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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전기자동차 견인용 직류전동기의 고효율 구동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High-Efficiency Drive System of DC Motors for Tracking Small-Size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11, 2012년, pp.1634 - 1640  

(울산대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  (울산대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  전태원 (울산대 전기공학부) ,  이홍희 (울산대 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velops the high-efficiency drive system of the small-size electric vehicles (EVs) driven by the brushed dc motors. A power circuit for driving the dc motor is designed with the H-bridge circuit and buck converter by considering both the efficiency and cost. In order to change smoothly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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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소형 전기자동차 견인용 직류전동기의 고효율 저가의 구동장치를 제시하였다. 전동기 구동회로의 비용과 함께 스위칭소자의 도통 손실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계자전류제어를 위한 H-브리지 회로와 전기자 전압제어를 위한 벅 컨버터 회로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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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의 실용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은? 대기 환경오염이나 가솔린 등 석유에너지의 고갈문제로 최근에 무공해 자동차로 전기자동차가 많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이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에 저장된 에너지로 구동하므로 운행시간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 전기자동차의 실용화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므로, 전기자동차 구동장치에서 이 에너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1-3].
계자권선에 연결된 H브리지회로로 계자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조정하여 전동기 회전방향을 바꾸는 이유는? 벅 컨버터로 전기자 전압을 조정하고 H-브리지 회로로 계자전류의 크기 및 방향을 제어한다. 여기서 벅 컨버터는 전기자전압을 제어하지만 전 기자 전압 및 전류가 양의 값만을 가지므로 전동기 회전자 회전방향을 바꿀 수가 없다. 따라서 계자권선에 연결된 H브리지회로로 계자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조정하여 전동기 회전방향을 바꾼다.
전지자동차의 견인용 전동기는 무엇을 고려하여 선정해야하는가? 전지자동차의 견인용 전동기는 효율, 가격, 신뢰성, 전력 변환장치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개발되고 있는 승용차용 전기자동차는 효율이 높으며, 부피가 작은 IPM (Interia Permanent Magnet) 전동기를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4,5], 몇 년 전부터 희토류 가격의 급등과 함께 중국의 희토류 수출제한 등으로 수급불안의 문제까지 발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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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De Santiago, H. Bernhoff, B. Ekergard, S. Eriksson, S. Ferhatovic, R. Waters, and M. Leijon, "Electrical Motor Drive lines in Commercial All-Electric Vehicles: A Review", IEEE Trans. on Veh. Technol. vol.61, no.2, pp.475-484, Feb. 2012. 

  2. M. Zeraoulia, M. EI H. Benbouzid, and D. Diallo, "Electric Motor Drive Selection Issues for HEV Propulsion Systems: A Comparative Study", IEEE Trans. on Veh. Technol. vol.55, no.6, pp.1756-1764, Nov. 2006. 

  3. X. D. Xue, W. E. Cheng, and N. C. Cheung, "Selection of Electric Motor Drives for Electric Vehicles", in Proc. of AUPEC, pp.170-175, 2008. 

  4. B. Cheng and T. R. Tesch, "Torque Feedforward Control Technique for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on Ind. Electron. vol.57, no.3, pp.969-974, Mar. 2010. 

  5. M. E. Haque, and M.F Rahman, "Incorporating Control Trajectories with the Direct Torque Control Scheme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ive", in Proc. IET-Electric Power Applications, vol.3, no.2, pp.93-102, Mar. 2009. 

  6. A. Haddoun, M. E. H. Benbouzid, D. Diallo, R. Abdessemed, J. Ghouili, and K. Srairi, "A Loss-Minimization DTC Scheme for EV Induction Motors", IEEE Trans. Veh. Technol. vol.56, no.1, pp. 81-88, Jan. 2007. 

  7. D. Casadei, M. Mengoni, G. Serra, A. Tani, and L. Zarri, "A Control Scheme With Energy Saving and DC-Link Overvoltage Rejection for Induction Motor Drives of Electric Vehicles", IEEE Trans. on Ind. Appl. vol.46, no.4, pp.1436-1446, July/Oct. 2010. 

  8. A. Muetze and Ying Chin Tan, "Modeling and Analysis of the Technical Performance of DC-Motor Electric Bicycle Drives Based on Bicycle Road Test Data", in Proc. of Electric Machines & Drives, pp.1574-1581, 2007. 

  9. N. Hashemnia and B. Asaei, "Operative Study of Using Different Electric Motors in the Electric Vehicle", in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Machines, pp.1-5, 2008. 

  10. M. S. Jayantha, C. F. Hayhoe, and J. J. Henry, "SCR-Controlled DC-Motor Model for an Electric Vehicle Propulsion System Simulation", IEEE Trans. on Ind. Electron. vol.31, no.1, pp.18-25, Feb. 1984. 

  11. Z. J. Shen, Y. Xiong, X. Cheng, Y. Fu, and P. Kumar, "Power MOSFET Switching Loss Analysis: A New Insight", in Proc. of IEEE-IAS, pp.1438-144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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