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들의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의 차이 - 교복변형, 헤어스타일, 화장을 중심으로 - Appearance Management Activities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Star-Entertainer Imitation - School Uniform Modification, Hairstyle, and Makeup -원문보기
본 연구는 여고생들의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외모관리행동 즉, 교복 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전북에 거주하는 여자고등학생 379명의 데이터가 사용되었고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북지역 여고생들은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적극적 수행형, 심리적 욕구형, 연예인 호감형으로 분류되었다. 연예인 모방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높았던 적극적 수행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 경험이 가장 높았으며, 드라마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따라해 보고 싶어하고, 연예인 교복스타일로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 있는 등 연예인 교복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최신 유행헤어스타일을 인식하고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등 헤어스타일 관리행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매일 기초화장을 하고, 화장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등 화장 관리행동에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연예인 모방 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낮았던 연예인 호감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에 소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매스미디어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교사들은 청소년들에게 합리적인 모방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면 의생활지도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여고생들의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외모관리행동 즉, 교복 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전북에 거주하는 여자고등학생 379명의 데이터가 사용되었고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북지역 여고생들은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적극적 수행형, 심리적 욕구형, 연예인 호감형으로 분류되었다. 연예인 모방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높았던 적극적 수행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 경험이 가장 높았으며, 드라마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따라해 보고 싶어하고, 연예인 교복스타일로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 있는 등 연예인 교복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최신 유행헤어스타일을 인식하고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등 헤어스타일 관리행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매일 기초화장을 하고, 화장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등 화장 관리행동에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연예인 모방 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낮았던 연예인 호감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에 소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매스미디어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교사들은 청소년들에게 합리적인 모방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면 의생활지도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his paper examines the effect of star-entertainer imitation o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terms of their appearance management activities such as school uniform modification behaviors, hair style care behaviors, and make-up behaviors. For this research, data of 379 female high school students l...
This paper examines the effect of star-entertainer imitation o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terms of their appearance management activities such as school uniform modification behaviors, hair style care behaviors, and make-up behaviors. For this research, data of 379 female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Jeollabuk-do was analyzed through reliability analysis, factorial analysis, cluster analysis,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d cross-tabulation analysis. In the research, based on the type of star-entertainer imitation, th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we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active followers, psychological followers, and passive followers. The research showed that active followers, who exhibited imitation behavior most frequently and had the highest imitation desire, were most frequently involved in school uniform modification. Inclined to imitate the school uniform styles of star-entertainers in soap operas, they modified their school uniforms. The active followers were also enthusiastic about hair care, were well aware of trendy hair styles, and demonstrated a fondness for star-entertainer hair styles. In addition, they were actively involved in make-up activities. They put on basic make-up everyday and exhibited a desire to learn about make-up styles. However, passive followers, who showed the least frequent imitation behavior and the lowest imitation desire, were not as keenly involved in school uniform modification behaviors, hair style care behaviors, or make-up behaviors. The study concludes that by providing teenagers with systematic education on desirable mass media and educating them on proper behavior, an effective educational tool for guidance on clothing habits can be derived.
This paper examines the effect of star-entertainer imitation o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terms of their appearance management activities such as school uniform modification behaviors, hair style care behaviors, and make-up behaviors. For this research, data of 379 female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Jeollabuk-do was analyzed through reliability analysis, factorial analysis, cluster analysis,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d cross-tabulation analysis. In the research, based on the type of star-entertainer imitation, th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were divided into three categories: active followers, psychological followers, and passive followers. The research showed that active followers, who exhibited imitation behavior most frequently and had the highest imitation desire, were most frequently involved in school uniform modification. Inclined to imitate the school uniform styles of star-entertainers in soap operas, they modified their school uniforms. The active followers were also enthusiastic about hair care, were well aware of trendy hair styles, and demonstrated a fondness for star-entertainer hair styles. In addition, they were actively involved in make-up activities. They put on basic make-up everyday and exhibited a desire to learn about make-up styles. However, passive followers, who showed the least frequent imitation behavior and the lowest imitation desire, were not as keenly involved in school uniform modification behaviors, hair style care behaviors, or make-up behaviors. The study concludes that by providing teenagers with systematic education on desirable mass media and educating them on proper behavior, an effective educational tool for guidance on clothing habits can be deriv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인기 연예인들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 여고생들을 대상으로 연예인을 모방하고자 하는 집단을 세분화하고, 세분화 된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여고생들의 외모관리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Lim et al.
