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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380 - 388
이윤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One of the key factors for success in fostering web-service is the supply of user-generated contents(UGCs). Technological interactivity is an environmental factor which stimulates user-content interaction, and reflects the system's capability for supporting various interactions that are allowed by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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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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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C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 UGC는 목적에 따라 정보제공, 엔터테인먼트, 수익창출 목적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형태에 따라 사용자 창작 콘텐츠와 사용자 가공 콘텐츠, 그리고 사용자 재가공 콘텐츠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3]. 웹서비스 사용자들은 이와 같은 UGC를 블로그, 단문블로그, 포털사이트, 동영상공유사이트 등을 통해 활발하게 유통시키고 있으며, 그 크기가 지속적이고, 급격하게 커지고 있다[5]. | |
사용자 제작 콘텐츠란 무엇인가? | 다양한 웹서비스들은 상호작용적인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참여와 협업이 가능한 도구를 제시해주어, 사용자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게끔 지원하고 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 UGC)는 사용자가 텍스트와 사운드, 이미지,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형태를 통합해 제작한 것으로, 다양한 웹매체들을 통해서 유통되고 있는 콘텐츠를 의미한다[3]. 이는 과거 일방적인 매체에서 가능하지 않던 새로운 형태의 매체 소비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져옴으로써, 웹서비스의 참여자들이 다른 참여자들과 연결되고, 높은 수준의 지식을 지니게 되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만들었다[4]. | |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과 관련하여 동시성은 어떤 것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나? | 동시성(synchronicity)은 속도와 관련된 개념으로 시스템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하여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21]. 피드백의 즉시성과 실시간 상호작용[22], 반응속도[16]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시스템이 웹서비스 참여자의 요구에 반응할수록 사용자들은 더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 가능성을 인식하게 된다[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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