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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194 - 201
허진 (JLAB)
The expansion of media is in close connection with the expansion of awareness. The invention of characters enabled mankind to cross over time and space. Machines led to the development of body functions and electricity led to the expansion of space and time. Computers are the extension of the hum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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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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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는 무엇인가? | 이제 미디어는 인간 의식을 대신하고 있다. 트랜스미디어는, '횡단', '초월', '관통', 변화' 등을 뜻하는 'Trans'와 'Media'의 합성어로 현대사회 모든 미디어를 수용하는 '미디어를 초월한 미디어'를 뜻한다. 그러나 다른 융 복합 미디어와 달리 기술과 기술의 결합이 아닌 기술과 감성을 융합한다는 차별성을 가진다. | |
스마트 사회는 무엇인가? |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이제는 디지털 시대를 거쳐 유비쿼터스 사회 혹은 스마트 사회라고 일컫는다. 스마트 사회는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를 기반으로 다양하고 유동적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에 포커스를 맞춰 사회의 패러다임이 재편되고 있는 사회를 의미한다[1]. 스마트 사회의 미디어 환경은 두 가지 조건에서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 |
스마트 사회의 미디어 환경은 어떤 조건에서 출발하는가? | 스마트 사회의 미디어 환경은 두 가지 조건에서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등장이다. 이러한 현상은 스마트폰의 혁명과 SNS의 확산에서 과거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미디어 소비환경을 만들었다. 예전의 수동적인 미디어 활용에서 인터랙티브가 가능한 능동적인 사용자로 바꾸고 이러한 사용자들이 디지털 정보사회로의 변모를 가능하게 하였다. 두 번째는 스마트 사회의 특징인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이다. ‘도처에 편재하는’ 이라는 사전적 정의처럼 유비쿼터스는 언제 어디에서든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기반의 미디어에 접속하여 상대방과 원하는 정보를 교환하고, 대화하고 다양한 앱(app)을 이용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말한다. 또한 모바일 미디어 특성상 장시간이 아니라 단시간에 이루어지는 경향이 크고, 빠르고 정확한 정보의 확보와 전송, 그리고 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를 통한 개인주의적 미디어 소비 경향을 보인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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