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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지 신호교차로에서 효율적 자전거 교통류 처리방안 연구
A Study on Efficient Management of Bicycle Traffic Flow at Four-Legg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3 = no.59, 2013년, pp.177 - 189  

목승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시스템공학연구소) ,  김응철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전공) ,  허희범 (한국도로공사 교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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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proper left-turn treatment method for the bicycle traffic flow at four-legged intersections. METHODS: Four types of crossing methods are proposed and analyzed : (1) indirect left turn, (2) direct left turn, (3) direct left turn on a Bike Box, and (4) direct le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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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자전거 좌회전 교통류 처리방안에 따른 교차로 운영 효율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심부에 주를 이루고 있는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차량 및 자전거 각각의 교통량에 따라 자전거 교통류가 연속성, 안전성을 유지하며 교차로를 횡단할 수 있는 최적의 처리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에 불편을 느끼는 이유 중 한가지인 교차로 횡단 시 불편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교차로에서의 자전거 좌회전 처리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형태인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기존의 교차로 내 통행 방법 시 운영 효율과 현재 미국 데이비스 등에서 적극 적용되고 있는 자전거 전용 좌회전 차로를 적용한 자전거 교통류 처리 방법을 비교분석 하고자한다.
  • 통행방법 별 자전거와 차량의 평균 정지 지체시간 및 정지횟수의 결과를 통해 도시부 교차로에서 자전거 좌회전의 효율적 처리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현재 국내에서 허용하고 있는 간접좌회전 방안과 국외에서 운영되고 있는 직접좌회전 3가지 방안(국내에서는 허용하고 있지 않는)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현하여 분석함으로써 자전거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신호교차로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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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교통관련 정책은 무엇을 이유로 녹색교통에 관심을 두었는가? 고유가, 환경오염 등의 이유로 국내 교통관련 정책은 녹색교통에 관심을 두고 도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리고 그 중 가장 주안점을 두었던 정책 중 하나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이다.
국내 교통관련 정책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하기 위해 펼친 가장 주안점을 두었던 정책은 무엇이 있는가? 고유가, 환경오염 등의 이유로 국내 교통관련 정책은 녹색교통에 관심을 두고 도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리고 그 중 가장 주안점을 두었던 정책 중 하나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이다.
자전거 이용활성화 정책으로 정부 및 지자체는 어떤 활동을 하였는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도로 설치를 비롯하여 자전거 보관 시설 등 시설확충, 공공자전거 정책(창원시 누비자, 고양시 피프틴, 대전시 타슈 등), 10대 자전거 거점도시 구축사업 등 정부 및 지자체는 막대한 자원을 투입하였다. 그러나 당초 자전거 수송 분담률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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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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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Bicycle roadway facilities Standard and Management Guidelines. (국토해양부, 2009. 자전거도로 시설기준 및 관리지침)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Bicycle's faciliti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국토해양부, 2010.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4.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6. A Study on How to Promote Using Bicycle. (건설교통부, 2006.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5.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1.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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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im, Hyun Teak, 2011. Current Status and improving plan for Bicycle polices, Korea-Netherlands Joint Seminar for Bicycle, pp. 42-74. (임현택, 2001. 한국 자전거 정책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네덜란드 공동세미나, pp. 42-74.) 

  9. Korean Environment Institute,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2007. Study on Settlement of the Environmental-Friendly Bicycle Culture.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2007. 환경친화적 자전거문화 정착 연구.) 

  10. AASHTO, 1999. Guide for the Development of Bicycle Facilities. 

  11. Alan Wachtel, John Forester, and David Pelz, 1995. "Signal Clearance Timing for Bicyclists", ITE JORUNAL, pp. 38-45. 

  12. Allen, D., S. Bygrave, and H. Harper., 2005. Behaviour at Cycle Advanced Stop Lines (Report No. PPR240). Transport for London, London Road Safety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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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D. Allen, S. Bygrave, and H. Harper, 2005. Behaviour at Cycle Advanced Stop Lines (Report No. PPR240). Transport for London, London Road Safety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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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Won-Sub Han et. al., 2008, A Study on Introduction of Bike Exclusive Signal Focused on Traffic Condi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7 (5), pp. 77-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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