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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5 = no.52, 2012년, pp.446 - 454
This study discusses effective extraterritorial application of criminal Law outside the territorial sea. The paper focuses on the factual differences between vessels and cars which justify the varying standard. Thus, warrantless searches and safety inspection need to be validated because of the ex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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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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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국가의 형사 관할권은 어디로 제한되는 것이 원칙인가? | 한 국가의 형사 관할권은 영토, 영해 및 영공을 포함하는 자국의 영역 내로 제한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자국의 형사관할권을 영역 외에까지 확대하는 문제, 즉 형법의 영외적용의 문제는 많은 국가의 관심사이다. | |
해상에서 위법행위를 한 외국 선박에 대한 연안국의 단속권과 관련하여 근래 특히 문제되는 것은 무엇인가? | 근래 자국 형법의 역외적용의 문제는 주로 해상에서 위법행위를 한 외국 선박에 대한 연안국의 단속권과 관련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문제되는 것이 영해 내에서 위법행위를 한 후 공해상으로 도주하는 외국 선박을 추적하여 나포할 수 있는 권한인 유엔해양법협약상 추적권의 요건과 범위에 관한 것이다(김, 2008a).1) 국제 해상테러와 해적행위의 단속과 관련 하여 영해 외 해역에서 자국의 형사관할권을 행사하는 문제도 새로이 주목을 받고 있다(최, 2006; 송, 2008). | |
공해의 특징은? | 이러한 자국의 형사법을 영해 외 해역에까지 역외적용하는 문제는 유엔 해양법협약상 추적권의 행사에서 특히 문제되고 있다. 공해는 국제공동체의 공공물로서 공해상에는 항해의 자유가 인정되며, 공해상의 선박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기국주의(旗國主義)에 따라 기국이 관할권을 갖는다 (김, 2006).15) 하지만 이 기국주의에는 예외가 있으며, 예를 들어 해적선, 노예매매선, 무국적선은 어느 국가든 관할권을 행사하여 단속할 수 있다(김,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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