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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환경으로서 미래교육시설구성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A Study of the Level of Awareness of Teachers Regarding Future Learning Environment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4, 2012년, pp.11 - 19  

이경희 (대진대 교직과) ,  홍경선 (군산대 교직과) ,  유화영 (관동대 교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uge the level of awareness of elementary, middle school, and highschool teachers regard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learning space, and support for technology-based instruction in current and future school education, thereby providing essential data for seek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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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래학교가 어떤 모습을 갖고 있어야 하며, 어떤 것이 미래사회 즉 정보화사회에 바람직하며 그에 따른 학교의 시설이나 공간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한 마디로 말하긴 어렵다. 미래 학교시설에 대한 주요 변인이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의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고 하였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살피고자 한다.
  • 본 연구 역시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시설연구는 교육과 관련된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보고, 그 첫 단계가 교사들의 인식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개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미래교육 연구는 미래교육 대비의 필요성 및 미래교육의 특성 등에 대한 연구 못지않게 미래의 교수학습활동, 학교 공간구성, 정보화 지원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자재, 관련 교육프로그램들에 대해 교사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등과 같은 현장연구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 교육에서의 교수학습활동지원, 공간구성, 정보화지원 활동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중요성 인식수준을 살펴봄으로써, 미래 교육을 대비하는 교육환경으로서 교육시설 구성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 미래교육 연구는 미래교육 대비의 필요성 및 미래교육의 특성 등에 대한 연구 못지않게 미래의 교수학습활동, 학교 공간구성, 정보화 지원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자재, 관련 교육프로그램들에 대해 교사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등과 같은 현장연구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초, 중, 고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교육에서의 교수학습활동지원, 학습공간, 정보화 지원활동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중요성 인식수준을 살펴봄으로써 학습환경으로서 미래교육시설 구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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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은 어떤 공간이 되어야 하는가? 즉, 교육 실천의 장으로서 학교의 개념은 전통적인 물리적 공간에서 학습환경을 구성하는 공간으로 변화해야 한다 (김영록, 2010). 학교시설은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전략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학교공간에서 생활하는 교사와 학습자, 그 외 관련된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동시에 정서적․환경적으로 안락한 공간이 되어야 하고. 정보화사회의 학교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란? 학교는 학습자들이 미래사회에 대처하도록 능력을 길러 주는 곳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 후에 사회인으로 제 몫을 담당할 인재로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
학습자들이 미래사회에 대처하도록 능력을 길러 주는 곳이라는 관점에서 학교를 보았을 때 학교는 학생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학교는 학습자들이 미래사회에 대처하도록 능력을 길러 주는 곳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 후에 사회인으로 제 몫을 담당할 인재로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선택형 맞춤형 교육방식으로의 교육패러다임 변화, 지식습득보다는 문제해결기능과 비판적 사고능력과 같은 핵심능력(key competency)에 대한 관심, 선형적 학제 중심에서 생애주기에 따른 평생학습을 지향하는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지금의 교육에서, 학교가 과거의 시설과 과거의 문화 유산, 과거의 교육방식을 유지한다면, 지금과 같은 정보화사회에서 학교는 학생을 정보화시대의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사람을 요구하는 산업화사회의 인재로 키우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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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영록. 교육에 영향을 미치 미래 첨단 기술 소개 "The 2010 Horizon Report: K-12 Edition"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10-11. 2010 

  2. Green, H. & Hannon, C., Their space: Education for a digital generation, London; Demos, 2007 

  3.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1997 

  4. Jonassen, D., Learning to troubleshoot: A new theorybased design architectur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 18, n. 1, 77-114, 2006 

  5. 돈 탭스콧(지음), 이진원(역), 디지털 네이티브, 서울: 비즈니스북스, 2009 

  6. SteelCase, Learning environment for information age. 2006. (http://www.steelcase.com/na/files/0054a4f44ee0406 5b615c35151ccbcc6/Fullversionofthisstory.pdf, 2012. 5. 5.) 

  7. Nair, P., Schools for 21st century: Are you ready?, The journal of the OECD programme on educational building, v. 42, 23-24, 2001 

  8. Lomas, C. & Oblinger, D., Student practices and their impact on learning space, in Oblinger, D.(Ed), Learning space, Educause, 2006. (http://www.educause.edu/learningspacesch5, 2012, 5. 6.) 

  9. 김현진, 박인우, 고범석, 서수민, 김현영. 테크놀로지 기반 첨단 미래학교 예측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RR 2009-12. 2009 

  10.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미래 교육 비전과 전략. 2007 

  11. 강기수, 김회규, 최신교사론, 서울: 동문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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