오늘날 매스미디어의 급격한 보급으로 인해 연예인의 스타일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연예인에 대한 청소년들의 모방행동은 즉각적이며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청소년의 외모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고생들의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에 차이가 있으리라 판단하여 청소년의 외모관리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전북지역 1,2학년 여자고등학생 379명을 대상으로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외모관리행동을 의복행동 중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그리고 화장 관리행동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기 외모에 대한 행동을 이해하며, 의류학 분야에서 청소년기 의생활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초화장과 색조화장에 관한 문항은 Kim(2010)의 미용관심 및 태도에 관한 문항 중 5문항 참조, Jung(2010)의 화장하는 방법과 어떤 때 화장을 하는지에 대한 문항 중 7문항을 참조하여 수정 또는 보완 한 후 10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작성하였다. 예비조사 실시 후 난해하다고 판단한 1문항을 제외하고 총 9문항(Cronbach's alpha 0.
(2000)은 외모관리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개인의 의지로 패션, 헤어, 메이크업, 몸매관리, 성형수술 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고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개성있게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교복변형, 헤어스타일 그리고 화장을 외모관리행동으로 선택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연예인 모방행동,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으로 구성하였다.
연예인 모방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추출된 2개의 연예인 모방에 따른 요인을 이용하여 계층적 방법으로 와이드법(Watd's method)를 실시하여 3개의 유효군집수가 확정되었다.
연예인의 모방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Kim(2010)의 대중매체 이용에 관한 문항 중 1문항 참조, Lee(1997)의 매스미디어가 신세대 패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설문문항 중 9문항을 참조, Lee(2000)의 연예인의 외모나 옷차림에 대한 문항 4개를 참조, Jeong(1997)의 쇼 프로그램에 나타난 의복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 문항 중 5문항을 참조하여 수정, 보완 한 후 총 15문항(Cronbach's alpha 0.929)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작성하였다.
예비조사 실시 후 난해하다고 판단한 1문항을 제외하고 총 9문항(Cronbach's alpha 0.877)을 사용하였다.
예비조사 실시 후 난해하다고 판단한 3문항을 제외하고 선다형 4문항과 5점리커트 척도 3문항(Cronbach's alpha 0.820)을 사용하였다.
예비조사 실시 후 중복되거나 난해하다고 판단한 3문항을 제외하고 총 12문항(Cronbach's alpha 0.758)을 사용하였다.
외모관리에 관해 묻는 문항 중 교복변형행동 여부에 관한 문항은 Ryu, Park and Kim(2011)의 교복 변형이유와 변형하지 않는 이유에 관한 10문항을 참조하여 선다형문항제작, Wee(2008)의 교복변형에 대한 생각에 관한 7문항을 참조하여 수정보완 후 선다형 5문항과 5점리커트 척도 5문항을 작성하였다. 예비조사 실시 후 난해하다고 판단한 3문항을 제외하고 선다형 4문항과 5점리커트 척도 3문항(Cronbach's alpha 0.
첫째, 연예인의 모방에 관한 구성요인을 밝히기 위하여 요인분석(Varimax 회전)을 실시하였다.
헤어스타일 관리행동에 관한 문항은 Kim(2010)의 미용관심 및 태도에 관한 문항 중 12문항 참조, Kim(2003)의 가수를 좋아하게 됨으로써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를 묻는 질문 2문항을 참조하여 재구성한 후 15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작성하였다. 예비조사 실시 후 중복되거나 난해하다고 판단한 3문항을 제외하고 총 12문항(Cronbach's alpha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북지역의 3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여고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조사는 2011년 10월부터 11월 중에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부하였고 회수된 설문지중 불성실한 것을 제외시켜 최종적으로 379부를 통계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전북지역의 3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여고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조사는 2011년 10월부터 11월 중에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부하였고 회수된 설문지중 불성실한 것을 제외시켜 최종적으로 379부를 통계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연예인의 모방유형에 따른 집단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후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과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른 교복변형행동 여부와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의 실시여부를 살펴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추출된 2개의 연예인 모방에 따른 요인을 이용하여 계층적 방법으로 와이드법(Watd's method)를 실시하여 3개의 유효군집수가 확정되었다. 제시된 군집수를 이용하여 K-평균군집분석을 실시한 후 각 조사 대상자군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군집에 대한 평균의 차이검증(ANOVA)과 Scheffe 검증을 실시하여 차이검증으로부터 도출된 F 통계량이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는 요인에 대하여 대표성 있는 군집명을 명명하였다.
