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체험활동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우리음식에 대한 기호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oking Activities on the Taste and Perception of Korean Foods among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cooking activities on the taste and perception of Korean foods in upper grade school children. The cooking class program was designed as 16 lessons for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school children, and it was implemented as an extracurricular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cooking activities on the taste and perception of Korean foods in upper grade school children. The cooking class program was designed as 16 lessons for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school children, and it was implemented as an extracurricular activity. Each lesson included the origin and meaning of Korean foods and cooking. Thirty four children were recruited for participation in cooking class from two elementary schools in Changwon. The control group was recruited from a convenient sampling in each school. The pre- and post-implementation surveys were conducted for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cooking class between the educated and control group. Children answered th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The questionnaire contained measures of demographic variables, eating culture, interest and preference, taste, perception, and knowledge of Korean food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interest and preference on traditional Korean foods, however, the taste of experimental foods was increased by education (P<0.05). Results for perception (P<0.05) and knowledge (P<0.001) of traditional Korean foods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by education. However, no changes in taste, perception, and knowledge were observed in the control group. In conclusion, cooking activity is the most favorite activity of children, and is an effective method for positively affecting the taste and perception of Korean food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cooking activities on the taste and perception of Korean foods in upper grade school children. The cooking class program was designed as 16 lessons for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school children, and it was implemented as an extracurricular activity. Each lesson included the origin and meaning of Korean foods and cooking. Thirty four children were recruited for participation in cooking class from two elementary schools in Changwon. The control group was recruited from a convenient sampling in each school. The pre- and post-implementation surveys were conducted for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cooking class between the educated and control group. Children answered th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The questionnaire contained measures of demographic variables, eating culture, interest and preference, taste, perception, and knowledge of Korean food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interest and preference on traditional Korean foods, however, the taste of experimental foods was increased by education (P<0.05). Results for perception (P<0.05) and knowledge (P<0.001) of traditional Korean foods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by education. However, no changes in taste, perception, and knowledge were observed in the control group. In conclusion, cooking activity is the most favorite activity of children, and is an effective method for positively affecting the taste and perception of Korean f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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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계발활동시간을 활용한 요리체험활동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우리음식에 대한 기호 및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단계에서 학습자 요구도 분석을 위해 초등학교에서 실시된 영양교육관련 논문을 검색하고 내용을 조사하였다. Oh(2002), Lee 등(2005), Kim & Kim(2008), Park 등(2008), Jeon(2010)의 연구를 참고하여 우리 음식에 대한 기호증진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요리 활동을 선택하였으며, Cha 등(2007)과 Bae(2010)에서 제시한 평가문항을 참고하여 학습자의 식생활 환경, 지식, 우리음식에 대한 관심 및 인식, 기호 분석을 위한 평가도구를 구성하였다.
Lee & Kim (2006)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로 조사대상자의 42%가 한국 전통음식을 각 지방의 특산물을 이용한 음식이라고 응답하여 향토음식을 한국 전통음식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자연 및 사회적 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발전해온 음식이라고 답하여 초등학생들의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음식 문화에 대한 인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리음식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문항을 제시하였는데 교육 전과 후에 유의적인 변화가 모든 문항에서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는 본 연구가 교육 대상자들의 인식을 유의적으로 바꾸기에는 교육기간이 불충분했거나 교육기간 중 방학이 있어서 교육에 대한 흥미가 지속되지 못하고 단절되었던 점 등의 교육 여건이 장애물로 작용했을 수 있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우리음식 요리활동 영양교육을 실시하여 우리음식에 관한 지식과 친밀감을 높이고 아울러 우리음식에 대한 기호도 및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즉, 아동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요리활동부를 계발활동부로 개설하여 조리재료의 탐색, 음식 만들기, 음식 차리기, 맛보면서 이야기하기, 정리정돈하기 등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효과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평가단계에서는 분석단계에서 실시했던 설문 문항으로 아동의 우리 음식에 대한 인식 및 기호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요리체험활동 기간 종료 후 아동의 수업참여 태도와 모둠별 협동심, 음식에 대한 이해도 등을 기록한 통신문을 가정에 배부하였다.
