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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rih 타일링을 이용한 초등수학영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irih tiling Program for the Math-Gifted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3, 2012년, pp.619 - 637  

박혜정 (대전덕송초등학교) ,  조영미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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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rih 타일링은 비주기적이면서도 규칙적인 구조를 가진 타일링으로, 최근 '이슬람 사원 장식에 숨어있는 수학의 비밀'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소재로 하여 비주기적인 규칙성 안에 숨어 있는 수학이 만들어내는 유용성과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초등 수학영재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개발한 초등수학영재 프로그램은 '이슬람 문양 속 girih의 비밀을 찾아서'이며,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형식에 따라 적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소재하고 있는 D 초등학교 5, 6학년 통합영재반 6명에게 적용한 결과를 토대로 수정, 보완 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 및 학습 자료는 초등수학영재 교육을 위한 소재 개발과 방법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new program for elementary math-gifted students by using 'Girih Tililng' and apply it to the elementary students to improve their math-ability. Girih Tililng is well known for 'the secrets of mathematics hidden in Mosque decoration' with lots of recent at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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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이슬람 사원 장식에 숨어있는 수학의 비밀’로 주목받고 있는 비주기 적이면서도 규칙적인 구조를 가진 girih 타일링을 소재로 하여 초등수학영재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 위와 같은 목표와 더불어 이슬람권 나라에 퍼져 있는 광범위한 건축물과 예술품에서 girih 타일을 발견하듯 규칙성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 숨겨진 규칙성을 찾아보고, 수학적 유용성 및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본 프로그램의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 이슬람 문양 속 girih 타일을 활용한 초등수학영재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본 연구자는 다음 두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최근 ‘이슬람 사원 장식에 숨어있는 수학의 비밀’로 주목받고 있는, 비주기적이면서도 규칙적인 구조를 가진 girih 타일링을 소재로 하여 초등수학영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 결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활동 소감지는 새롭게 알게 된 점, 재미있었던 점, 어려웠던 점, 더 알고 싶은 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자유 서술식으로 응답한 새롭게 알게 된 점과 재미있었던 점들을 통해서는 이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검증을, 어려웠던 점과 더 알고 싶은 점들을 통해서는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에 참고할만한 점들을 얻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자신이 만든 작품에 나타난 girih 타일의 배열구조를 서로 소개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둘째, girih 타일의 특징을 알아보고, 수학적 요소들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기존의 지식을 적용하고 분석하는 사고력이 활성화될 것이다.
  • 첫째, 학생들은 다양한 이슬람 문양을 탐색해 보고 그 안에 숨어있는 girih 타일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하여 패턴 찾기 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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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으로 평행이동 대칭을 갖느냐, 갖지 않느냐에 따라 타일링을 구분하면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타일링을 구분할 때, 사용하는 도형을 기준으로 하게 되면, 크게 정다각형을 이용한 타일링과(정다각형이 아닌) 다각형을 이용한 타일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으로 평행이동 대칭을 갖느냐, 갖지 않느냐에 따라 주기적 타일링과 비주기적 타일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타일링은 무엇인가? 타일링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떤 틈이나 겹침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타일링을 구분할 때, 사용하는 도형을 기준으로 하게 되면, 크게 정다각형을 이용한 타일링과(정다각형이 아닌) 다각형을 이용한 타일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비주기적 타일링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비주기적 타일링의 대표적인 예로 펜로즈 타일링을 들 수 있다. 1974년 옥스퍼드 대학의 수리물리학자 Roser Penrose가 발견한 것으로, 다음 그림의 연, 표창을 이용하면, 분해와 재조합을 거쳐 평행이동 대칭 없이 비주기적으로 평면을 완전히 채우는, 비주기적 타일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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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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