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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1 = no.44, 2011년, pp.47 - 52
국제법의 일반원칙에 따르면, 연안국은 공해상의 범죄혐의가 있는 외국선박에 대하여 관할권을 행사할 수 없다. 공해상의 선박에 대해서는 국제법상 원칙적으로 기국이 관할권을 가지며, 공해상의 항해 자유의 원칙은 확립된 국제해양법의 원칙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해상에서 연안국의 관할권 행사에 있어 국제법상 법리적 한계를 인식하고, 외교적 측면에서 실효적인 관할권 행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한편, 국제법상 해석학적 현장성의 법리나, 일부실행행위이론에 따르면, 공해상의 외국 선박에 대하여 연안국의 관할권 행사가 법리상 가능하다. 우리 해양경찰함정과 어업지도선의 공해상의 위법 외국선박의 단속에 있어 국제법상 판례를 통해 확립된 이러한 법리들을 활발히 적용하여 우리의 해상관할권을 적극 행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On the high seas, under international law, a ship is subject to the jurisdiction of the state whose flag she flies. Vessels of any flag are free to navigate the high seas without interference from other states. Thus, there are certain limits of coastal state's exercising law enforcement jurisdi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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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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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법의 일반원칙에 따르면, 연안국은 공해상의 범죄혐의가 있는 외국 선박에 대하여 관할권을 행사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제법의 일반원칙에 따르면, 연안국은 공해상의 범죄혐의가 있는 외국선박에 대하여 관할권을 행사할 수 없다. 공해상의 선박에 대해서는 국제법상 원칙적으로 기국이 관할권을 가지며, 공해상의 항해 자유의 원칙은 확립된 국제해양법의 원칙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해상에서 연안국의 관할권 행사에 있어 국제법상 법리적 한계를 인식하고, 외교적 측면에서 실효적인 관할권 행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 |
영해란 무엇인가? | 바다의 경우 한 국가의 관할권은 영해 내에만 미치는 것이 원칙이다. 1) 영해(Territorial sea)란 내수, 군도수역 및 영해를 구분 짓는 기선으로부터 바다 쪽으로 뻗친 연안국의 주권이 미치는 인접해역을 말한다. 2) 유엔해양법협약 제3조에 의하면 영해의 넓이는 기선으로부터 12해리를 넘지 못하며, 영해 및 접속수역법 제1조도 기선으로부터 12해리까지의 수역을 영해로 정하고 있다. | |
바다의 경우 한 국가의 관할권은 어디까지인가? | 일반적으로 한 국가의 관할권은 자신의 영역 내에서만 행사될 수 있다. 바다의 경우 한 국가의 관할권은 영해 내에만 미치는 것이 원칙이다. 1) 영해(Territorial sea)란 내수, 군도수역 및 영해를 구분 짓는 기선으로부터 바다 쪽으로 뻗친 연안국의 주권이 미치는 인접해역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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