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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3, 2013년, pp.1045 - 1053
조석수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곽원민 (강원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함범식 ((주) 누리텍 해양레저산업기술연구소) , 조영철 ((주) 누리텍 해양레저산업기술연구소)
Boat or yacht hull has been built mainly by FRP composite materials. FRP boat hull manufacturing begins to be restricted after the year 2000 under international regulation on ocean environment safety. The alternative of FRP has been proposed by many boat builders and high strength aluminium is co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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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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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의 단점은 무엇인가? | 플레저 보트나 요트 제작업체는 2012년 현재까지 선체 재료로 부피에 비해 강도가 큰 FRP를 이용하고 있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FRP 선체에 대한 환경오염 및 해양안전에 관한 법적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즉, FRP는 재활용이 불가능하며 폐기시 자연에서 분해되는 데 100년 이상 걸리는 매우 반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FRP 선체는 불완전하게 적층되면 수분이 코어에 쉽게 흡수되어져 일본의 경우 FRP 선체 사용 수명을 15년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FRP 선체의 대체 재료로서 다양한 재료를 제안하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폴리에틸렌 보트에 대한 구조강도평가방법으로 등분포하중시험만 사용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 | 폴리에텔렌 보트의 구조강도시험은 일본소형선박검사 사무규정세칙의 FRP선 강도시험방법을 기초로 수행한다. 구조강도시험은 크게 등분포하중시험과 로드셀에 의한 하중시험 및 판두께계측시험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시험선 재료가 폴리에틸렌이기 때문에 판두께 계측시험 방법으로는 폴리에틸렌 선체에 대한 구조강도를 평가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폴리에틸렌 보트에 대한 구조강도평가방법으로 등분포하중시험만 사용하기로 한다. | |
일본소형선박검사사무규정세칙에서는 플레저 보트의 선체 강도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 일본소형선박검사사무규정세칙[7]에서는 플레저 보트의 선체 강도를 외판두께측정에 의한 선체구조강도시험, 등분포하중에 의한 종강도굽힘시험, 로드셀에 의한 종강 도굽힘시험, 낙하시험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섬유강화플라스틱 선체의 구조기준[8]에서 선체 외판 두께 측정에 의한 선체구조강도시험과 낙하시험에 의한 구조강도시험을 제안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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