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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47 - 54
오정석 (군산대학교 도시형풍력발전원천기술연구센터) , 조석수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Endurance of ship hull can be estimated by existing regulations and fatigue estimation methods. These can be applied to the hull materials that are recommended by ship regulations but can't be applied to new materials. In this study, structural force in the worst sailing condition is obtained by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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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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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으로 인하여 선체의 피로 손상 발생 빈도수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는가? | 중∙대형 선박의 경우 선체 구조 치수는 각국의 선급 규격에 의하여 결정되고 있다. 그러나 선체구조 설계 기술의 발전과 경량화에 따른 신소재의 사용으로 인하여 선체의 피로 손상 발생 빈도수는 급격히 증가되고 있다. 실선운항실적에 의하면 선박 수명중 선체 구조가 피로손상을 입을 확률이 1/100로 예측되며 일본해사협회(NK)는 HT32 및 HT 36을 사용한 48척의 제2세대 초대형 유조선 (VLCC)에서 손상 선박당 10개이상의 피로균열이 발생하였음을 보고하였다. | |
선체 내구성은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 | 선체 내구성은 기존 선급 규격에 의하여 구조 치수를 결정한 후 이러한 치수의 선체구조에 대하여 스펙트랄과 결정론적 및 간이 방법에 의하여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선체재료를 선급 규격에서 제안하고 있는 재료로 구성하는 경우에는 적용할 수 있으나 선체 재료를 신소재로 구성하는 경우에는 적용할 수 없다. | |
어떠한 계기로 세계 주요 선급협회에서 선체구조 피로평가지침을 제정하였는가? | 그러나 선체구조 설계 기술의 발전과 경량화에 따른 신소재의 사용으로 인하여 선체의 피로 손상 발생 빈도수는 급격히 증가되고 있다. 실선운항실적에 의하면 선박 수명중 선체 구조가 피로손상을 입을 확률이 1/100로 예측되며 일본해사협회(NK)는 HT32 및 HT 36을 사용한 48척의 제2세대 초대형 유조선 (VLCC)에서 손상 선박당 10개이상의 피로균열이 발생하였음을 보고하였다. 이것을 계기로 세계 주요 선급협회는 선체구조 피로평가지침을 제정하였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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