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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5, 2012년, pp.496 - 504
최현주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한경수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hasic characteristics of the adjustment process to Korean food with an analysis of Japanese independent tourist culture social resistance factors. To collect data for empirical study, a survey was distributed to 284 Japanese tourists through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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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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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확산이론을 토대로 한국 음식을 하나의 개혁요소로 간주하고,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시간적 요소와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특수성에 따른 개혁이 확산되어 가는 단계별 수용자의 문화적 신념 요인에 따른 적응 과정을 분석했는데 그 조사결과는? | 첫째,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내용으로는, 총 284명의 응답자 중 남성에 (28.2%)비해 여성(71.8%)방문객의 수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응답자의 연령대는 20대(42.8%) 가 가장 많은 반면 60세 이상의 응답자는 4.2%에 불과했으며, 이중 미혼의 비율은 55%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으며, 응답자가 속한 가구별 평균 소득 분포는 월 20만 엔(¥)대가 28.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평균 25~28만 엔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한국을 방문 후 한국 음식에 대한 태도 변화와 수용자 단계 변화에 대한 결과는 한국방문을 계기로 한국음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으나, 한국음식을 직접 조리하거나 조리법을 습득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실행’ 단계의 특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본 관광객의 문화적 신념이 대부분의 한국 음식 확산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실행과 확인 집단만이 유효한 결과를 나타내 한국과 일본 양국 간의 유사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일부 집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북미와 유럽, 아시아 5개 나라 593명을 대상으로 12개 국가 음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국가별 음식 경쟁력 평가에서 한식이 받은 평가는? | 한편,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북미와 유럽, 아시아 5개 나라 593명을 대상으로 12개 국가 음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국가별 음식 경쟁력 평가에서 한식이 12개 국가중 7위로 C등급을 받았다. 한식세계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 수정, 보완될 부분(음식의 맛과 모양, 이미지, 가격. | |
한국 관광 통계에 따르면 2012년 6월 방한 외래 관광객 수는? | 한국 관광 통계에 따르면 방한 외래 관광객 수는 2012년 6월 946,333명으로 전년 대비 18.9% 성장률을 보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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