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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에틸렌 보트의 선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ull Form Development of Polyethylene Boa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0, 2013년, pp.4726 - 4732  

조석수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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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저 보트 선체는 주로 비강도가 큰 FRP로 제작되고 있으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FRP 선체에 대한 환경오염 및 해양안전에 관한 법적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FRP가 선체재료로서의 활용도가 감소되고 있다. 폴리에틸렌 선체는 FRP 선체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가격도 염가여서 차세대 플레저 보트 선체 재료로 거론되고 있다. 개발 폴리에틸렌 보트의 최종 선형은 개발 보트를 둘러싸고 있는 설계 환경과 개념을 분석한 결과 도시적 이미지의 샤프한 선형이었다. 또한, 선형 설계에 필요한 외형 주요 치수는 기존의 실적선을 기초로 결정한 결과, 전장 5.9m, 빔 2.3m, 형심 1.3m 흘수 0.6m이었다. 개발 보트에 대한 선형 디자인한 후 Orca 3D로 엔진 출력을 예측한 결과 개발 보트는 최대속도 30노트에 대하여는 60kW의 엔진이 필요하다. 한편, 활주상태에서 최소 총저항을 나타내는 엔진출력은 28.5kW이고 선속은 19노트로서 설계속도 25노트보다 낮은 속도에서 운전되어져야 보트를 경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boat has been manufactured by hull form of typical foreign boat. In this study, design environment for polyethylene boat is analysed to create new hull form of the boat and design elements are extracted from existing boats and consumer preferences. Key elements in polyethylene boat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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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선행연구결과에서 선체설계과정에 다양한 소비자들의 감성을 반영하는 디자인을 전혀 고려하지 못하고 단지, 선체의 수력학적 특징과 복원성 등을 평가하여 선체를 개발함으로서 디자인을 고려하는 선체설계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레저 보트에 대한 디자인 환경을 분석하고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 후 그 디자인 개념을 기초로 폴리에틸렌 플레저 보트를 디자인 및 선형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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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레저 보트의 용도에 따른 분류는 어떻게 되는가? Table 1은 플레저 보트의 종류를 용도와 크기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전자는 피싱보트(Fishing boat), 파워보트 (Power boat), 파티보트(Party boat)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후자는 클래식 보트(Classic boat), 스포츠 보트(Sports boat), 크루즈 보트(Cruise boat)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6].
국내 플레저 보트의 제품 설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국내 플레저 보트의 제품 설계는 선체 디자인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국외 기성 플레저 보트로부터 약간의 치수 변경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감성적인 부분까지는 접근하지 못하고 있어 제한적인 국내 소비자들만 대상으로 하고 있다.
디지털 목업 기술의 한계는? Oh등[4,5]은 디지털 목업(DMU:Digital Mock-Up)기술을 선형 설계에 적용하여 선체설계공정을 단순화하고 설계과정 중에 필요한 모형시험의 횟수를 감소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플레저 보트 선형디자인이 확정된 이후에는 유용하나 플레저 보트 선형디자인 이전에는 무용지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S. Cho, W.M. Kwak, B.S. Ham and Y.C. Jo, "A Study on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of Polyethylene Boa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3 pp. 1045-1053,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3.1045 

  2. H.M. Kim, S.B. Suh,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6m class Sports RIB",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31, pp. 606-613, 2007. DOI: http://dx.doi.org/10.5916/jkosme.2007.31.5.606 

  3. L.S. Byun,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Interior Design Materials in Leisure Boats & Yach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 15, pp. 158-165, 2006. 

  4. D.K. Oh, K.W. Lee, C.W. Lee, "Basic Design of 40ft Class Pleasure Boat based on Digital Mock-u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pp. 283-289, 2011. DOI: http://dx.doi.org/10.7837/kosomes.2011.17.3.283 

  5. S.J. Ha, Y.K. Cho, M.W. Cho, K.C. Lee, W.H. Choi, "Process Capability optimization of a LED Die Bonding Using Response Surfac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0 pp. 4378-4384,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0.4378 

  6. S.H. Van, S.H. Kim, "Study on Concept Design of Public Motor Boa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6, pp. 7-12, 2002. 

  7. Research Institute of Medium small shipbuilding, Design and Estimation Techniques of Power Boat, RIMS, Busan in Korea, pp. 103-115, 2010. 

  8. John Teale, How to design a boat, Sheridian house, Great Britain, pp. 40-66, 2003. 

  9. Rhinoceros, Orca 3D manual (c2012[cited 2011 Jun 10], Available from: http://www.orca3d.com/Orca3dJ/), pp. 1-10, Orca 3D Publisher, 2012. 

  10. Daniel Savitsky, P. Ward Brown, "Procedures for Hydrodynamic Evaluation of Planing Hull in Smooth and Rough Water", Marine Technology, Vol. 13, No. 4, pp. 381-400, 1976. 

  11. ITTC, 1957 ITTC Model-ship Correlation Line Values of Frictional Resistance Coefficient, 1957 Madrid ITTC Conference, pp.1-4, Madrid, ITTC Publisher,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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