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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파사드 환경에서 다중 관람자에 의한 인터랙션 확장가능성
Possibility for Extending an Interaction by Multi-User on MediaFacade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48 - 56  

장승은 (경북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아트학과) ,  김상욱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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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예술에서는 디지털매체를 이용한 상호작용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 기반의 디지털미디어는 시공의 구애 없이 양방향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네트워크는 확장된 관계의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소통과 그 연결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3D 매핑 영상에 스마트기기를 연동하는 메커니즘을 통해 미디어파사드와의 새로운 인터랙션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연동하는 연구는 다수의 관람자가 인터랙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3D 영상 컨텐츠와 인터랙션이 가능한 '파사드'를 생성하는 연구는 예술적으로 가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action using digital media has been widely utilized in modern art. In particular, network based digital media enables two-way and real-time communication regardless of time and place. Network is possible to connect to effective and meaningful communication of extended relationship.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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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폭넓은 관람자의 참여를 위해 각각 다른 장소에서 시연하고, 그 연구결과를 인터뷰를 통해 평가한다. 경쟁과 협업을 목적으로 한 3가지의 게임어플리케이션과 교육용의 인터랙티브 컨텐츠 어플리케이션을 보여준다. 모바일기기를 플레이 컨트롤러로 활용하여 다양한 인터랙션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관람자 참여 수는 제한이 없지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게임을 실행하였을 시, 관람자가 게임 시스템이나, GUI 환경에 있어서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초기 사용자 인터뷰 결과가 나왔다.
  • LED가 장착된 파사드를 대상으로 각종 기기나 장치로 인터랙션하는 몇몇 사례는 있지만, 파사드에 뿌려진 3차원 프로젝션 영상 컨텐츠를 관람자가 모바일기기로 쉽게 조작하며 인터랙션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선행된 연구결과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프로젝션 매핑 영상과 스마트 기기를 연동하여 미디어파사드와 인터랙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관람자들은 스마트기기를 컨트롤 도구로 활용하여 도심 속 거대한 건축물과 실시간 인터랙션을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랙션 대상이 도심의 거대한 건축 물이기 때문에 많은 관람자들의 참여가 원활하게 이루어져야하며, 3D 컨텐츠 영상 또한 시각적으로 실감적인 공간 연출에 기여해야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은 제 5장에서 기술하였듯이, 네트워크 특성을 활용하여 최대한 많은 관람자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터랙션을 통한 작품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작품을 통해 관람자와 관람자 사이의 커넥션이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형성하고자 한다. 미디 어파사드는 대중들과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는 디자인을 지향해야하며, 나아가 관람자가 즐길 수 있는 하나 의 문화로 자리매김 되어야 한다.
  •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는 여러 관람자가 동시에 인터랙션 할 수 있으며, 관람자가 파사드 간 컨텐츠를 자유자재로 컨트롤하며 인터 랙션 할 수 있는 구조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기기 와 3D 프로젝션 매핑 시스템을 연동하는 인터랙션 방법을 기술한다. 기존의 미디어아트 인터랙션 시스템은 센서나 각종 기계장치를 이용한 일대일 방식의 단순화 된 시스템이라면,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는 스마트 기기를 인터랙션 도구로 사용함으로 인해 관람자와 작품 간의 확장된 인터랙션이 가능하다.
  • 이처럼 21세기 공공환경의 패러다임은 문화적 가치가 중심이 된 사회로 전환되었다 [2].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기기와 3D 프로젝션 매핑 영상을 연동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미디어파사드에 적용하여 관람자가 스마트기기로 인터랙션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로 확장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 3D 매핑 기술에 스마트기기를 연동하여 관람자가 3D 컨텐츠 영상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미디어파사드와의 새로운 인터랙션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스마트기기를 컨트롤러로 활용하여 프로젝션 매핑된 3D 컨텐츠 영상과 인터랙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을 가지며, 도심 속에서 다수의 관람자가 참여하고 서로 연결되어 파사드에 매핑된 3D영상의 컨텐츠를 스마트기기로 직접 제어하며 인터랙션 할 수 있고, 3D 영상 기술은 환상적인 시각효과를 더해 예술성과 사회성을 동시에 가진다.
