능성에 대한 불안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등포역 통과사고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KTX기장이 선행열차의 거리간격에 의한 자동신호 변화에만 주의가 집중되어 열차운전 안내장치(GPS)의 정차역 음성을 인식하지 못했고, 열차시각표를 확인하지 않았다.
출무시 평균 운전시간은 140시간이며, 휴식시간은 1회 평균 15시간 이상이 주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가 운전업무 수행 중 느끼는 가장 불편사항으로는 사고발생 시 책임 및 불이익에 대한 우려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고장 발생가능성에 대한 불안감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스트레스 요인과 수준을 살펴보면 먼저 조직차원 스트레스 요인 중에서는 ‘업무량의 현저한 증가’와 ‘근무조건이나 상황에 바람직하지 못한 변화가 예상된다’라는 항목에 가장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정차역 통과사고와 관련된 항목으로, 먼저 정차역 통과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는 상황을 경험했는지 묻는 항목에서는 67.8%가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나머지 32.2%가 1회 이상 정차역 통과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는 상황을 경험했다고 응답하여 기장이 정차역 통과사고 발생가능성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열차운행 중 승무지도를 나가서 1:1 대화를 유도하거나 안전운행과 관련된 주제로 유도하여 자기관리 및 휴양관리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는 방법이 유용하다. 그리고 작은 단위 관리체제인 분임제도를 두어 소그룹 미팅을 정기적으로 추진하고 운전업무관련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경험담 등을 공유하는 것이 차량고장이나 사고 등을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용할 것이다.
실제로 항공교통관제사의 경우 피로 및 스트레스 자가진단도구를 개발하여 자신의 피로도 및 스트레스가 일반 직장인과 비교하여 어느 수준인지를 파악해보고,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 진료기관이나 상담소를 방문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월 1회 정기적인 자가 점검 및 사고 또는 문제 상황 발생 시 스트레스나 피로 측정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겠다. 더불어 일상적인 정기교육을 활용하여 스스로 업무 중 스트레스나 피로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양토록하고, 기관사 선발단계부터 스트레스나 피로에 대한 인내력을 중요한 적성요인으로 간주하여 심리전문가를 통해 원천적으로 엄격히 검증 선발하여 현업직무 수행 중 문제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철도선진국의 사례도 좋은 교훈이 될 수 있겠다. 다음으로는 운전업무 특성상 생리적 현상의 불편함과 피로감을 감안하여 근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특히 심야시간에는 최소한의 시간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조절하여 생체리듬 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기관사 개개인의 심리상태를 분석하거나 치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은 업무에 적용된 바가 없다. 먼저 착각이나 잡념 등의 인지실패나 집중력 분산 등 인간의 심리적 특성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이를 개개인이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육훈련계획 수립시 반영하여 일정기간이상 운전업무수행자를 대상으로 복합적인 사고상황 등을 극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긴장감과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설문조사결과 운전경력이 높을수록 정차역 통과위험 경험이나 무의식중 운전자경계장치(VDS)를 취급한 경험과 연관성이 있다는 결과는 숙련자에게서 인적오류 발생위험이 더 높을 수 있으므로 승무원 교육 및 관리에 반영하여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업무의 집중도와 관련된 인지의 실패 요인으로는 잡념유발로 인한 업무집중도의 분산을 들 수 있다. 설문조사결과에서 응답자의 스트레스 요인과 수준에서는 운전업무 수행 중 느끼는 불안감이나 정시성에 대한 강박감, 교번근무로 인해 인한 생활리듬 파괴 등에 더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 스트레스 및 피로 관리를 위한 대책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기장 대부분이 정차역 통과사고의 주요원인 중 하나인 잡념을 해소시킬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앞서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기장들은 정차역 통과사고와 같은 취급부주의 사고를 예방하는데 있어서 철저한 시스템보완으로 예방해야 한다는데 높은 동의를 보인만큼 운전관련 시스템과 설비를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고 발생 시 개인의 실수로만 보기보다는 철저한 사고분석을 통해 근본원인을 찾아내고 특히 운전설비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신속히 조치해야 하며, 지속적인 현장점검 및 승무원 면담을 통해 잠재적인 취약사항을 도출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
먼저 기관사의 인적오류예방을 위해서 심리적 안정과 업무집중력 향상이 선행되어야 하며, 둘째로 고장, 장애에 대한 조치능력 향상을 통해 자신감 심어주기 위해 시뮬레이터 등을 활용한 반복적인 교육훈련이 이루어져야 하고, 마지막으로 운전보안장치(ATP), 운전 안내장치(GPS) 등 열차스케쥴 변화에 따른 인적오류가 반복되지 않도록 운전지원시스템의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 이러한 시스템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기관사의 취급부주의 시점에서 경각심 또는 취급오류 예방으로 연결되어 안전한 철도의 명예를 다시 찾아 올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KTX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커져 조그만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와 정해진 규정에 따라 안전조치 후 퇴행운전 하는 것을 역주행이라 확대, 표현하여 국민에게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언론의 모습 등은 대중교통문화를 바르게 정착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겠다.
