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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항공기(P-3CK) 패스너 홀 손상 수리 한계 설정을 위한 피로해석
Fatigue Analysis to Determine the Repair Limit for the Damaged Fastener Hole of Aging Aircraft(P-3CK)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12, 2013년, pp.959 - 966  

김영진 (Sacheon Regional Center,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김형근 (Sacheon Regional Center,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김창영 (Sacheon Regional Center,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장중진 (Sacheon Regional Center,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이말영 (Sacheon Regional Center,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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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설계정보가 없는 노후 항공기를 사용한 P-3CK 해상초계기 사업을 바탕으로, 끝단거리 부족 결함 수리를 위한 패스너 홀 구조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끝단거리 결함이 많이 발생했던 낫셀 론저론 부분을 선택하고, 1.5, 1.8, 2.0배 끝단거리에 대한 정적 해석을 수행하여 보수적인 응력을 구하였다. 이 응력을 바탕으로 TWIST의 표준하중 스펙트럼을 적용하여 비행하중을 생성하고, 이 비행하중을 이용하여 균열성장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결과를 통하여 P-3CK 사업 중 수리된 패스너 홀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정비주기 및 기준을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ased on P-3CK project using aging aircraft without any design information, the structural assessments of fastener holes to repair the short edge distance defects are investigated. For this purpose, the nacelle longeron which has many defects is selected and then conservative stres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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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수행된 P-3CK 해상초계기 사업을 바탕으로, 노후 항공기 끝단거리 부족에 대한 정적해석 및 피로수명 예측을 수행하고, 노후 항공기의 패스너 홀 관련 정비기준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의 P-3CK 사업을 바탕으로, 노후화 된 항공기 수명연장 시 발생되는 결함을 정의하고, 이 결함의 정적 및 피로해석을 통해, 수명연장 된 항공기의 수명예측 및 정비주기를 산출하였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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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체구조 관점에서 대부분의 결함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그러나, 기체구조의 경우 기능적으로 피로손상에 민감하게 노출되는 일부 피로 특성 품목을 제외하고는 기존 구조물을 재사용하는 개념으로 진행되어, 전반적 구조 안전성에 대한 검토와 판단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기체구조 관점에서 대부분의 결함은 부식 또는 변형과 관련된 결함이며, 그 중 상당부분이 끝단거리 부족(SED : Short Edge Distance)이라는 패스너 홀 관련 결함이다[1].
본문에서 끝단거리 부족 결함 수리를 위한 패스너 홀 구조특성 연구를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이 논문에서는 설계정보가 없는 노후 항공기를 사용한 P-3CK 해상초계기 사업을 바탕으로, 끝단거리 부족 결함 수리를 위한 패스너 홀 구조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끝단거리 결함이 많이 발생했던 낫셀 론저론 부분을 선택하고, 1.5, 1.8, 2.0배 끝단거리에 대한 정적 해석을 수행하여 보수적인 응력을 구하였다. 이 응력을 바탕으로 TWIST의 표준하중 스펙트럼을 적용하여 비행하중을 생성하고, 이 비행하중을 이용하여 균열성장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P-3CK 해상초계기 사업의 내용은 무엇인가? P-3CK 해상초계기 사업의 경우는 미군에서 사용하다 운용수명에 도달하여 폐기 후 20년 가까이 애리조나 사막에 치장된 P-3B(L) 항공기를 구매하여 15,000 비행시간 또는 20년 이상의 항공기 운용이 가능토록 기체수명을 연장하고, 항전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는 사업이다. 항전계통의 경우 현재 가용한 최신장비로의 업그레이드 개발로써, 대부분의 기존 장비를 제거하고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으로 재구성하였기에 항공기 노후화에 따른 고려가 필요치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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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eokbong Song, The report of Quality Assurance Activity on the first aircraft of P-3CKs in Korea, DTaQ-10-2312-Q, DTaQ, 2010, pp. 56-57. 

  2. Michael C.Y.NIU, Airframe Structural Design, Hongkong Conmilit Press LTD, 1998 

  3. K.N. Shivakumar, J.C. Newman Jr., "Stress Concentrations for Straight-Shank and Countersunk Holes in Plates Subjected to Tension, Bending, and Pin Loading," NASATP-3192, June 1992 

  4. Crews, John H., C.S. Hong, and I.S. Raju, "Stress Concentration Factors for Finite Orthotropic Laminates with a Pin-Loaded Hole," NASA-TP-1862, 1981 

  5. Chul-Young Park, Alten F. Grandt Jr., "Effect of load transfer on the cracking behavior at a countersunk fastener hole,"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29, 2007, pp. 146-157. 

  6. R.H. Oskouei, M. Keikhosravy, C. Soutis, "A finite element stress analysis of aircraft bolted joints loaded in tension," The Aeronautical Journal, Volume 114 No 1156, May 2010, pp. 315-320. 

  7. J.B. de JONGE, "A Standardized Load Sequence for Flight Simulation Test on Transport Aircraft Wing Structures," Nat. Aerospace Lab, NRL, 1973 

  8. J. Schijve, A.M. Vlutters, Crack Growth in Aluminium Alloy Sheet Material Under Flight-Simulation Loading,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LR-441, 1984 9 

  9. Ulf G. Goranson, "Damage Tolerance Facts and Fri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mage Tolerance of Aircraft Structures, 2007 S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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