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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일본인 개별 자유 여행객의 한국 음식의 적응 과정 - 문화적 신념 요인들을 중심으로 -
The Adaptation Process of Korean Food for Japanese Independent Tourists (FIT) - Focus on the Cultural Belief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5, 2012년, pp.496 - 504  

최현주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한경수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hasic characteristics of the adjustment process to Korean food with an analysis of Japanese independent tourist culture social resistance factors. To collect data for empirical study, a survey was distributed to 284 Japanese tourists through Kore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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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확산이론을 적용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의류나 농업, 보건, 교육, 가족계획의 개혁과 같은 기술적 아이디어에 관한 확산연구나 인터넷이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확산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뤄져서 문화적 코드로써의 음식에 관한 확산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Sung 2004; Ban & Min 2007; Zheng 2011). 따라서 한국음식을 확산의 주요 요소를 통해 한국 음식이 한국방문의 시점에 따라 사회체계의 구성원인 일본인 관광객 간에 특정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한 확산과정의 특성에 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방한 일본인 관광객에게 있어서 한국 음식의 확산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신념요인(culture relativism)들이 어떠한 경로를 거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Rogers & Shoemaker 1971).
  • 이를 통해 방한 일본인 관광객에게 있어서 한국 음식의 확산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신념요인(culture relativism)들이 어떠한 경로를 거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Rogers & Shoemaker 1971). 또한, 한국 음식에 대한 문화적 신념요인(culture relativism)에 따른 적응 과정을 확산이론을 통해 분석함으로서 한국음식의 채택과 결정 경로와 확산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학계의 한식 연구나 해외에 진출할 마케팅 업체에 초석이 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개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이 적응 되어가는 과정을 분석하고, 한국음식의 확산과정에 어떠한 문화적 신념을 통해 한국음식이 확산되고 한국음식을 경험하게 되는지에 관한 비교를 통해 확산이론과 문화적 신념이 한국음식의 세계화하는 과정에 있어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와 실증적이고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할 수있었다.
  • 이러한 여러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근거리이며 우리나라와 음식문화가 유사하며 음식의 선호경향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로저스(Rogers)의 확산 이론(Diffusion Theory)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 관광 및 외식 등 서비스 분야에서는 로저스의 확산이론을 활용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 한국 음식의 확산결과는 외부인들의 규범적인 신념보다는 개혁 사용자의 문화적 관점에서 근거해 개혁의 기능적 삶에 방식에 기여하는, 변화시키는 기능 측면에서 판단되어야 한다. 특히, 한국 음식에 대한 가치의 기준 즉, 인지도 및 선호도 등의 요소와 정보 전달 체계에서의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경로와 방법에 따른 국내 관광 후에 느끼게 되는 태도 또한 다르고, 일본으로 돌아가서 한국 음식을 다시 채택하거나 대인, 대지역적으로 확산의 의견지도자 역할을 하게될 것이므로 문화적 차이점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검증: 일본 관광객들의 문화적인 신념은 한국 음식의 확산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일본 관광객들의 문화적 신념요인(culture relativism)은 한국 음식의 확산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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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확산이론을 토대로 한국 음식을 하나의 개혁요소로 간주하고,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시간적 요소와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특수성에 따른 개혁이 확산되어 가는 단계별 수용자의 문화적 신념 요인에 따른 적응 과정을 분석했는데 그 조사결과는? 첫째,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내용으로는, 총 284명의 응답자 중 남성에 (28.2%)비해 여성(71.8%)방문객의 수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응답자의 연령대는 20대(42.8%) 가 가장 많은 반면 60세 이상의 응답자는 4.2%에 불과했으며, 이중 미혼의 비율은 55%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으며, 응답자가 속한 가구별 평균 소득 분포는 월 20만 엔(¥)대가 28.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평균 25~28만 엔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한국을 방문 후 한국 음식에 대한 태도 변화와 수용자 단계 변화에 대한 결과는 한국방문을 계기로 한국음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으나, 한국음식을 직접 조리하거나 조리법을 습득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실행’ 단계의 특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본 관광객의 문화적 신념이 대부분의 한국 음식 확산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실행과 확인 집단만이 유효한 결과를 나타내 한국과 일본 양국 간의 유사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일부 집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북미와 유럽, 아시아 5개 나라 593명을 대상으로 12개 국가 음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국가별 음식 경쟁력 평가에서 한식이 받은 평가는? 한편,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북미와 유럽, 아시아 5개 나라 593명을 대상으로 12개 국가 음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국가별 음식 경쟁력 평가에서 한식이 12개 국가중 7위로 C등급을 받았다. 한식세계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 수정, 보완될 부분(음식의 맛과 모양, 이미지, 가격.
한국 관광 통계에 따르면 2012년 6월 방한 외래 관광객 수는? 한국 관광 통계에 따르면 방한 외래 관광객 수는 2012년 6월 946,333명으로 전년 대비 18.9% 성장률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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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석우. 2010.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SPSS.AMOS 활용의 실제. 서울: 학지사 

  2. Ban Hyun, Min IC. 2007. An Exploratory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UCC Producers, Users and Non-users: From the View of Innovation Diffusion Theory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1(4): 407-438 

  3. Foodbank. 2011. 2011 Korean Foodservice Annual Report. Seoul: Foodbank 

  4. Han KS, Sung HH, Seo KM, Min JE. 2005. An Ethnic cuisine across cultures: Application of diffusion of innovation theories 

  5. Korea Tourism Organization 2008. 2008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Seoul: Korea Tourism Organization 

  6. Lee JY. 2005. A study of consumer preferences on Korean food: among the Japaneses in Tokyo. Sookmyung Women's Univ.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7. Lee JY, Kim KJ, Park YH, Kim HR. 2010. Preference and Perception of Korean Foods of Foreign Consumers by Nationality. Korean J. Food Culture, 25(1):9-16 

  8. Lee SM, Chung HY. 2009. A study on revisiting, satisfaction and Korean restaurant selection of foreigners living in the Korea. J. Foodservice Management, 12(1):293-313 

  9. Rogers, E. M. & Shoemaker, F. F. 1971. Communication of Innovations: A Cross-Cultural Approach (2nd ed.). New York: The Free Press 

  10. Rogers, E. M. 2006. Diffusion of Innovations. New York: Fre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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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Yoon HR. 2005. A Study on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Korean Foods fot Foreigners in Different Nationality. Korean J. Food Culture, 20(3):367-373 

  13. Zheng Y. 2011.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s to Adopt IPTV Service in China. Seoj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4. Foodbank [cited 2012 August 3]. Available from: http://info.foodbank.co.kr/news/view.php?backI&cat_name%C1%BE%C7%D5&secIndex32189§ion001002 

  15. Freshbank [cited 2012 August 3]. Available from: http://www.freshbank.biz/NOW/News/BoardContent.asp?code05&idx591 

  16. Han CM. 2009. Win-Win of taste - Active food business of food company and local government. [cited 2012 August 3]. Available from: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907/h2009071621355021540.htm 

  17. Korea Tourism Organization [cited 2012 August 3]. Available from: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statis.k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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