이론/모형
추출된 2개의 연예인 모방에 따른 요인을 이용하여 계층적 방법으로 와이드법(Watd's method)를 실시하여 3개의 유효군집수가 확정되었다.
성능/효과
’라는 질문에 심리적 욕구형과 연예인 호감형은 ‘그렇지않다’가 각각 23.0%, 29.5%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적극적수행형은 ‘그저그렇다(12.4%)’, ‘그렇지않다(11.1%)’ 순으로 나타났다.
0이상인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2개 요인에 대한 누적 총분산 설명력은 62.22%, 표준형성 적절성의 측도(KMO)의 값은 0.936으로 변수의 선정이 상당히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예인을 모방하려는 심리적인 욕구가 높은 집단으로 ‘심리적 욕구형’이라 명명하였다. 군집Ⅱ는 133(35.8%)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다른 군집에 비해 연예인 모방행동, 연예인 모방 욕구의 평균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연예인에 대한 약간의 호감만 있는 정도를 나타내므로 ‘연예인 호감형’으로 명명하였다.
이는 연예인에 대한 약간의 호감만 있는 정도를 나타내므로 ‘연예인 호감형’으로 명명하였다. 군집Ⅲ은 120(32.3%)명으로 다른 군집에 비해 연예인 모방행동과 연예인 모방욕구 모두 요인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연예인에 대해 직접적인 모방행동을 수행하는 집단으로 ‘적극적 수행형’이라 명명하였다.
또한 최신 유행헤어스타일을 인식하고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등 헤어스타일 관리 행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매일 기초화장을 하고, 화장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등 화장 관리행동에 있어서도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연예인 모방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낮았던 연예인 호감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에 소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차이에 있어서 적극적 수행형의 학생이 연예인 호감형 학생보다 모든 항목의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점수가 유의적으로 높았다 (p<0.001).
다섯째,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른 화장 관리행동 차이에 있어서 적극적 수행형의 학생이 연예인 호감형 학생보다 모든 항목의 화장 관리행동 점수가 유의적으로 높았다(p<0.05).
둘째, 여고생들의 연예인 모방 유형은 연예인 모방욕구의 평균이 높게 나타난 집단은 ‘심리적 욕구형’, 연예인 모방행동과 욕구의 평균이 낮게 나타난 집단은 ‘연예인 호감형’, 연예인 모방행동과 욕구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난 집단은 ‘적극적 수행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연예인 모방에 있어 적극적 수행형의 여고생들은 연예인들이 TV출연 시 입는 교복스타일이나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선호하고 또는 화장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등 연예인의 외적매력요소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중, 고등학교에서는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매스미디어에 관한 체계적 교육을 실시하고, 교사들은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있는 연예인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파악하여 학생들과의 교육활동에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합리적인 모방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한다면 의생활지도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예인 모방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높았던 적극적 수행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 경험이 가장 높았으며,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따라해 보고 싶어하고, 연예인 교복스타일로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 있는 등 연예인 교복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최신 유행헤어스타일을 인식하고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등 헤어스타일 관리 행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매일 기초화장을 하고, 화장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등 화장 관리행동에 있어서도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매일 기초화장을 한다, 눈썹을 정리하는 편이다, 방향제품을 자주 사용한다, 연예인 화장법을 배우고 싶다, 방과 후 색조화장을 함, 방학에는 평상시 색조화장 함, 최신 유행하는 색조화장 인식, 연예인의 색조화장 선호, 연예인의 색조화장 모방경험 등에서 유의적인 차이(p<0.05)를 보였다.
