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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비스의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콘텐츠 생산 효율성과 품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Effect of Web-services' Technological Interactivity on User-generated Contents' Perceived Efficiency and Qu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380 - 388  

이윤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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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웹서비스 참여자들은 콘텐츠의 생산과 공유, 확산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웹서비스 내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시스템의 반응 역량을 기술적 상호작용성이라 하며, 이는 웹서비스 성공의 핵심요인으로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술적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인 사용자 통제성과 동시성, 반응성이 웹서비스 내의 콘텐츠 생산 효율성과 콘텐츠 품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 통제성과 동시성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의 생산 효율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대화적 피드백 역량인 반응성은 웹서비스 내에서 공유되는 콘텐츠의 품질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콘텐츠 생산 효율성 인식이 콘텐츠 품질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해, 사용자 통제성과 동시성의 품질인식에 대한 간접효과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웹서비스 개발 및 운영시 통제 가능한 요인인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웹서비스를 통한 콘텐츠 생산 효율성 및 품질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참여 콘텐츠가 중요한 웹서비스 개발자와 마케터에게 관련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웹 기술 활용 및 시스템 구축에 대한 함의를 제공해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key factors for success in fostering web-service is the supply of user-generated contents(UGCs). Technological interactivity is an environmental factor which stimulates user-content interaction, and reflects the system's capability for supporting various interactions that are allowed b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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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웹 서비스의 개발 및 운영 시 통제가능 한 변수인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생산 콘텐츠의 성과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웹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측면에서 기존의 기술을 활용해 어떤 기술적 상호작용 속성을 강화시켰을 때 콘텐츠 생산의 효율성과 콘텐츠 품질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웹서비스 개발자 및 고객참여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마케터에게 시스템 및 웹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생산 콘텐츠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그런데 기존 연구들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구조적 동기와 관계적 동기, 인지적 동기 등에 초점을 맞춘 반면, 웹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기술적 환경측면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기술적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매개된 환경인 웹서비스 내에서의 기술적 측면에서 관련된 요인들이 사용자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의 성과측정을 위해서는 웹서비스에서의 콘텐츠 생산효율성 인식과 콘텐츠 품질 인식을 활용하였다[8][25].
  • 본 연구는 웹사이트의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콘텐츠 상호작용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Kiousis(2002)는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콘텐츠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시하였고[11], Deighton and Kornfeld(2009)는 상호작용적인 매체활용으로 고객이 더 많은 정보공유를 통해 높은 수준의 지식을 지니게 되었다고 하였다[26].
  • 본 연구는 웹서비스 중 온라인 쇼핑몰 이용 경험을 대상으로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사용자-콘텐츠 상호작용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 따라서 사용자의 콘텐츠 참여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사용자-시스템의 상호작용성을 통해 웹서비스의 콘텐츠 관련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웹서비스들은 다양한 웹 기술들의 적용을 통해 사용자-사용자, 사용자-콘텐츠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는 기술적 상호작용성을 강화함으로써, 웹서비스의 주요 경쟁력 원천인 콘텐츠 생산 효율성과 콘텐츠 품질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성 중 웹서비스의 사용자 입력에 대한 시스템의 반응인 기술적 상호작용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웹의 기술적 환경으로서의 상호작용성은 웹서비스 성공을 위한 핵심요인으로 언급되고 있는데[24],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상호작용성을 웹서비스 내에서 사용자-콘텐츠, 사용자-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제공하는 기술적 환경으로 정의하였다[12].
  • 따라서 본 연구는 웹 서비스의 개발 및 운영 시 통제가능 한 변수인 기술적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생산 콘텐츠의 성과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웹서비스를 디자인하는 측면에서 기존의 기술을 활용해 어떤 기술적 상호작용 속성을 강화시켰을 때 콘텐츠 생산의 효율성과 콘텐츠 품질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웹서비스 개발자 및 고객참여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마케터에게 시스템 및 웹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생산 콘텐츠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a] 사용자 통제성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 생산 효율성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1b] 사용자 통제성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 품질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2a] 동시성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 생산 효율성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2b] 동시성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 품질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3a] 반응성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 생산 효율성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3b] 반응성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 품질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H4] 콘텐츠 생산 효율성 인식은 웹서비스 내 콘텐츠 품질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탐색적 모형에 의한 가설검증 결과 웹서비스에 대해 참여자들이 지니고 있는 사용자 통제성이 웹서비스 내에서 이루어지는 콘텐츠의 효율적 생산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H1a)하였으며, 콘텐츠의 품질 인식에 대한 사용자 통제성의 직접적인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H1b). 시스템 반응 속도인 동시성의 경우 시스템이 참여자의 입력에 빠른 피드백을 제공할 때 웹서비스 내에서 콘텐츠가 효율적으로 생산되고 있다고 인식하였으며(H2a), 사용자 통제성과 마찬가지로 동시성은 콘텐츠 품질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은 주지 않았다(H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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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GC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UGC는 목적에 따라 정보제공, 엔터테인먼트, 수익창출 목적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형태에 따라 사용자 창작 콘텐츠와 사용자 가공 콘텐츠, 그리고 사용자 재가공 콘텐츠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3]. 웹서비스 사용자들은 이와 같은 UGC를 블로그, 단문블로그, 포털사이트, 동영상공유사이트 등을 통해 활발하게 유통시키고 있으며, 그 크기가 지속적이고, 급격하게 커지고 있다[5].
사용자 제작 콘텐츠란 무엇인가? 다양한 웹서비스들은 상호작용적인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참여와 협업이 가능한 도구를 제시해주어, 사용자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게끔 지원하고 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 UGC)는 사용자가 텍스트와 사운드, 이미지,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형태를 통합해 제작한 것으로, 다양한 웹매체들을 통해서 유통되고 있는 콘텐츠를 의미한다[3]. 이는 과거 일방적인 매체에서 가능하지 않던 새로운 형태의 매체 소비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가져옴으로써, 웹서비스의 참여자들이 다른 참여자들과 연결되고, 높은 수준의 지식을 지니게 되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만들었다[4].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과 관련하여 동시성은 어떤 것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나? 동시성(synchronicity)은 속도와 관련된 개념으로 시스템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하여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21]. 피드백의 즉시성과 실시간 상호작용[22], 반응속도[16]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시스템이 웹서비스 참여자의 요구에 반응할수록 사용자들은 더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 가능성을 인식하게 된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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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T. Hennig-Thurau, E. C. Malthouse, C. Friege, S. Gensler, L. Lobschat, A. Rangaswamy, and B. Skiera, "The Impact of New Media o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3, No.3, pp.311-330, 2010. 

