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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상의 콘텐츠품질이 사용자의 수용태도와 구전활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NS content quality on users' adoption behavior and WOM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2 no.5, 2011년, pp.1 - 10  

이지원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  강인원 (경희대학교 무역학부) ,  정성운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ming a network, through Social Network Services (SNS), among a group of people who share the same hobby or interests could increase the information sharing among the members at an exponential rate. Moreover, SNS users' behavior extends beyond the traditional introverted consumption behavior to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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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기업들이 자사 이미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담는 SNS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구성요소들이 무엇이며, SNS 콘텐츠 품질이 사용자의 태도와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정보품질을 전문성, 적시성, 신뢰성, 동의성, 유희성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이 제공하는 콘텐츠의 정보품질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의 적극적 순응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2: 기업이 제공하는 콘텐츠의 정보품질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의 표면적 순응이 높아질 것이다.
  • 가설 3: 소비자들의 적극적 순응이 높을수록 구전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4: 소비자들의 표면적 순응이 높을수록 구전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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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SNS는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 맺기를 통해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며 개인의 일상사나 관심사를 공유·소통시켜주는 서비스이다. 이는 실시간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개인의 웹 페이지에 올린 정보를 사람들과 공유하기 때문에 같은 취미나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네트워크가 형성되면 정보의 공유가 단기간 내에 폭발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
공신력이 있는 기업의 웹사이트에서 주어지는 정보나 전문가에 의해 제공된 정확하고 전문성 있는 정보일수록 SNS 이용자가 정보 메시지를 수용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여러 학자들이 정보품질에 대한 요건을 제시하고 있는데 특히, 수많은 정보가 수집·공유가 가능한 SNS 의 경우 메시지 전달자의 전문성 (expertise)이 SNS 이용자들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통적 구전과 달리 온라인 환경에서는 전문가가 제공하는 정보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정보를 구별하는 것이 쉽지 않다. 정보원의 전문성을 쉽게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SNS 상에서 정보를 올리는 리뷰어가 과연 전문가일까를 섣부르게 판단하기 어려워져 정보에 대한 의심을 하게 된다. 때문에 공신력이 있는 기업의 웹사이트에서 주어지는 정보나 전문가에 의해 제공된 정확하고 전문성 있는 정보일수록 SNS 이용자들이 정보 메시지를 수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김봉준·황의록, 2007).
DeLone & McLean(2003)은 정보품질을 가늠하는 차원으로 무엇이 있다고 하였는가? (2003)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품질(quality), 적시성(timeless), 완전성(completeness), 그리고 관련성(relevancy)의 4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의미 있고 유용한 정보라고 하였다. DeLone & McLean(2003)은 정보품질을 가늠하는 차원으로 정보의 정확성(accuracy), 관련성(relevancy), 이해가능성(understandable), 완전성(completeness) 등이 있다고 하였으며, Davis(1992)는 인지적 유용성 (perceived usefulness), 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유희성(perceived enjoyment)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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