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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형 원심펌프의 성능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Performance Characteristic of a Pipe Type Centrifugal Pump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32 - 36  

유현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강신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항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sitive displacement pump and the regenerative pump are widely used in the range of low specific speed, $n_s{\leq}100$[rpm, m3/min, m]. The positive displacement pump is not suitable for miniaturization and operation in high rotational speed. The regenerative pump has a problem wit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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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는 수치 해석법을 통하여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저비속도 영역에서 안정된 운전 특성과 높은 성능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3)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험을 통하여 실질적인 성능 및 운전 특성을 확인하고 종래의 저비속도 펌프에 대한 대체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력손실을 모델링함으로써 파이프형 원심펌프의 양정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저비속도 펌프의 운전 시 축에 걸리는 토크의 원인 및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크기를 측정하여 원인이 다른 토크들이 효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효율개선을 위한 고찰 및 추가연구의 필요성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화, 고속화에 적합하며 원심펌프의 장점인 적은 누설과 고효율 특성을 지닌 새로운 형태의 저비속도 원심 임펠러를 고안함으로써 앞서 언급한 상용되는 저비 속도 펌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는 수치 해석법을 통하여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저비속도 영역에서 안정된 운전 특성과 높은 성능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 실험은 네 종류의 임펠러를 적용함으로써 각각의 임펠러가 가지는 성능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로손실, 자오선 방향의 동압손실, 임펠러 출구에서의 혼합손실 그리고 임펠러 확산비(DR=W1/W2)가 어떠한 성능 차이를 야기하는지 규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력손실을 모델링함으로써 파이프형 원심펌프의 양정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먼저 자오면 방향의 동압은 모두 손실이 되며 임펠러 출구와 벌류트의 혼합손실은 접선방향의 동압차이에 비례하여 나타났다. 벌류트 유로손실은 일반 관내유동으로 가정하고 평균면적을 사용하여 관내 손실을 계산하였다. K46을 제외한 나머지 손실계수는 펌프 내부의 계측기기 삽입 및 설치의 한계로 인하여 연구대상이 동일한 참고문헌(3)의 수치해석 값을 참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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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펌프의 장점은? 반면에 재생펌프는 소형화, 고속화가 가능하지만 복잡한 내부유로와 누설유량으로 인해 효율이 낮다는 단점을 가진다. 원심펌프의 경우 비속도가 100∼700[rpm, m3/min, m]으로 앞서 언급한 두 종류의 펌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비속도 영역에 위치하고 있지만 적은 누설과 높은 효율이 장점이다. 그러나 비속도가 낮아짐에 따라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며 기존의 원심펌프의 설계법을 따를 시 유로 폭이 매우 좁아져 제작 상 어려움이 뒤따르기 때문에 저비속도 펌프로는 적합하지 못하다.
기존의 원심펌프의 설계법이 저비속도 펌프로는 적합하지 못하는 이유는? 원심펌프의 경우 비속도가 100∼700[rpm, m3/min, m]으로 앞서 언급한 두 종류의 펌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비속도 영역에 위치하고 있지만 적은 누설과 높은 효율이 장점이다. 그러나 비속도가 낮아짐에 따라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며 기존의 원심펌프의 설계법을 따를 시 유로 폭이 매우 좁아져 제작 상 어려움이 뒤따르기 때문에 저비속도 펌프로는 적합하지 못하다.(1) 따라서 소형화, 고속화에 적합한 고성능, 고효율의 극저비속도 터보펌프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파이프형 원심임펠러 제작과정은? 파이프형 원심임펠러는 저비속도에서의 운전을 목표로 고안된 임펠러로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다. 원형 디스크 윗면의 중심에서 드릴링을 하여 입구를 만든 후, 디스크 측면에서 입구를 향해 설계된 각도로 드릴링 작업을 하여 7개의 파이프형 유로를 냄으로써 완성이 된다. 이는 일반적인 원심 임펠러와 달리 단순한 드릴링 작업으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정의 단순화, 제작비용의 절감, 제작시간의 단축이라는 이점을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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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tepanoff, A. J., 1957, "Centrifugal and Axial Flow Pumps (2nd ed.)," John Wiley and Sons, pp. 69-89 

  2. 최영도, 쿠로카와준이치, 이영호, "극저비속도 원심펌프의 성능과 내부유동특성에 관한 연구," 2005 대한기계학회논문집, pp. 784-794. 

  3. 이정우, 강신형, "수소 재순환 시스템에서의 파이프형 원심 임펠러의 설계 및 성능 특성," 2009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pp. 619-624. 

  4. David Japikse, Nicholas C. Baines, 1994, "Introduction to Turbomachinery," Concepts ETI, Inc and Oxford University Press, pp. 4-42-4-45. 

  5. Daily JW, Nece RE, 1960, "Chamber dimension effects on frictional resistance of enclosed rotating disks," ASME J. Basic Eng. 82, pp. 217-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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