  2. H. H. Teo, H. C. Chan, K. K. Wei, and Z. Zhang, "Evaluating Information Accessibility and Community Adaptivity Features for Sustaining Virtual Learning Commun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59, No.5, pp.671-697, 2003. 

  3. 정철호, 정덕화, "UCC 서비스의 콘텐츠 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294-303, 2009. 

  4. C. K. Prahalad and V. Ramaswamy, "Co-creation Experiences: The Next Practice in Value Cre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8, No.3, pp.5-14, 2004. 

  5. 이한희, 강소라, 김유정, "UCC 서비스 사이트의 신뢰가 UCC사용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759-776, 2009. 

  6. G. Schwabe and M. Prestipino, "How Tourism Communities Can Change Travel Information Quality," Information Systems in a Rapidly Changing Economy (ECIS'05), 2005. 

  7. M. Sigala, "E-service Quality and Web 2.0: Expanding Quality Models to Include Customer Participation and Inter-customer Support,"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29, No.10, pp.1341-1358, 2009. 

  8. C. M. Chiu, M. H. Hsu, and E. T. G. Wang, "Understanding Knowledge Sharing in Virtual Communities: An Integration of Social Capital and Social Cognitive Theori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2, No.3, pp.1872-1888, 2006. 

  9. M. H. Hsu and C. M. Chiu, "Predicting Electronic Service Continuance with a Decomposed Theory of Planned Behaviour,"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3, No.5, pp.359-373, 2004. 

  10. J. Nahapiet and S. Ghoshal,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the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pp.242-266, 1998. 

  11. S. Kiousis, "Interactivity: A Concept Explication," New Media & Society, Vol.4, No.3, p.355, 2002. 

  12. O. Quiring and W. Schweiger, "Interactivity: A Review of the Concept and a Framework for Analysis," Communications, Vol.33, p.147, 2008. 

  13. S. J. McMillan, "Exploring Models of Interactivity from Multiple Research Traditions: Users, Documents, and Systems," Handbook of New Media, pp.162-182, 2002. 

  14. S. Rafaeli and R. J. LaRose, "Electronic Bulletin Boards and Public Goods' Explanations of Collaborative Mass Media," Communication Research, Vol.20, No.2, pp.277-297, 1993. 

  15. C. Heeter, "Implications of New Interactive Technologies for Conceptualizing Communi cation," Media Use in the Information Age Emerging Patterns of Adoption and Consumer Use, pp.217-235, 1989. 

  16. G. J. Johnson, G. C. Bruner II, and A. Kumar, "Interactivity and Its Facets Revisited: Theory and Empirical Test," Journal of Advertising, Vol.35, No.4, pp.35-52, 2006. 

  17. Y. Liu, "Developing a Scale to Measure the Interactivity of Websit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003. 

  18. S. Domagk, R. N. Schwartz, and J. L. Plass, "Interactivity in Multimedia Learning: An Integrated Mode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No.5, pp.1024-1033, 2010. 

  19. F. Williams, R. Rice, and E. Rogers, Research Methods and the New Media. Free Pr, 1988. 

  20. G.M. Wu, The Role of Perceived Interactivity in Interactive AD Processing,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000. 

  21. J. Steuer, "Defining Virtual Reality: Dimensions Determining Telepresence,"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2, No.4, pp.73-93, 1992. 

  22. R. R. Dholakia, M. Zhao, N. Dholakia, and D. R. Fortin, "Interactivity and Revisits to Websites: A Theoretical Framework," Retrieved June 17, 2000. 

  23. J. Deighton, "The Future of Interactive Marketing," Harvard Business Review, Vol.74, No.6, pp.151-162, 1996. 

  24. D. L. Hoffman and T.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pp.50-68, 1996. 

  25. J. C. Henderson and S. Lee, "Managing I/S Design Teams: A Control Theories Perspective," Management Science, pp.757-777, 1992. 

  26. J. Deighton and L. Kornfeld, "Interactivity's Unanticipated Consequences for Marketers and Marketing,"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3, No.1, pp.4-10, 2009. 

  27.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1988. 

  28.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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