제안 방법
교육군과 비교육군 모두 동일한 문항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교육 전과 후에 연구자에 의해 설명을 듣고 아동이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총 33문항으로 일반사항 4문항, 가족 식생활 환경 5문항, 우리음식에 대한 관심 및 선호도 5문항, 우리 음식에 대한 인식 2문항, 우리 음식 기호도 9문항, 요리활동 체험 음식에 대한 지식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아동들은 요리활동을 통해 식품에 친숙해지기도 하고 전에 먹지 않던 음식일지라도 자신이 만들었기 때문에 기꺼이 먹어보게 되므로 식품과 영양에 대한 지식을 행동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Lee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음식에 대한 인식과 기호를 높이기 위한 영양교육방법으로 요리체험활동을 선택하였다.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자 한 대표적 교수설계 모형으로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로 구성되어 있는 ADDIE 모형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DDIE 모형을 일부 적용하여 연구 절차를 계획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 평가를 위해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Cha 등 2007; Bae 2010). 설문지는 총 33문항으로 일반사항 4문항, 가족 식생활 환경 5문항, 우리음식에 대한 관심 및 선호도 5문항, 우리 음식에 대한 인식 2문항, 우리 음식 기호도 9문항, 요리활동 체험 음식에 대한 지식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계 단계에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차시별 교육 주제 선정 및 교육활동을 설계하였다. ‘요리 체험활동을 통한 우리 음식에 대한 기호와 인식의 향상’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수업은 총 16차시로 구성하였으며, 차시별 수업 설계내용은 Table 1과 같았다.
아동들이 생각하는 우리 음식을 계승 · 발전시켜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하여 Bae(2010)의 연구를 참고하여 6가지 문항을 제시하고 하나만 고르도록 하였다.
요리활동 체험음식에 대한 지식은 ‘맞다’, ‘틀리다’로 답하도록 하여 정답일 경우 1점, 오답일 경우 0점, 총 8점 만점으로 지식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740이었다. 우리음식에 대한 기호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시간에 다루게 될 체험음식의 재료 중에서 9가지를 선택하여 제시하고 교육 전ㆍ후 변화를 비교하였다. 각 항목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매우 싫어한다’ 1점에서 ‘매우 좋아한다’는 5점으로 점수를 부여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기호도가 높다고 평가하였다.
우리음식에 대한 설명으로 모두 옳은 내용의 7가지 항목을 제시하고 아동이 맞다고 인식하는 항목을 전부 고르도록 하였으며, 선택한 항목에 대해 1점을 부여하여 우리음식에 대한 인식도를 측정하였다. 7가지 문항은 Cha 등(2007)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우리음식 요리활동 영양교육을 실시하여 우리음식에 관한 지식과 친밀감을 높이고 아울러 우리음식에 대한 기호도 및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즉, 아동들이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요리활동부를 계발활동부로 개설하여 조리재료의 탐색, 음식 만들기, 음식 차리기, 맛보면서 이야기하기, 정리정돈하기 등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효과를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상남도 창원시 소재 초등학교 2개교에서 4,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계발활동부 구성 시 요리활동부를 신청한 아동 34명(A학교 20명, B학교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Table 2). 요리활동의 특성상 한 반의 인원을 제한할 수밖에 없었으며, 수업은 한 모둠별 4명에서 5명으로 구성하였다.
수업은 요리활동의 특성상 이론과 실습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므로 1, 2차시를 묶어서 진행하는 블록수업제로 운영하였으며 수업시수는 총 16차시였다. 교육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대조군은 교육군의 학년 구성과 인원수와 유사하도록 교육이 실시된 2개교에서 임의추출방식으로 구성하였다(A학교 18명, B학교 16명).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항목 중에서 체험음식에 대한 지식과 기호도의 평균값을 paired t-test로 검증하였고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두 집단은 동일하다고 보았다(Table 3).
경상남도 창원시 소재 초등학교 2개교에서 4,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계발활동부 구성 시 요리활동부를 신청한 아동 34명(A학교 20명, B학교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Table 2). 요리활동의 특성상 한 반의 인원을 제한할 수밖에 없었으며, 수업은 한 모둠별 4명에서 5명으로 구성하였다. A학교는 과학실에서 B학교는 학생 식당에서 2011년 4월 30일부터 2011년 10월 29일까지 여름방학기간을 제외하고 매주 토요일에 해당 학교의 영양교사에 의해 각각 실시되었다.
