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정서지능의 중요성 및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원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조직몰입은 모두 중간 점수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에 대해 약 20.1%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 순으로 경력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직몰입에 대해 14.2%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가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정서지능의 중요성 및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원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조직몰입은 모두 중간 점수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에 대해 약 20.1%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 순으로 경력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직몰입에 대해 14.2%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가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on their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Two hundred and three teac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on their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Two hundred and three teachers in day-care centers in Gyeonggi-do Suwon-si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descriptive,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to career commitment. In addition, among the sub-fa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motivating oneself and knowing one's emotion exert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career commitment. Second,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ddition, among the sub-fa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motivating oneself exert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career commi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on their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Two hundred and three teachers in day-care centers in Gyeonggi-do Suwon-si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descriptive,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to career commitment. In addition, among the sub-fa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motivating oneself and knowing one's emotion exert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career commitment. Second,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ddition, among the sub-fa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motivating oneself exert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career commi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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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직은 보육교사의 직무에 대한 감정노동, 소진 등 정서적 태도와 직무만족과 관련되는 것으로, 좌절을 극복하고 희망을 가지게 하는 교사의 정서지능 및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성공적 역할수행과 조직의 성과와 연관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 및 조직효과성과 연관된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의 관련성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경력몰입이나 조직몰입과 관련된 보육교사 대상의 선행연구들은 주로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나 감정노동, 소진과의 연관성[7][8]이나 조직지원인식 및 시설장의 리더십과의 연관성[23][25]을 살펴보았으나 정서지능과의 연관성을 살펴보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조직몰입의 연관성 및 정서지능이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교사 정서지능의 중요성 및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 경력몰입, 조직몰입에 대해 살펴보고,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의 상관관계 및 정서지능이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유아교사의 경력몰입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Blau[28]가 개발한 것을 국내에서 임승옥[29]이 사용한 것을 보육교사에게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Allen과 Meyer[22]가 개발하고, 국내에서 임승옥[29]에 의해서 사용된 도구를 보육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경력몰입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Blau[28]가 개발한 것을 국내에서 임승옥[29]이 사용한 것을 보육교사에게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Allen과 Meyer[22]가 개발하고, 국내에서 임승옥[29]에 의해서 사용된 도구를 보육교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수정한 도구는 국내 보육 전문가 1인에 의해 내용 타당도로를 검증 받았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에 앞서 보육교사용으로 수정한 설문지의 문항 이해도 및 설문 응답 시 문제점 등을 검토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문항 이해의 어려움이나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 본 연구에서 사용할 최종 설문지로 확정하였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에 앞서 보육교사용으로 수정한 설문지의 문항 이해도 및 설문 응답 시 문제점 등을 검토하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문항 이해의 어려움이나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 본 연구에서 사용할 최종 설문지로 확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8일부터 9월 23일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우편이나 인편으로 이루어졌고,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조그만 선물을 동봉하여 배부하였다. 설문지 회수는 주로 인편으로 이루어졌고, 최종적으로 206부(회수율 98.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수원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교사 20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선정을 위해 섭외한 보육시설은 경기도 소재 국공립 어린이집 5곳, 민간 어린이집 20곳, 가정 보육시설 13곳으로 총 38개 기관이다. 그리고 선정된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8일부터 9월 23일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선정을 위해 섭외한 보육시설은 경기도 소재 국공립 어린이집 5곳, 민간 어린이집 20곳, 가정 보육시설 13곳으로 총 38개 기관이다. 그리고 선정된 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2011년 8월 8일부터 9월 23일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우편이나 인편으로 이루어졌고,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조그만 선물을 동봉하여 배부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우편이나 인편으로 이루어졌고,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조그만 선물을 동봉하여 배부하였다. 설문지 회수는 주로 인편으로 이루어졌고, 최종적으로 206부(회수율 98.1%)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가운데 응답 표기가 정확하지 않거나 일부 문항을 표기하지 않은 설문지 3부를 제외한 20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1%)를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가운데 응답 표기가 정확하지 않거나 일부 문항을 표기하지 않은 설문지 3부를 제외한 20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경력몰입, 조직몰입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또한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Correlation(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경력몰입, 조직몰입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또한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Correlation(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최승규[26]가 개발한 초등학교 교사용 정서지능 측정도구를 최일선, 조은주[27]가 유아교사에게 맞도록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자신의 정서인식하기, 정서조절하기, 자신의 정서 동기화하기, 타인 정서 인식하기, 대인관계 다루기의 5개 하위 영역, 총 3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전체적으로 정서지능은 정서적 몰입(r=.420, p<.001)과 지속적 몰입(r=.184, p<.01), 규범적 몰입(r=.171, p<.05), 그리고 조직몰입(r=.346,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001)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은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정서적 몰입과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 그리고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9]와 같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인의 공선성을 진단한 결과, VIF계수와 공차한계가 1에 가까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서 다중공선성의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Durbin-Watson 계수도 1.92으로 2에 가까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10]과 같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인의 공선성을 진단한 결과, VIF계수와 공차한계가 1에 가까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서 다중공선성의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Durbin-Watson 계수도 1.
