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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531 - 542
이성룡 (강원대학교 금속재료공학과) , 강경주 (강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조석수 (강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The structural safety of small craft, such as steel ships and FRP ships, can be estimated using the measurement test of the hull plate thickness or the longitudinal bending strength test. A polyethylene boat is made using inexpensive HDPE and can be mass produced. The structural safety of a polyet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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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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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확인하는 시험은 어떤 것이 있는가? | 강선이나 강화플라스틱선 등의 선박 재료는 선박안전법에 규정된 규격재료를 사용하는 경우로서 판두께 측정시험이나 종굽힘강도시험을 통하여 제작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염가의 폴리에틸렌 등과 같은 비규격재료를 선체 전장이 짧은 플레저 보트의 선체로 사용하는 경우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쉬워 선체 설계를 수행하기에 매우 유리하고,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추는 경우 제작 비용이 낮아 해당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 |
폴리에틸렌 실적선의 구조 강도 확인을 위해 플레저 보트 검사지침을 적용할 수 없는 이유는? | Table 2는 낙하시험을 위한 국제표준규격 ISO 12215-5와 해양수산부에서 제안하고 있는 플레저 보트 검사지침의 구조 기준을 나타낸 것이다. 국제표준규격 ISO 12215-5의 경우 선체 재료에 대한 제한이 없으나 해양수산부에서 제안하는 플레저 보트(Pleasure boat) 검사지침의 경우 FRP, 알루미늄, 폴리프로필렌에 한정되어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전장 길이 6m 미만의 폴리에틸렌 실적선 선체에 대한 구조 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플레저 보트(Pleasure boat) 검사지침보다는 ISO 12215-5의 표준규격을 적용하여야 한다. | |
폴리에틸렌을 재료로 하는 경우의 장점은? | 한편, 염가 재료에 대한 연구는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단지 소형조선산업계에서 카누나 카약 선체를 폴리에틸렌을 이용하여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다[4-5]. 폴리에틸렌은 선체전장이 짧은 플레저 보트의 경우 역학적 특성이 설계하기에 매우 유리하며[6], 선체 폐선시 오히려 높은 수익이 발생되어져 초기 구입 비용을 회수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해양환경오염방지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7]. 조등[8]은 종굽힘강도시험을 이용하여 강화플라스틱선과 폴리에틸렌 보트에 대한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여 강화플라스틱선에 비하여 폴리에틸렌 보트가 과도한 안전율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여 선박 안전법에 규정된 재료로 제작된 선체에 대하여 적용하는 종굽힘강 도시험규격의 개정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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