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9 no.2, 2013년, pp.104 - 113
염영란 (조선간호대학교 강의전담) , 최금봉 (조선간호대학교)
Purpose: Due to the academic demands from a theory and practice-based educational program, nursing students often experience psychological burde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programs on nursing students'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self-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에게 발생하는 스트레스 요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 2013). 특히 간호대학생은 이론과 실습 훈련을 통한 교육과정을 거치는 동안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학문이나 임상실습 도전, 기술의 진보, 재정적 걱정, 대인관계, 가족문제, 신체적· 정신적 문제, 부적절한 지지 및 대처기술로 인해 스트레스 요인이 발생한다(Ratanasiripong, Ratanasiripong, & Kathalae, 2012).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불안, 걱정, 긴장, 우울 등의 문제를 유발하는데 특히 간호대학생은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고 있으며 스트레스 시 문제중심적 대처능력과 임상실습 만족도가 떨어지며 우울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Park & Jang, 2010; Ratanasiripong et al. | |
과도한 스트레스는 간호학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자신감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자기효능감은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 개념으로 최근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그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으며(Lee, 2011) Bandura (1995)는 자기효능감은 개개인의 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변화를 줄 수 있으며,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관련 문헌고찰에서 간호교육가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는 간호학생에게 자기효능감, 자존감, 학습, 참을성, 안녕,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있다(Del Prato, Bankert, Grust, & Joseph, 2011). 또한 Kim과 Park (2012)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관련성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우울 등과 같은 부정적인 스트레스 반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있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하였다. | |
바람직한 간호전문직의 정착과 간호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스트레스나 우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자신감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자기효능감은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 개념으로 최근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그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으며(Lee, 2011) Bandura (1995)는 자기효능감은 개개인의 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변화를 줄 수 있으며,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관련 문헌고찰에서 간호교육가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는 간호학생에게 자기효능감, 자존감, 학습, 참을성, 안녕,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있다(Del Prato, Bankert, Grust, & Joseph, 2011). 또한 Kim과 Park (2012)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관련성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우울 등과 같은 부정적인 스트레스 반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있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하였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의 정착과 간호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스트레스나 우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
Bandura, A. (1995). Self 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Barbosa, P., Raymond, G., Zlotnick, C., Wilk, J., Toomey III, R., & Mitchell III, J. (2013).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training is associated with greater empathy and reduced anxiety for graduate healthcare students. Education for Health, 26(1), 9-14.
Beck, A.T., Ward, C. H., Mendelson, M., Mock, J., & Erbaugh, J. (1961)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 561-571.
Caldwell, K., Harrison, M., Adams, M., Quin, R. H., & Greeson, J. (2011). Developing Mindfulness in College Students through Movement Based Courses: effects on self-regulatory self-efficacy, mood, stress, and sleep quality.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8(5), 433-442.
Choi, Y. J. (2001). Therapeutic Effects of Buddhism's Sasimsagwan Meditation on Reducing Depress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0(2), 229-240.
Choi, Y. J. (2004). Therapeutic effects of sasimsagwan meditation on reducing state-anxie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1), 80-88.
Choi, Y. J. (2007). Therapeutic effects of meditation on reducing depression and ang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6(4), 481-488.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 385-396.
Cohen, S., & Williamson, G. (1988).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S. In S. Spacapam & S. Oskamp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Claremont Symposium on Applied Social Psychology. Newbury Park, CA: Sage.
Del Prato, D., Bankert, E., Grust, P., & Joseph, J. (2011). Transforming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stressors and strategies that support students' professional socialization. Advances in Medical Education and Practice, 2, 109-116.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nchner, A.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al Research Methods, 39, 175-191.
Jimenez, C., Navia-Osorio, P. M., & Diaz, C. V. (2010). Stress and health in novice and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2), 442-455.
Kabat-Zinn, J. (1990). Full catastrophe living: using the wisdom of your body and mind to face stress, pain, and illness. New York. NY: Delta.
Kim, A. Y. (1997).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2), 1-19.
Kim, A. Y., & Cha, J. E. (1996). Self-efficacy and measurement, Proceeding of Winter Conference of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51-64.
Kim, H. J. (200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tress Perceiving Level, Symptoms, and Coping Patterns on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University, Seoul.
Kim, S. J., & Lee, J. S. (2000). The effect of meditation on stress and self efficacy of college students. Chonnam Medical Journal, 36(4), 403-414.
Kim, S. L, & Lee, J. 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Lee, A. K. (2013).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Lee, H. S., & Kim, E. J. (2008). The Comparison of stress cop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ccording to the grade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4(1), 5-13.
Lee, J. E. (2005). The effect of self-complexity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and perceive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Lee, N. H.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of psychatric nurses, job stress, and burnout. Nursing Science, 23(2), 47-59.
Lee, Y. H., & Song, J. Y. (1991). A study of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BDI, SDS, and MMPI sc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98-113.
Ratanasiripong, P., Ratanasiripong, N., & Kathalae, D. (2012). Biofeedback intervention for stress and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ernational Scholarly Research Network: Nursing, Article ID 827972, 5 pages, doi:10.5402/2012/827972.
Song, Y. S. (2011). Depression, stress, anxiety and mindfulness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4), 397-402.
Yazdani, M., Rezaei, S., & Pahlavanzadeh, S. (2010). The effectiveness of stress management training program on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of the nursing students. Iranian Journal of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 15(4), 208-2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