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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32 - 36
유현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강신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항공학부)
The positive displacement pump and the regenerative pump are widely used in the range of low specific 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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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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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펌프의 장점은? | 반면에 재생펌프는 소형화, 고속화가 가능하지만 복잡한 내부유로와 누설유량으로 인해 효율이 낮다는 단점을 가진다. 원심펌프의 경우 비속도가 100∼700[rpm, m3/min, m]으로 앞서 언급한 두 종류의 펌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비속도 영역에 위치하고 있지만 적은 누설과 높은 효율이 장점이다. 그러나 비속도가 낮아짐에 따라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며 기존의 원심펌프의 설계법을 따를 시 유로 폭이 매우 좁아져 제작 상 어려움이 뒤따르기 때문에 저비속도 펌프로는 적합하지 못하다. | |
기존의 원심펌프의 설계법이 저비속도 펌프로는 적합하지 못하는 이유는? | 원심펌프의 경우 비속도가 100∼700[rpm, m3/min, m]으로 앞서 언급한 두 종류의 펌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비속도 영역에 위치하고 있지만 적은 누설과 높은 효율이 장점이다. 그러나 비속도가 낮아짐에 따라 효율이 급격히 저하되며 기존의 원심펌프의 설계법을 따를 시 유로 폭이 매우 좁아져 제작 상 어려움이 뒤따르기 때문에 저비속도 펌프로는 적합하지 못하다.(1) 따라서 소형화, 고속화에 적합한 고성능, 고효율의 극저비속도 터보펌프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 |
파이프형 원심임펠러 제작과정은? | 파이프형 원심임펠러는 저비속도에서의 운전을 목표로 고안된 임펠러로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다. 원형 디스크 윗면의 중심에서 드릴링을 하여 입구를 만든 후, 디스크 측면에서 입구를 향해 설계된 각도로 드릴링 작업을 하여 7개의 파이프형 유로를 냄으로써 완성이 된다. 이는 일반적인 원심 임펠러와 달리 단순한 드릴링 작업으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정의 단순화, 제작비용의 절감, 제작시간의 단축이라는 이점을 가져온다. |
Stepanoff, A. J., 1957, "Centrifugal and Axial Flow Pumps (2nd ed.)," John Wiley and Sons, pp. 69-89
이정우, 강신형, "수소 재순환 시스템에서의 파이프형 원심 임펠러의 설계 및 성능 특성," 2009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pp. 619-624.
David Japikse, Nicholas C. Baines, 1994, "Introduction to Turbomachinery," Concepts ETI, Inc and Oxford University Press, pp. 4-42-4-45.
Daily JW, Nece RE, 1960, "Chamber dimension effects on frictional resistance of enclosed rotating disks," ASME J. Basic Eng. 82, pp. 217-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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