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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하시험에 의한 폴리에틸렌 보트의 구조 안전성 평가
Evaluation of Structural Safety of Polyethylene Boats by Drop Test Metho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531 - 542  

이성룡 (강원대학교 금속재료공학과) ,  강경주 (강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조석수 (강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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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선이나 강화플라스틱선 등의 선박 재료는 선박안전법에 규정된 규격재료를 사용하는 경우로서 판두께 측정시험이나 종굽힘강도시험을 통하여 제작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염가의 폴리에틸렌 등과 같은 비규격재료를 선체 전장이 짧은 플레저 보트의 선체로 사용하는 경우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쉬워 선체 설계를 수행하기에 매우 유리하고,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추는 경우 제작 비용이 낮아 해당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폴리에틸렌 선체의 경우 비규격재료를 사용함에 따라 기존의 소형선체에 대한 종굽힘강도시험을 이용하여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평가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플레저 보트의 낙하시험 표준절차인 플레저 보트 검사 기준과 ISO 12215-5를 기초로 폴리에틸렌 선체에 대한 낙하시험을 수행한 후 이것을 기초로 정적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비규격재료로 개발된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확인함으로서 플레저 보트 검사 기준과 ISO 12215-5의 낙하시험방법이 선체 구조설계에 이용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safety of small craft, such as steel ships and FRP ships, can be estimated using the measurement test of the hull plate thickness or the longitudinal bending strength test. A polyethylene boat is made using inexpensive HDPE and can be mass produced. The structural safety of a polyeth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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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선체재료인 고밀도폴리에틸렌의 경우 ISO 12215-5의 구조설계치수규격의 공식적인 선체재료는 아니므로 ISO 12215-5의 구조설계치수규격을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17]에 의하여 수행된 6m미만의 폴리에틸렌 보트에 대한 구조해석 결과와 ISO 12215-5의 구조설계치수규격[14]에서 제안하고 있는 선체설계응력개념을 결합하여 비규격선체재료인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제작된 선체의 두께를 결정하고자 한다. 즉, 고밀도폴리에틸렌 선체의 설계응력은 고밀도폴리에틸렌 재료의 최소 최종 인장강도의 60%인 16.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플레저 보트의 낙하시험 표준절차인 플레저 보트 검사 기준과 ISO 12215-5를 기초로 폴리에틸렌 선체에 대한 낙하시험을 수행한 후 이것을 기초로 낙하해석을 수행하여 비규격재료로 개발된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확인함으로서 플레저 보트 검사 기준과 ISO 12215-5의 낙하시험방법이 선체 구조설계에 이용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폴리에틸렌 보트선체에 대하여 낙하시험에 의한 폴리에틸렌 보트의 구조 안전성 평가를 수행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플레저 선박의 낙하시험 평가시스템은 모션 센서(Motion sensor)와 변형률 게이지 및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자유 낙하 시 선체의 낙하자세와 수면접촉 시 선체에 걸리는 변형률 및 슬래밍 충격력을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한된 장비로 인하여 낙하시험에 따른 가속도 측정 시험만 수행하기로 한다.
  • 이러한 등가정하중을 정적구조해석에 적용하여 적절한 구속조건을 경험적으로 부여하여 구한 최대응력이 설계응력 아래에 있는지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해당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도 개발 보트 선체의 구조 신뢰성을 보수적으로 확보하기 위하여 상술의 구조설계규격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사용하기로 한다. 즉, 선체에 작용하는 충돌하중과 운동량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다음 식 (4)와 식 (5)에 각각 그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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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확인하는 시험은 어떤 것이 있는가? 강선이나 강화플라스틱선 등의 선박 재료는 선박안전법에 규정된 규격재료를 사용하는 경우로서 판두께 측정시험이나 종굽힘강도시험을 통하여 제작 선체의 구조 안전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염가의 폴리에틸렌 등과 같은 비규격재료를 선체 전장이 짧은 플레저 보트의 선체로 사용하는 경우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쉬워 선체 설계를 수행하기에 매우 유리하고,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추는 경우 제작 비용이 낮아 해당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폴리에틸렌 실적선의 구조 강도 확인을 위해 플레저 보트 검사지침을 적용할 수 없는 이유는? Table 2는 낙하시험을 위한 국제표준규격 ISO 12215-5와 해양수산부에서 제안하고 있는 플레저 보트 검사지침의 구조 기준을 나타낸 것이다. 국제표준규격 ISO 12215-5의 경우 선체 재료에 대한 제한이 없으나 해양수산부에서 제안하는 플레저 보트(Pleasure boat) 검사지침의 경우 FRP, 알루미늄, 폴리프로필렌에 한정되어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전장 길이 6m 미만의 폴리에틸렌 실적선 선체에 대한 구조 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플레저 보트(Pleasure boat) 검사지침보다는 ISO 12215-5의 표준규격을 적용하여야 한다.
폴리에틸렌을 재료로 하는 경우의 장점은? 한편, 염가 재료에 대한 연구는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단지 소형조선산업계에서 카누나 카약 선체를 폴리에틸렌을 이용하여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다[4-5]. 폴리에틸렌은 선체전장이 짧은 플레저 보트의 경우 역학적 특성이 설계하기에 매우 유리하며[6], 선체 폐선시 오히려 높은 수익이 발생되어져 초기 구입 비용을 회수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해양환경오염방지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7]. 조등[8]은 종굽힘강도시험을 이용하여 강화플라스틱선과 폴리에틸렌 보트에 대한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여 강화플라스틱선에 비하여 폴리에틸렌 보트가 과도한 안전율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여 선박 안전법에 규정된 재료로 제작된 선체에 대하여 적용하는 종굽힘강 도시험규격의 개정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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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Nian-Zhong Chena and C. Guedes Soares, "Longitudinal strength analysis of ship hulls of composite materials under sagging moments", Composite Structures, vol. 77, pp. 36-44, 2.007. DOI: https://doi.org/10.1016/j.compstruct.2005.06.002 

