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합교통류 신호교차로에서 자전거교통 좌회전 통행방식 평가연구
Evaluation of Left-Turn Passages for Bicycle Traffic in Mixed Traffic Stream at 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5 = no.55, 2012년, pp.145 - 155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is study proposes a novel method based on microscopic simulation models to evaluate bicycle passing ways in mixed traffic flow condition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METHODS: Both operational efficiency and safety are taken into consideration in the evaluation. A widely used performa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혼합교통류의 운영효율성 측면과 안전성 측면을 고려한 신호교차로에서의 자전거 통행방식 평가방법론을 제시하고 기존의 통행방식을 대상으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현실성 및 신뢰성 높은 시뮬레이션 구현을 위하여 자전거의 주행특성인 속도를 정의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수집된 자전거속도는 시뮬레이션 구현 시, 자전거의 설계속도에 적용하였다.
  • 지체는 교통흐름의 상태를 평가하는 척도의 일종으로 단속류에서 어느 일정한 구간을 이동하는 교통류가 교차로의 신호에 의해 통행시간이 증가할 때 그 증가된 시간을 포함한 총 통행시간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교차로 통행을 포함한 혼합교통류의 지체를 비교하여 자전거 교차로 통행방식에 따른 혼합교통류 교차로의 운영효율성을 평가하였다.
  • 기존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자전거 사고자료와 기하구조자료를 이용하여 자전거-차량 사고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자전거 주행속도를 이용하여 신호현시 및 신호시간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교차로 횡단 통행방식을 정의하고 그에 따른 자전거전용도로 및 혼합교통류에서의 운영효울성 및 안전성을 고려한 자전거 통행방식 평가방법론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자전거가 공존하는 혼합교통류 신호교차로에서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통행방식 평가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차량과 자전거의 특성을 고려한 통행방식 및 그에 따른 교차로의 기하구조 설계와 교차로 운영효율성 및 안전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자전거가 혼재하는 혼합교통류 신호교차로에서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통행방식 도출 평가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차량 및 자전거의 특성을 고려한 통행방식 및 그에 따른 교차로의 기하구조 설계와 교차로 안전성 및 운영효율성을 분석하였다.
  • 본 장에서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자전거 사고분석 및 자전거이용자의 교차로 횡단과 신호운영에 관한 국내·외에서 실시된 연구를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 교통정책의 목표는? 현재 국내·외 교통정책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목표로 탄소저감 및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차량 이외에 녹색교통수단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정부는 녹색교통사업의 일환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통합형 Bikebox방식이란? 자전거 우선신호를 부여하여 자전거 교통류의 해소 후 차량신호를 부여하여 차량이 진행하는 방식이다. 통합형 Bikebox방식은 자전거이용자가 좌회전을 위해 차량의 직진 차선을 건너 좌회전 자전거 차선으로 이동 시 차량과의 상충으로 생기는 안전상의 문제점을 해결해주기 위한 방식으로 자전거 차선을 통해 교차로에 접근, 차량의 정지선 앞에 위치한 Bike-box로 이동하여 대기하는 방식이다(Fig. 4-(a) 참고).
정부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나타난 변화는? 이에 정부는 녹색교통사업의 일환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전거이용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자전거도로의 연장 또한 확대되는 추세이다. 자전거 시장의 규모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몇몇 지자체는 자체적인 공공자전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도로 및 자전거 교통안전시설 설치기준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자전거도로 인프라와 관련한 설계기준은 마련되어 있으나 자전거 교통운영과 관련한 기준 및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며, 자전거도로의 연결성 및 안전성 미확보로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lecsandru, Ciprian, Rouhieh, Behzad, Huang, Kuo Cheng, 2010, Multimodal Signal Optimization of Urban Arterials and Bicycle Paths: Case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2010 Paper #10-0536m, pp.17 

  2. Atkins Service commissioned by Transport for London, 2005, Advanced Stop Line Variations Research Study. 

  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1999, Guide for the Development of Bicycle 

  4. Bachmann, Chris, Roorda, Matthew J., Abdulhai, Baher, Improved Time-to-Collision Definition for Simulating Traffic Conflicts on Truck-Only Infrastructur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237, pp. 31-40. 

  5. Carter, Daniel L, Hunter, William Wesley, Zegeer, Charles V, Stewart, J Richard, Huang, Herman F, 2007, Bicyclist Intersection Safety Index,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Issue 2031, pp 18-24 

  6. Choi, K. H., and Lee, Y. I., 2008, A Study on the signal control for heterogenous traffic at signalized intersection considering effect of bicycles, The Autumn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of ITS 2008,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pp.37-45 

  7. El-Tantawy, Samah, Djavadian, Shadi, Roorda, Matthew J., Abdulhai, Baher, 2011, Safety Evaluation of Truck Lane Restriction Strategies Using Microsimulation Model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No. 2099, pp. 123-131. 

  8.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2009, Manual i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9. Gettman, Douglas, L. Head, 2003, Surrogate Safety Measures from Traffic Simulation Models Final Report,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FHWA) 

  10. Kim, D. H., Cho, H. S., and Kim, E. C., 2008, A Study on Bicycle Accident Patterns at Urban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0, No.4,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117-125 

  11. Kim, T. J., Oh. C., and Kang, K. P., 2011, Predicion of Rear-end Crash Potential using Vehicle Trajectory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3, pp.73-82 

  12. Kim, Joon-Ki, Sungyop Kim, Gudmundur F. Ulfarsson, Luis A. Porrello, 2007, Bicyclist injury severities in bicycle-motor vehicle accidents Original Research Article,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ume 39, Issue 2, pp.238-251 

  13. Koorey, Glen, Mangundu, Elizabeth, 2010, Effects on Motor Vehicle Behavior of Color and Width of Bicycle Faciliti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2010 Paper #10-2030, pp.15 

  1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자전거 도로 신설기준 및 관리지침 

  15. Son, Y. T., Kim, J. H., Oh, Y. T., Kim, H. S. and Park, W. S., 2002, An Experimental Study on Fundamental Characteristics of Bicycle Flow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0, No.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9-26. 

  16. Oh, J. T., Kim, E. C., and Ji, M. K., 2007, A Study of Bicycle Crash Analysis at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9, No.2,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1-11 

  17. Road Traffic Safety Authority, 2010, 자전거 교통안전시설 설치기준 연구 

  18. Samba, David, Park, Byungkyu (Brian), Gardner, Brian, 2011, Evaluation of Large-Truck Transportation Alternatives with Safety, Mobility, Energy, and Emissions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265, pp. 34-42. 

  19. Shanley Chong, Roslyn Poulos, Jake Olivier, Wendy L. Watson, Raphael Grzebieta, 2010, Relative injury severity among vulnerable non-motorised road users: Comparative analysis of injury arising from bicycle-motor vehicle and bicycle-pedestrian collision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ume 42, Issue 1, pp.290-296 

  20. Shladover, Steven E, Kim, ZuWhan, Cao, Meng, Sharafsaleh, Mohammad, Li, Jing-Quan, 2009, Bicyclist Intersection Crossing Times: Quantitative Measurements for Selecting Signal Timing (With Discussion and Closur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Issue 2128, pp 86-95 

  21. Son, Y. T., Lee, J. G., Lee, S. H., and Kim, H. S., 2007, Analysis of Bicycle Crossing Tim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for Providing Safer Right of Bicycle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9, No.3,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83-89 

  22. 이재영, 김영욱, 양광식, 2005, 자전거전용도로 네트 탐색 및 설계지침 연구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