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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QR코드와 환경감시센서를 활용한 스마트 디바이스기반 증강현실형 환경모니터링 기술 연구
A Study on the A·R type Monitoring Technique using QR-code and Environment Monitoring Sensor Based on Smart Device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2 no.5, 2012년, pp.261 - 265  

김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신재권 (파이브텍 R&D 센터) ,  차재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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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증강현실 기술은 IT융합을 통해 여러 가지 분야의 응용서비스로서 활용가치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에서도 증강현실기술과 융합된 App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때문에 증강현실 기술을 광고나 전시회, 공연 같은 곳에서 활용하려는 시도는 활성화 되었지만, 아직 다른 분야의 증강현실 기술보다는 상대적으로 전문성이 떨어지며, 그중 환경모니터링과 연동되어 사용되는 서비스는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미 많은 지역에 광고홍보물의 목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QR코드를 증강현실 기술과 접목하여 무인빌딩이나 자동화설비장과 같은 산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QR코드와 환경감시센서를 활용한 스마트 디바이스기반 증강현실형 모니터링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lications of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s increasing in the several field by IT convergence and we find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easily in the smart device application area. And then, to attempt to us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n advantage, exhibitions and performances was activ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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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는 모니터링기술로써의 증강현실 기술 활용에 대한 시도는 아직 미비하여 다른 분야의 증강현실 기술보다는 전문성이 떨어지고, 모티터링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는 사용자 지향형 콘텐츠도 부족하며 실질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도 부족한 실정이다[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미 많은 지역에 광고홍보물의 목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QR코드를 증강현실 기술과 접목하여 무인빌딩, 자동화 설비 등과 같은 이벤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QR코드와 환경감시센서 활용한 스마트 디바이스기반 증강현실형 모니터링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QR코드와 환경감시센서를 활용하여 무인시설물, 자동화 설비장과 같은 산업 현장에 접목 가능한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증강현실형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함으로써, 실내 QR코드와 환경감시센서 인프라를 이용하여 증강현실을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구현 가능성을 입증하였으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OpenAPI 엔진 기반의 증강현실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본 구현 내용을 통해서 기존 증강현실 응용 사례보다 더욱 사용자를 지향하고, 좀 더 산업현장에 안전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증강현실 응용 콘텐츠 기술구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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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 기술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 기술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고 있는 현실세계에 가상물체를 겹쳐보이게 하는 기술로써 의료분야, 방송, 건축설계, 자동차 정비, 국방분야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기술이다 [1-4]. 실제 환경과 가상의 객체가 혼합됨으로써 단순한 실제 환경을 넘어선 현실감과 부가정보를 제공한다.
증강현실을 이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중 증강현실을 이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은 다양한 환경에 적용이 가능하며 사용자는 3차원 업무를 진행할 수 가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는 모니터링기술로써의 증강현실 기술 활용에 대한 시도는 아직 미비하여 다른 분야의 증강현실 기술보다는 전문성이 떨어지고, 모티터링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는 사용자 지향형 콘텐츠도 부족하며 실질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도 부족한 실정이다[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미 많은 지역에 광고홍보물의 목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QR코드를 증강현실 기술과 접목하여 무인빌딩, 자동화 설비 등과 같은 이벤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QR코드와 환경감시센서 활용한 스마트 디바이스기반 증강현실형 모니터링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QR코드와 환경감시센서를 활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은 어떻게 구현되었나?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QR코드와 환경감시센서를 활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은 QR코드와 증강현실을 접목한 무인시설물 및 자동화설비장을 위한 콘텐츠로써, 안드로이드 스마트 디바이스의 지자기 센서, 가속도 센서 등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미지 센서로 QR-code를 디코딩 하는 OpenAPI를 활용하여 구현되었다. QR코드와 환경감지센서가 배치된 실내 장소에서 사용자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해당 Application을 이용하여 QR코드를 스캔하면, 증강현실로 나타나는 해당 감지센서의 상태화면이 나타나고, 증강현실로 실시간 상태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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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 H. Behzadan and V. R. Kamat, "Enabling smooth and scalable dynamic 3D visualization of discrete-event construction simulations in outdoor augmented reality," in 2007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IEEE, Dec. 2007, pp. 2168.2176. 

  2. G. Takacs, V. Chandrasekhar, B. Girod, and R. Grzeszczuk, "Feature Tracking for Mobile Augmented Reality Using Video Coder Motion Vectors," in ISMAR '07: Proceedings of the Sixt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07), 2007. 

  3. A. Ferencz, E. Learned-Miller, and J. Malik, "Learning Hyper-Features for Visual Identification,"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vol. 18, 2004. 

  4. K. Greene, "Hyperlinking Reality via Phones," MIT Technology Review, Nov/Dec 2006. 

  5. R. Tori and C. Kirner, "Fundamentos de Realidade Virtual," in Symposium of Virtual Reality. Bel'em: SBC, 2006, pp.2.21. 

  6. Giovanni Ruta, "Monitoring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Trends, Challenges and the Way Forward" in 2010 Environment Strategy Analytical Background Papers, 2010 

  7. R.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In Presence :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4)pp.355-385, 1997. 

  8. Scott Carter, Chunyuan Liao, Laurent Denoue, Gene Golovchinsky, and Qiong Liu, "Linking Digital Media to Physical Documents: Comparing Contentand Marker-Based Tags," IEEE Pervasive Computing, vol. 9, no. 2, pp. 46-55, 2010. 

  9. Richard Hartley and Andrew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University, 2000, pp140-141. 

  10. Kyu-Seek Sohn, "An Empirical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 Use Smartphone Applications" J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628-635, 2012 

  11. Young-Jae Lee, Dong-Hee Shim, "Artficial Reality using Android Emulato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pp 479-482, May,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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