  2. B. K. Hong, "A Study on the standard of ship hull construction for aluminium alloys fishing boats", The Korean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12, no. 1, pp. 22-88, 2000. 

  3. N. Z. Chen, C. G. Soares, "Reliability assessment for ultimate longitudinal strength of ship hulls in composite materials", Probabilistic Engineering Mechanics, vol. 22, no. 4, pp. 330-342, 2007. DOI: https://doi.org/10.1016/j.probengmech.2007.05.001 

  4. B. Y. Kang, Build Wooden canoe by Myself, Mannam Press, pp. 103-108, 2007. 

  5. C. K. Park, M. G. Kim, S. S. Cho, "A study on manufacturing and structural design of leisure canoe", Proceedings of the KSME(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0 Spring annual meeting, pp. 403-404, 2010. 

  6. A. D. Drozdov, J. C. Christiansen, "Modelling the viscoplastic response of polyethylene in uniaxial loading-unloading tests", Mechanics research communications, vol. 30, pp. 431-442, 2003. DOI: https://doi.org/10.1016/S0093-6413(03)00040-5 

  7. X. Q. Wang, N. Brown, "The stress and strain fields in the neighbourhood of a notch in polyethylene", Polymer, vol. 30, pp. 456-1461, 1989. DOI: https://doi.org/10.1016/0032-3861(89)90215-2 

  8. S. S. Cho "Structural design of polyethylene boat by longitudinal bending strength test method,"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5 spring and fall annual meeting, pp. 141-142, 2015. 

  9.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Korean), Marine leisure ships guideline,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pp. 36-38, 2013 (Korean). 

  10. ISO 12215-5, Small craft-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Part 5 : Design pressures for monohulls, design stresses, scantlings determination, pp. 49-51, ISO, 2008. 

  11. S. S. Cho, "A Study on Hull Form Development of Polyethylene Boa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0 pp. 4726-4732,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0.4726 

  12. W. M. Kwak, A study on the Hull Product Design of Polyethylene Boat, pp. 45-48,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Industry &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3. 

  13. KS, Testing method for tensile creep of plastics, pp. 1-13, KS, 2012. 

  14. KBC 2017, South Korean standard for steel building structures,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in South Korea), pp. 41-60, 2017. 

  15. EN 1317, Road restraint systems, CEN (the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pp. 23-45, 2010. 

  16. Y. G. Bae, S. L. Lee, "Ship Collision Risk Assessment and Sensitivity Analysis for Sea-crossing Brid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5, pp. 1753-1763, 2013. DOI: https://doi.org/10.12652/Ksce.2013.33.5.1753 

  17. H. J. Lee, S. H. Yun, T. H. Park, "Ship Collision Damage Analysis of Bridge Structure," Proceedings of the KCI 2010 spring meeting, pp. 593-594, KCI (Korea concrete institute), 2010. 

  18. ISO 12215-5, Small craft-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Part 5 : Design pressures for monohulls, design stresses, scantlings determination, pp. 28-31, ISO, 2008. 

  19. ISO 12215-5, Small craft-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Part 5 : Design pressures for monohulls, design stresses, scantlings determination, pp. 52-79, ISO, 2008. 

  20. W. M. Kwak, A study on hull product design of polyethylene boat, pp. 73-81,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Industry &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3. 

  21. S. S. Cho, "Study of Structural Design of Polyethylene Pleasure Boat," KSME(A), vol. 36, no. 12, pp. 1551-1561, 2012. DOI: https://doi.org/10.3795/ksme-a.2012.36.12.1551 

  22. N. E. Dowling, Mechanical behavior of materials, pp. 112-114, Prentice-Hall Inc.,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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