개발단계에서는 차시별 활동지 및 교수학습과정을 작성하고 이에 따른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차시마다 체험활동 음식에 대한 교육 자료는 사진, 실물, PPT자료로 준비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각 조사항목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우리 음식에 대한 관심 및 선호도, 인식, 체험 음식에 대한 기호도 및 지식은 paired t-test로 교육 전과 후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우리 음식에 대한 관심 동기 및 선호 이유는 Chi-square test로 영양교육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항목 중에서 체험음식에 대한 지식과 기호도의 평균값을 paired t-test로 검증하였고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두 집단은 동일하다고 보았다(Table 3).
이론/모형
우리음식에 대한 설명으로 모두 옳은 내용의 7가지 항목을 제시하고 아동이 맞다고 인식하는 항목을 전부 고르도록 하였으며, 선택한 항목에 대해 1점을 부여하여 우리음식에 대한 인식도를 측정하였다. 7가지 문항은 Cha 등(2007)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인식 문항의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Cronbach's α값은 0.
Koo & Park(1998), Lee & Kim(2006), Gang & Chyun(2006), Kang & Lee(2008)의 논문을 참고하여 요리활동 주제와 체험할 음식을 선정하였다.
Oh(2002), Lee 등(2005), Kim & Kim(2008), Park 등(2008), Jeon(2010)의 연구를 참고하여 우리 음식에 대한 기호증진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요리 활동을 선택하였으며, Cha 등(2007)과 Bae(2010)에서 제시한 평가문항을 참고하여 학습자의 식생활 환경, 지식, 우리음식에 대한 관심 및 인식, 기호 분석을 위한 평가도구를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1. 우리음식에 대한 관심 및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유의적인 변화는 없었다. 우리음식에 대해 관심 있는 아동 중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로 교육군은 학교수업에서 배워서라는 응답이 교육 전의 21.
2. ‘맛’과 ‘경험’을 교육군과 비교육군 아동 모두 우리음식을 선호하거나 싫어하는 이유로 들었으며 군간의 차이가 없었다.
3. 우리음식에 대한 인식도에서 교육군은 교육 후 우리 음식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는 정도가 증가하였으며(P<0.05), 비교육군은 모든 문항에서 변화가 없었다.
4. 우리 음식에 대한 지식을 조사한 결과, 교육군에서는 교육 후에 지식점수가 유의적으로 향상되었으나(P<0.001).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교육 전ㆍ후 차이로 본 유의성 검증에서는 ‘지역에 따라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다’(P<0.01)와 ‘계절식품에 따라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다’(P<0.05)와 전체 평균(P<0.05)에서 교육군의 점수가 향상되었다.
05)를 보였고(Table 7), 비교육군은 차이를 보이지 않아 아동들이 우리 음식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자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경험했던 식품 중에서도 새송이버섯과 부추만 유의적으로 증가하였고 다른 식품들은 다소 증가하였으나 유의적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는 주로 아동들이 기피하는 콩, 묵 등의 식품을 선택하여 교육안을 만들었는데 기호도를 변화시키기에는 교육기간이 짧았고 교육내용 또한 부족했던 것으로 반복적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아동은 새롭거나 친숙하지 못한 식품은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Reverdy 등 2008; Mustonen 등 2009), 식품과 맛에 대한 기호와 식품의 선택은 개인의 경험과 주변 환경으로부터 학습되어진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Birch 1999). 따라서 아동들은 맛과 경험에 의해 식품을 선택한다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도 아동들의 음식 선호 기준은 맛과 경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군의 경우 요리활동시간에 다루어본 식품에 대한 기호는 항목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증가한 결과(P<0.
또한 교육군의 경우 요리활동시간에 다루어본 식품에 대한 기호는 항목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증가한 결과(P<0.05)를 보였고(Table 7), 비교육군은 차이를 보이지 않아 아동들이 우리 음식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자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 음식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교육군에서는 우리음식에 대해서 ‘전통문화 중 하나이다’(P<0.05), ‘계절식품에 따라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다’(P<0.01) 항목에 대해 인식하는 비율이 증가하였다(Table 8).
