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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에틸렌 보트의 구조강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of Polyethylene Boa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3, 2013년, pp.1045 - 1053  

조석수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곽원민 (강원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  함범식 ((주) 누리텍 해양레저산업기술연구소) ,  조영철 ((주) 누리텍 해양레저산업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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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저 보트나 요트는 FRP나 알루미늄으로 제작되고 있으나 FRP는 해양환경오염으로, 알루미늄은 낮은 가격 경쟁력으로 인하여 해당 제품의 시장 지배력이 약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체를 폴리에틸렌으로 제작하여 일본소형선박검사사무규정세칙에서 제안하고 있는 소형선체에 대한 구조 안전성 평가 방법을 통하여 폴리에틸렌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 폴리에틸렌 보트가 FRP 보트보다 매우 높은 구조 안전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at or yacht hull has been built mainly by FRP composite materials. FRP boat hull manufacturing begins to be restricted after the year 2000 under international regulation on ocean environment safety. The alternative of FRP has been proposed by many boat builders and high strength aluminium is con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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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밀도폴리에틸렌을 이용하여 보트를 설계 및 제작하기 위하여 실적선을 기초로 선체의 선형을 완성한 뒤 ISO 12215-5[10]의 소형 선체에 대한 구조 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선체 치수를 결정하였다. 그리고 회전성형방법을 이용하여 폴리에틸렌 보트를 제작하였으며 이미 15년간 실제 근해에서 사용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일본소형선박검사사무규정세칙에서 제안하고 있는 소형선체에 대한 종강도굽힘시험을 이용하여 15년 이상 근해에서 사용되고 있는 폴리에틸렌 보트 선체의 안전성 평가에 이용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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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P의 단점은 무엇인가? 플레저 보트나 요트 제작업체는 2012년 현재까지 선체 재료로 부피에 비해 강도가 큰 FRP를 이용하고 있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FRP 선체에 대한 환경오염 및 해양안전에 관한 법적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즉, FRP는 재활용이 불가능하며 폐기시 자연에서 분해되는 데 100년 이상 걸리는 매우 반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FRP 선체는 불완전하게 적층되면 수분이 코어에 쉽게 흡수되어져 일본의 경우 FRP 선체 사용 수명을 15년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에서는 FRP 선체의 대체 재료로서 다양한 재료를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폴리에틸렌 보트에 대한 구조강도평가방법으로 등분포하중시험만 사용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 폴리에텔렌 보트의 구조강도시험은 일본소형선박검사 사무규정세칙의 FRP선 강도시험방법을 기초로 수행한다. 구조강도시험은 크게 등분포하중시험과 로드셀에 의한 하중시험 및 판두께계측시험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시험선 재료가 폴리에틸렌이기 때문에 판두께 계측시험 방법으로는 폴리에틸렌 선체에 대한 구조강도를 평가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폴리에틸렌 보트에 대한 구조강도평가방법으로 등분포하중시험만 사용하기로 한다.
일본소형선박검사사무규정세칙에서는 플레저 보트의 선체 강도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일본소형선박검사사무규정세칙[7]에서는 플레저 보트의 선체 강도를 외판두께측정에 의한 선체구조강도시험, 등분포하중에 의한 종강도굽힘시험, 로드셀에 의한 종강 도굽힘시험, 낙하시험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섬유강화플라스틱 선체의 구조기준[8]에서 선체 외판 두께 측정에 의한 선체구조강도시험과 낙하시험에 의한 구조강도시험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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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B.Moraes, J.M.Vasconcellos and P.M.Almeida, "Multiple Criteria Optimization applied to High Speed Catamaran Preliminary Design", Ocean Engineering, Vol.34, pp.133-147, 2007. DOI: http://dx.doi.org/10.1016/j.oceaneng.2005.12.009 

  2. N. Z. Chena and C. Guedes Soares, "Longitudinal Strength Analysis of Ship Hulls of Composite Materials under Sagging Moments", Composite Structures, Vol.77, pp. 36-44, 2007. DOI: http://dx.doi.org/10.1016/j.compstruct.2005.06.002 

  3. B.K.Hong, "A Study on the Standard of Ship Hull Construction for Aluminium Alloys Fishing Boats",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12, No.1, pp.22-88, 2000. 

  4. N. Z. Chena and C. Guedes Soares, "Reliability Assessment for Ultimate Longitudinal Strength of Ship Hulls in Composite Materials", Probabilistic Engineering Mechanics, Vol.22, Issue 4, pp. 330-342, 2007. DOI: http://dx.doi.org/10.1016/j.probengmech.2007.05.001 

  5. B.Y.Kang, "Build Wooden Canoe Myself", Mannam Press, pp.103-108, Seoul, Korea, 2007. 

  6. C.K.Park, M.G.Kim and S.S.Cho,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and Manufacturing of Polyethylene Canoes", Trans. of the KSME(A), Vol.35, No.3, pp.309-316 2011. 

  7. JCI, "Rules and Regulations for Inspection of Japan Small Craft", JCI, Tokyo Japan, 2007. 

  8.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Structural Design Guide for FRP Ship", MLTMA, Seoul Korea, 2007. 

  9. KS M 3022, "Testing Method for Tensile Creep of Plastics", KS, Seoul Korea, 2008. 

  10. ISO 12215-5, "Small Craft-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 - Part 5: Design Pressures for Monohulls, Design Stresses, Scantlings Determination", ISO, Geneva Switzerland, 2008. 

  11. H.K.Choi and S.Y.Kwon, "A Study on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in FRP Ship", JKSTA, pp.46-63, 2010. 

  12. W.B.Kim, Corrosion, "Fatigue Crack Propagation Behaviour of TMCP Steel Plate at Ballast Tank of Ship Structure under the Condition of Cathodic Overprotection", JKAICS, Vol.13, No.6, pp.2465-2471, 2012. 

  13. J.S.Lee, "Structural Analysis of Hydraulic Valve Meter", JKAICS, Vol.13, No.4, pp.1447-1452,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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