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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에틸렌 플레저 보트의 구조설계에 관한 연구
Study of Structural Design of Polyethylene Pleasure Boa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2, 2012년, pp.1551 - 1561  

조석수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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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저 선박은 주로 FRP(Fiber reinforced plastic)를 주재료로 제작되고 있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FRP 선체에 대한 환경오염 및 해양안전에 관한 법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즉, FRP는 재활용이 불가능하며 폐기시 자연에서 분해되는 데 100년이상 걸리는 매우 반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 선체 재료로서는 강, 알루미늄, FRP를 제안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구조설계규격 및 재료설계강도를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소형 선박에 적합한 염가 재료에 대한 연구는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단지 소형조선산 업계에서 카누나 카약 선체를 폴리에틸렌을 이용하여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 밀도 폴리에틸렌을 이용하여 보트를 설계 및 제작하기 위하여 실적선을 기초로 선체의 선형을 완성한 뒤 ISO 12215-5의 소형 선체에 대한 구조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선체 치수를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at or yacht hulls are mainly built using FRP composite materials. FRP boat hull manufacturing has been restricted since 2000 under international regulations on ocean environment safety. FRP composite materials cannot be recycled and require more than 100 years to biodegrade. Therefore, alterna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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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 High-density polyethylene)을 이용하여 보트를 설계 및 제작하기 위하여 실적선을 기초로 선체 선형을 완성한 뒤 ISO 12215-5(8)의 소형 선체에 대한 구조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선체치수를 결정하였다.
  • 본 연구는 플레저 보트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낚시 보트를 설계 및 제작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 플레저 보트는 선수가 선미에 비해서 상부로 들려져 있는 활주형 선형을 가지고 있다.
  • (13) 따라서 국내의 경우 플레저 보트 검사 지침에 의하면 보트 제조자가 어떠한 재료를 이용하여 선박을 제조하여도 플레저 선박 검사만 통과하면 선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ISO 12215-5(8)에 의한 플레저 선박 구조 설계 기준을 이용하여 폴리에틸렌 선체를 제작하고자 한다. 이하는 ISO 12215-5에서 제안하고 있는 선박 구조설계 기준을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17(a)에서 최대응력은 전방건현부에서 발생되나 Fig. 17(b)에서 최대응력 은 선측 보강재에서 발생된다. 따라서 응력 집중 장소의 이동으로 인하여 선체 두께가 두꺼워진다고 해서 응력이 감소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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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레저 보트 제작에 사용되는 FRP 재료에 관한 규제가 강화되는 이유는? 플레저 보트나 요트 제작업체는 2010년 현재까지 선체 재료로 부피에 비해 강도가 큰 FRP를 이용하고 있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FRP 선체에 대한 환경오염 및 해양안전에 관한 법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즉, FRP는 재활용이 불가능하며 폐기시 자연에서 분해되는 데 100년 이상 걸리는 매우 반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FRP 선체는 불완전하게 적층되면 수분이 코어에 쉽게 흡수되어져 일본의 경우 FRP 선체 사용 수명을 15년으로 제한하고 있다.
플레저 선박을 제작하는 주 재료는? 플레저 선박은 주로 FRP(Fiber reinforced plastic)를 주재료로 제작되고 있으며 그 종류로는 세일링 보트(Sailing boat), 레저용 요트(Leisure yacht) 그리고 낚시 보트(Fishing boat)등이 있다. 플레저 보트나 요트 제작업체는 2010년 현재까지 선체 재료로 부피에 비해 강도가 큰 FRP를 이용하고 있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FRP 선체에 대한 환경오염 및 해양안전에 관한 법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플레저 선박의 종류는? 플레저 선박은 주로 FRP(Fiber reinforced plastic)를 주재료로 제작되고 있으며 그 종류로는 세일링 보트(Sailing boat), 레저용 요트(Leisure yacht) 그리고 낚시 보트(Fishing boat)등이 있다. 플레저 보트나 요트 제작업체는 2010년 현재까지 선체 재료로 부피에 비해 강도가 큰 FRP를 이용하고 있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FRP 선체에 대한 환경오염 및 해양안전에 관한 법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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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oraes, H. B., Vasconcellos, J. M. and Almeida, P. M., 2007, "Multiple Criteria Optimization Applied to High Speed Catamaran Preliminary Design," Ocean Engineering, Vol. 34, pp. 133-147. 

  2. Chena, N.-Z. and Guedes Soares, C., 2007, "Longitudinal Strength Analysis of Ship Hulls of Composite Materials Under Sagging Moments," Composite Structures, Vol. 77, pp. 36-44. 

  3. Hong, B. K., 2000, "A Study on the Standard of Ship Hull Construction for Aluminium Alloys Fishing Boats,"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12, No. 1, pp. 22-88. 

  4. Chena, N.-Z. and Guedes Soares, C., 2007, "Reliability Assessment for Ultimate Longitudinal Strength of Ship Hulls in Composite Materials," Probabilistic Engineering Mechanics, Vol. 22, Issue 4, October 2007, pp. 330-342 

  5. Kang, B. Y., 2007, "Build Wooden Canoe Myself," Mannam Press, Seoul Korea, pp. 103-108. 

  6. Park, C. K., Kim, M. G. and Cho, S. S., 2011, "Study on Structural Design and Manufacturing of Polyethylene Canoes," Trans. of the KSME(A), Vol. 35, No. 3, pp. 309-316. 

  7. Drozdov, A. D. and Christiansen, J. D., 2003, "Modelling the Viscoplastic Response of Polyethylene in Uniaxial Loading-Unloading Tests," Mechanics Research Communications, Vol. 30, pp. 431-442. 

  8. ISO 12215-5, 2008, "Small Craft-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 - Part 5: Design Pressures for Monohulls, Design Stresses, Scantlings Determination," ISO. 

  9. KS M 3022, 2008, "Testing Method for Tensile Creep of Plastics," KS. 

  10. Rhino, 2010, "Rhino 3D 4.0 Manual," Rhino. 

  11. KR, 2011, Guidance for Recreational Crafts Chapter 4 Structures, Korean Register. 

  12. KS, 2011, Small Craft 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 Part 1 Materials Thermosetting Resins, Glass-Fiber Reinforcement, Reference Laminate, Korean Standards. 

  13.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 2011, "Inspection Procedure of Sailing Yacht and Pleasure Boat," MLTM(Korea). 

  14. KS, 2011, Small Craft 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 Part 3 Materials Steel, Aluminium Alloys, and Woods, Other Materials, Korean Standards. 

  15.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 2008, "Structural Design Standard of Aluminium Ship," MLTM(Korea). 

  16.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 2009, "Structural Design Standard of FRP Ship," MLTM(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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