우리음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교육군은 우리 음식에 대해 ‘전통문화 중 하나이다’(P<0.05), ‘계절식품에 따라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다’(P<0.01)에서 유의적인 변화를 보였다(Table 8).
체험 음식에 대한 지식 조사는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는 두 군간에 유의적인 차이(Table 3)가 없었으나 교육 후에는 교육군에서 8문항 중 6문항(P<0.01∼P<0.001)과 평균점수가 유의적인 증가(P<0.001)를 보여, 교육이 우리음식에 대한 지식을 유의적으로 증가시킴을 알 수 있었다(Table 9).
후속연구
비교육군의 경우 ‘TV 시청’을 통해 주로 우리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Lee & Kim(2006)의 연구에서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우리 전통음식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동기로 ‘매스컴을 통해’가 가장 많았다고 한 결과와 유사하였다. 교육군의 아동들이 수업을 통해 우리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 결과로 볼 때, 요리활동 교육이 학생들이 우리음식에 친숙해지게 하는 좋은 교육방법으로 여겨지며,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더 자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동에게 흥미롭고 효과적인 영양교육으로 영양 지식을 향상시키고 편식음식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기호도를 증진하여 식생활태도를 개선할 수 있다면 아동이 미래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라도록 돕는 가장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면, 요리체험활동은 그 자체로도 아동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좋은 교육방법이므로 우리음식을 소재로 요리활동으로 영양교육을 실시하면 우리 음식 먹기를 기피하는 아동들에게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계발활동시간에 요리체험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학교에서의 교육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수업 후 활동자료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학부모가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16차시 수업의 활동내역을 리플릿으로 만들어 각 가정에 안내하는 등 가정과의 연계에 노력하였으나 가정과의 연계 효과에 대해서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또한 Park 등(2008)의 연구에서 제언되었고 본 연구에서도 확인되었듯이 요리체험 활동을 통한 영양교육은 아동에게 우리 음식에 대한 지식 및 기호, 인식의 향상 등 유익한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앞으로 충분한 교육기간과 내용으로 진행하면서 가정과 연계한 교육방법을 모색한다면 아동의 바람직한 식행동 변화를 충분히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시기란?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의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Kim & Lee 2010). 지적 호기심이 높아지는 초등학교 시기에 영양교육을 통하여 건강이나 영양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자신의 식생활에 대한 가치관을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다면 아동이 평생 지속할 식행동을 바르게 형성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다.
요리활동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요리활동은 음식을 만드는 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식품의 선택, 구입, 조리, 시식 등 많은 과정으로 이루어져 아동의 발달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Yang 2010). Oh(2002)의 연구 에서 요리활동은 높은 수준의 사고를 이끌 수 있는 관찰, 호기심, 문제 해결능력 등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요리 그 활동 자체가 어린이들에게 보상이 되고 건강, 언어, 사회, 표현, 탐구 등의 5가지 생활영역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통합적 활동이라고 하였다.
전통음식에 대한 기호나 긍정적인 인식이 증가할 수 있도록 아동들에게 우리 음식을 접할 기회를 자주 만들어 주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 음식은 우리의 지역적 특성과 섭생에 맞게 발전되어 온 우리 고유의 식문화이며, 최근에는 서양식에 비하여 포화지방이나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가 적어 암이나 혈관질환 발생을 늦춰주는 건강식으로 인정받고 있다(Park 2001). Lee & Kim(2006)은 초등학교 아동들은 한국 음식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부족하고, 우리 음식이 맛이나 영양 면에서 우수하다고는 생각하지만, 스스로 메뉴를 선택할 경우에는 패스트푸드를 주로 이용한다고 하였다. 아동은 새롭거나 친숙하지 못한 음식은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자주 먹는 음식을 선호하는 기호성을 만든다고 한다(Reverdy 등 2008; Mustonen 등 2009). 따라서, 전통음식에 대한 기호나 긍정적인 인식이 증가할 수 있도록 아동들에게 우리 음식을 접할 기회를 자주 만들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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