  • [그림 8]은 프로젝션 대상 오브젝트의 3D 모델링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백자에 영상을 프로젝션하므로 매핑을 위한 두 개 의 백자를 실제와 같은 비율로 모델링한다. 프로젝터가 투사되는 각도에서 찍은 2D 이미지파일을 바탕으로 3D 형상으로 변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와 영상프로젝션 기술을 연동하여 관람자가 작품과 인터랙션 할 수 있는 환경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수 의 관람자가 스마트기기로 3D 컨텐츠 영상과 인터랙션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로 확장시키고자 한다.
  • 그 연결의 중심이 사용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특성을 활용하여 3D 프로젝션 매 핑 기술과 스마트기기를 연동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 파사드로 확장하고자 한다.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는 여러 관람자가 동시에 인터랙션 할 수 있으며, 관람자가 파사드 간 컨텐츠를 자유자재로 컨트롤하며 인터 랙션 할 수 있는 구조이다.
  • 네트워크는 확장된 관계의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소통과 그 연결이 가능하다[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특성을 활용하여 3D컨텐츠 영상이 프로젝션 된 미디어파사드와 스마트기기를 연동하여 관람자와의 인터랙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절에서는 3D 프로젝션매핑 영상과 스마트 기기를 연동하는 메커니즘을 기술한다.
  • 본 절에서는 3D 프로젝션 매핑 영상과 스마트기기의 연동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기기로 3D 프로젝션 매핑 작품과 인터랙션할 수 있는 ‘소셜 아트’ 작품에 대해 기 술한다.
  • 스마트기기의 발전은 관람자들이 미디어파사드와 인터랙션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3]. 본 절에서는 관람자들이 스마트기기를 통해 미디어파사드와 인터랙션 하는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와 영상프로젝션 기술을 연동하여 관람자가 작품과 인터랙션 할 수 있는 환경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수 의 관람자가 스마트기기로 3D 컨텐츠 영상과 인터랙션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로 확장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의 가상 시스템 구조는 [그림 15]와 같다.
  • [그림 3]의 작품 또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관람자가 LED 파사드의 컨텐츠를 컨트롤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이다. 인터랙션이 가능한 미디어파사드의 관람자 참여현황을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4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폭넓은 관람자의 참여를 위해 각각 다른 장소에서 시연하고, 그 연구결과를 인터뷰를 통해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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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션 매핑이 리얼리티를 가지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프로젝션 매핑은 프로젝션 대상 오브젝트에 정교하게 가상현실을 덧입히는 것으로 실제 사물과 영상이 정확히 일치되어야 리얼리티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육안으로 프로젝터가 투사되는 방향에서 관람자 가시거리와 방향 및 각도를 미리 계산한 다음, 영상을 프로젝 션하여 실제 오브젝트에 매핑한다.
기존의 미디어아트 인터랙션 시스템과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기기 와 3D 프로젝션 매핑 시스템을 연동하는 인터랙션 방법을 기술한다. 기존의 미디어아트 인터랙션 시스템은 센서나 각종 기계장치를 이용한 일대일 방식의 단순화 된 시스템이라면,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는 스마트 기기를 인터랙션 도구로 사용함으로 인해 관람자와 작품 간의 확장된 인터랙션이 가능하다.
3D 프로젝션 매핑은 어떤 방법을 통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가? 3D 프로젝션 매핑은 영상예술로 일종의 증강현실로 분류된다. 입체감 있는 3D 가상영상을 실내외 지형 및 지물에 덧입힘으로서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프로젝션 매핑 시스템은 건축구조물로 확장되어 도심 곳곳을 장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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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Boring, S. Gehring, A. Wiethoff, A. M. Blockner, J. Sohoning, and A. Butz, "Multi-User Interaction on Media Facades through Live Video on Mobile Devices," Proceedings of CHI'11, 2011. 

  2. 이정민, 홍의택, 이한나, 정보희, "문화중심형 공공디자인의 전략 기획을 위한 관련지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137-153, 2011. 

  3. M. Bohmer, S. Gehring, M. Lochtefeld, M. Ostkamp, and G. Bauer, "The Mighty Un-touchables : Creating Playful Engagement on Media Facades," Proceedigs of MobileHCI, 2011. 

  4. S. G. Jang, "Digital Media Art in the Metworks,"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s (MITA 2011), Mongolia, pp.283-285, 2011. 

  5. 오형용,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모바일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639-64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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