스트레스나 피로를 사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도구가 없어 업무특성을 반영한 신뢰성과 타당성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적용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기관사 개개인의 피로와 스트레스 변화추이를 분석하고, 유소견자로 나타나는 경우 전문가와의 면담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며, 이를 한두 번 측정하는 것 보다는 지속적으로 측정하여 이를 개인별로 데이터베이스화하면 보다 효율적인 승무원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항공교통관제사의 경우 피로 및 스트레스 자가진단도구를 개발하여 자신의 피로도 및 스트레스가 일반 직장인과 비교하여 어느 수준인지를 파악해보고,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 진료기관이나 상담소를 방문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월 1회 정기적인 자가 점검 및 사고 또는 문제 상황 발생 시 스트레스나 피로 측정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겠다.
정차역 통과사고를 유발 할 수 있는 인적오류 요인 및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토의를 통해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운전 중 지루한 감을 느끼는 구간에서는 집중력이 감소되고 잡념이나 졸음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아진다.
아울러 운전 중 지루한 감을 느끼는 구간에서는 집중력이 감소되고 잡념이나 졸음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아진다. 지루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앉아서 스트레칭하거나, 괄약근 조이기, 의자에서 일어나 스트레칭 할 수 있는 운동방법을 전파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정차역의 경우 역 접근 시 승무원 및 열차운용원과 기관사가 무선교신을 통해 정차역임을 재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지속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잠재적인 시스템의 취약사항을 도출해 보완해야 한다. 향후 열차제어가 자동운전시스템으로 전환되는 추세에 있어 현제 수동운전시스템에서 기관사의 역할 중 취급오류가 많은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 메뉴얼화 하거나 자동화하여 인지 및 고장조치가 정확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장치를 개발하는 방안도 취급부주의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X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만든 탈선사고는 무엇인가?
8%에 달하면서 신뢰받는 대중교통수단으로 거듭나고 있다. 하지만 2011년 2월 광명역 탈선사고 이후 KTX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시행했던 사고 및 고장예방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일부 언론매체와 국민으로부터 사고철, 공포철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KTX가 개통된 시기는 언제인가?
2004년 개통한 이후 올해 8년째인 KTX는 누적이용객이 3억 명을 돌파할 만큼 국민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았으며 개통초기 86.7%에 머물렀던 정시율이 지금은 99.
KTX기장의 취급부주의에 따른 사고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최근 발생한 사고가 대부분 기관사(이후 KTX 기장이라 함)의 취급부주의에 의한 정차역 통과나 정지 위치 어김 등의 사고로 KTX의 안전운행에 대한 신뢰도는 나빠지고, 이로 인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11)
한국철도공사(2011), 철도사고(장애)종합분석보고서
한국철도공사(2011), 철도통계연보
국토해양부(2010), 철도사고 등의 보고에 관한 지침
송보영(2009), 철도안전도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지 제12권 4호
이복준(2006), 철도산업시스템의 안전성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재우(2000), 안전수행 예측에서 성격특성의 역할, 철도사고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 13 no.1, pp41-60
이원영(2006), 안전행동 및 사고에 대한 성실성, 인지실패 및 직무스트레스의 상호작용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 19, no. 3, pp475-497
박민규(2005), 철도사고에서 인적오류 방지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종현(2007), 국내 철도사고 및 운행장애의 인적오류 유형분석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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