92으로 2에 가까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10]과 같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독립변인의 공선성을 진단한 결과, VIF계수와 공차한계가 1에 가까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서 다중공선성의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Durbin-Watson 계수도 1.83으로 2에 가까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몰입은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좋아 한다’는 항목의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먹고 살 수 있을 정도의 돈이 있어도 현재 일을 할 것이다’가 높게 나타났지만 ‘현재 일을 하면서 실망한 적이 많다’ 도 동등하게 높게 나타났다.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경력몰입, 조직몰입을 살펴본 결과, 3가지 변인 모두 전반적으로 중간 점수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은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타인의 정서 인식하기가 높았다.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경력몰입, 조직몰입을 살펴본 결과, 3가지 변인 모두 전반적으로 중간 점수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은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타인의 정서 인식하기가 높았다. 경력몰입은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좋아 한다’는 항목의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먹고 살 수 있을 정도의 돈이 있어도 현재 일을 할 것이다’가 높게 나타났지만 ‘현재 일을 하면서 실망한 적이 많다’ 도 동등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r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지능의 하위영역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가 경력몰입과 높은 상관이 있었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조직몰입 가운데 정서적 몰입과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r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지능의 하위영역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가 경력몰입과 높은 상관이 있었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조직몰입 가운데 정서적 몰입과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가 경력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신을 동기화하기,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지능이 경력몰입에 대해 약 20.
1%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가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이 조직몰입에 대해 14.2%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가 경력몰입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만족을 지연시키고 충동을 참는 감정적인 자기 통제 능력이 뛰어나고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식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경력몰입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Goleman[12]에 의하면 자신을 동기화시키는 능력이 높다는 것은 자신의 감정이나 충동을 억제하고 만족을 지연시킬 줄 아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는 자기 이해 지능이 높다는 것으로 자신에 대한 성찰 능력이 높아 주어진 일에 동기부여를 잘하는 것을 의미한다.
Goleman[12]에 의하면 자신을 동기화시키는 능력이 높다는 것은 자신의 감정이나 충동을 억제하고 만족을 지연시킬 줄 아는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는 자기 이해 지능이 높다는 것으로 자신에 대한 성찰 능력이 높아 주어진 일에 동기부여를 잘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유아교사의 정서조절 능력과 자기 정서 인식 능력이 높을수록 여러 가지 힘든 상황을 잘 인내하고 극복할 수 있고, 학교나 직장에서 주어진 일에 동기 부여를 잘하고 열정적으로 일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으로, 정서적 요구도가 높고 정서적 인내심을 요구하는 보육교사의 업무 측면에서 봤을 때 매우 긍정적인 결과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조직몰입의 연관성 및 정서지능이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교사 정서지능의 중요성 및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잘 파악하고 이해하여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기 때문에 사회성이나 대인관계 기술이 뛰어나고[32], 학업성취, 직업적 성공, 만족, 정서적 건강은 물론 삶에서 성공을 성취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13].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 정서지능의 중요성을 밝혀주고 있고, 교사로서의 성공적 역할 수행과 이를 통한 영유아 보육 및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을 높이는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중요성은?
보육교사는 교육 및 보육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 요인일 뿐만 아니라 주 양육자인 부모와 더불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화 요인이다. 이처럼 교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좋은 교사의 자질과 전문적인 능력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는데, 최근에는 교사의 정서성 및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정서적인 교류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정서능력이 유아교사에게 필수적인 능력인 이유는?
즉, 정서지능은 감정 정보처리 능력이며, 감정 정보처리 능력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 동기를 부여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감정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끄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11][13]. 이에 정서지능이 잘 형성된 사람은 학교나 직장에서 주어진 일에 동기부여를 잘하게 되고,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하며 자신의 좌절상황도 긍정적으로 조절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정서지능은 유아교사에게 매우 필요한 능력이며, 교사로서의 직업적 성공과 만족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능력이다.
정서지능이란?
그러면서 Goleman[12]은 정서지능의 영역을 자신의 정서 인식(knowing one's emotion), 정서조절(managing emotion), 자신을 동기화시키기(motivating oneself), 타인의 정서 인식(recognizing emotions in others), 대인관계 다루기(handling relationship)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제시하였다. 즉, 정서지능은 감정 정보처리 능력이며, 감정 정보처리 능력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 동기를 부여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감정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끄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11][13]. 이에 정서지능이 잘 형성된 사람은 학교나 직장에서 주어진 일에 동기부여를 잘하게 되고,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하며 자신의 좌절상황도 긍정적으로 조절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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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Laupa and E. Turiel, "Children's concepts of authority and social contexts," J.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5, pp.191-197, 1993.
이기은, 경력몰입의 결정요인과 경력몰입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S. M. Colarelli and R. C. Bishop, "Career commitment: functions, correlates and management,"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15, No.2, pp.158-177, 1990.
김진아,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 문화와 조직효과성,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irma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p.1-18, 1990.
S. L. Goldman, D. T. Kraemer, and P. Salovey, "Beliefs about mood moderate the relationship of stress to illness and symptom reporting," J. of Psychosomatic Research, Vol.41, No.2, pp.115-128, 1996.
C. S., Wong and K. S. Law, "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3, pp.243-27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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