그리고 매일 기초화장을 하고, 화장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등 화장 관리행동에 있어서도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연예인 모방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낮았던 연예인 호감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에 소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적극적 수행형은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모방해 교복변형을 해 본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예인 교복 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예인 호감형은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모방해 교복변형을 해 본 경험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예인 교복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수행형은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모방해 교복변형을 해 본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예인 교복 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예인 호감형은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모방해 교복변형을 해 본 경험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예인 교복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수행형인 여학생들은 눈썹을 정리하고 화장법을 배우고 싶어했으며, 방과 후 색조화장을 하는데 적극적인 집단임을 알 수 있다. 반면 연예인 호감형인 여고생들은 눈썹을 정리하고 방향제품을 자주 사용하고, 방학에는 평상시에 색조화장을 하거나 최신 유행하는 색조화장을 인식하고, 연예인의 색조화장을 선호하거나 모방경험 등에서는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북지역 여고생들은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적극적 수행형, 심리적 욕구형, 연예인 호감형으로 분류되었다. 연예인 모방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높았던 적극적 수행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 경험이 가장 높았으며,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따라해 보고 싶어하고, 연예인 교복스타일로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 있는 등 연예인 교복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헤어스타일 관리행동의 8개 항목에 있어서 연예인 호감형의 평균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적극적 수행형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세 집단 모두 최신 유행 헤어스타일 인식 항목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과 후 머리손질 하기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른 교복 변형 경험유무에 있어서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다. 적극적 수행형인 경우 교복변형 경험이 28.
화장 관리행동의 9개 항목에 있어서 연예인 호감형의 평균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적극적 수행형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심리적 욕구형, 연예인 호감형, 적극적 수행형 모두 매일 기초 화장을 한다 항목에서 가장 높은 평균 점수를 나타냈고, 연예인의 색조 화장 모방경험 항목에서 가장 낮은 평균 점수를 나타냈다.
연예인 모방 유형에 따른 교복변형행동 경험유무를 살펴본 결과(Table 3) 유의한 차이(p<0.01)를 나타내었는데, 적극적 수행형인 경우 교복변형 경험이 28.9%로 가장 높았으며 연예인 호감형 27.5%, 심리적 욕구형은 25.3% 순으로 나타났다.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른 교복변형행동을 하지않는 이유에는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연예인 호감형은 ‘학교규제를 지키기 위해서(22.4%)’, 심리적 욕구형은 ‘번거로워서(16.4%)’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북지역 여고생들은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적극적 수행형, 심리적 욕구형, 연예인 호감형으로 분류되었다. 연예인 모방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높았던 적극적 수행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 경험이 가장 높았으며,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따라해 보고 싶어하고, 연예인 교복스타일로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 있는 등 연예인 교복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최신 유행헤어스타일을 인식하고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등 헤어스타일 관리 행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연예인 헤어스타일 모방경험, 내가 원하는 헤어스타일 고수, 추천하는 스타일 시술, 방학 때 정기적인 헤어관리 등에서 유의적인 차이(p<0.001)를 보였다.
05). 적극적 수행형, 심리적 욕구형 그리고 연예인 호감형 모두 매일 기초화장 하기 점수가 각각 4.24점, 4.04점, 3.7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예인의 색조화장 모방점수는 각각 2.68점, 1.69점, 1.56점으로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001). 적극적 수행형, 심리적 욕구형 그리고 연예인 호감형 모두 최신 유행 헤어스타일 인식 항목의 점수가 각각 3,48점, 2.96점, 2.5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과 후 머리손질하기는 각각 2.36점, 1.71점, 1.62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001)를 나타내었다. 적극적 수행형은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따라해 보고 싶어했고, 교복스타일을 모방해 교복변형을 해 본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예인 교복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예인 호감 형은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모방해 교복변형을 해 본 경험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예인 교복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심리적 욕구형과 적극적 수행형은 드라마 속에서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따라해보고 싶어했다. 적극적 수행형은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모방해 교복변형을 해 본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예인 교복 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예인 호감형은 드라마 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모방해 교복변형을 해 본 경험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예인 교복스타일에도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여고생들의 연예인 모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연예인 모방행동, 연예인 모방욕구의 2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를 보였다. 헤어스타일 관리행동의 8개 항목에 있어서 연예인 호감형의 평균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적극적 수행형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세 집단 모두 최신 유행 헤어스타일 인식 항목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과 후 머리손질 하기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05)를 보였다. 화장 관리행동의 9개 항목에 있어서 연예인 호감형의 평균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적극적 수행형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심리적 욕구형, 연예인 호감형, 적극적 수행형 모두 매일 기초 화장을 한다 항목에서 가장 높은 평균 점수를 나타냈고, 연예인의 색조 화장 모방경험 항목에서 가장 낮은 평균 점수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청소년들에 있어서 교복변형행동은 자기자신을 보여주기 위한 개성표현의 방식이라고 이해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여고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방안에서 교복변형행동현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조사대상자가 전북에 있는 여고생으로 한정되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다른 연령층의 외모관리행동으로 확대 해석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지역에 대한 확대 연구 및 연구대상자를 청소년기의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조사하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함께 조사하여 연령층의 폭을 넓혀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외모관리행동의 범위를 다각적인 시각에서 조사하는 후속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지역에 대한 확대 연구 및 연구대상자를 청소년기의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조사하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함께 조사하여 연령층의 폭을 넓혀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외모관리행동의 범위를 다각적인 시각에서 조사하는 후속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조사대상자가 전북에 있는 여고생으로 한정되었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다른 연령층의 외모관리행동으로 확대 해석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지역에 대한 확대 연구 및 연구대상자를 청소년기의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조사하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함께 조사하여 연령층의 폭을 넓혀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른 세 집단의 교복변형 경험이 높은 만큼 대다수의 여고생들이 교복을 변형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체형을 보완할 수 있는 디자인, 나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 활동에 대한 불편함과 치수에 대한 불만족을 개선하는 등 여고생들의 교복변형행동을 고려해 교복을 보완하기 위한 학계의 지속적인 연구와 교복제작업체의 소재와 디자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외모관리행동을 조사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외모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무엇을 분석하였나?
한편 청소년의 외모관리행동을 조사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외모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외모관심도, 신체만족도, 체중관심도, 성격유형, 자기이미지 등을 분석하였다. Kim(2001)은 여고생을 대상으로 섭취조절, 운동, 약물사용, 피부손질, 신체변화, 의복사용, 머리손질, 목욕으로 구분하여 외모관리행동을 연구하였고, Lee(2003)는 청소년들의 외모관리행동을 외모관심, 체중관심, 신체만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Shin(2008)은 남녀 중학생의 외모에 대한 관심, 외모 콤플렉스, 신체만족도가 외모관리행동 및 외모관리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wang(2009)은 여고생을 대상으로 성격유형 및 자기이미지와 외모관리행동, 의복 이미지선호, 헤어스타일 선호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매스미디어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교사들은 청소년들에게 합리적인 모방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면 의생활지도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본 연구를 통하여 전북지역 여고생들은 연예인 모방유형에 따라 적극적 수행형, 심리적 욕구형, 연예인 호감형으로 분류되었다. 연예인 모방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높았던 적극적 수행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 경험이 가장 높았으며, 드라마속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교복스타일을 따라해 보고 싶어하고, 연예인 교복스타일로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 있는 등 연예인 교복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최신 유행헤어스타일을 인식하고 연예인의 헤어스타일을 선호하는 등 헤어스타일 관리행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매일 기초화장을 하고, 화장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등 화장 관리행동에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연예인 모방 행동과 모방욕구의 평균이 가장 낮았던 연예인 호감형 여고생들은 교복변형행동, 헤어스타일 관리행동, 화장 관리행동 등에 소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매스미디어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교사들은 청소년들에게 합리적인 모방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면 의생활지도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의 연예인 모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청소년기는 매우 감각적이고 행동 지향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청소년의 연예인 모방은 취사선택이나, 비판적 수용이 아니라 맹목적이고 감각적인 추종현상으로 연예인이 입고 나온 옷이나 헤어, 메이크업 스타일, 악세사리 등을 보면 호기심을 느끼고, 사고 싶다는 충동이 생긴다는 걸 의미한다. 연예인은 청소년의 사고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으로써, 청소년에게 가치판단의 근거이며 자신의 미래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모방대상으로서의 기능을 가진다(Ryu, 20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