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level of physical activity and influencing factors in female college students. Method: Cross-sectional survey data including physical activity, exercise self-efficacy, social influences on physical activity, and perceived health status were c...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level of physical activity and influencing factors in female college students. Method: Cross-sectional survey data including physical activity, exercise self-efficacy, social influences on physical activity, and perceived health status were collected from 213 subjects. Data from 204 subjects were analyzed. Results: The mean level of physical activity was 2,750.97 MET-min/week. Physical activity showed a positive association with exercise self-efficacy as well as social influences, and a negative association with ag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s showed that physical activity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was predicted by type of leisure activity, relative health status, social influences, and age. Conclusion: The findings suggest that a program for improvement of physical activity in female college students should include interesting and dynamic leisure activities and strategies for performing together with friends should be developed.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xamine the level of physical activity and influencing factors in female college students. Method: Cross-sectional survey data including physical activity, exercise self-efficacy, social influences on physical activity, and perceived health status were collected from 213 subjects. Data from 204 subjects were analyzed. Results: The mean level of physical activity was 2,750.97 MET-min/week. Physical activity showed a positive association with exercise self-efficacy as well as social influences, and a negative association with ag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s showed that physical activity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was predicted by type of leisure activity, relative health status, social influences, and age. Conclusion: The findings suggest that a program for improvement of physical activity in female college students should include interesting and dynamic leisure activities and strategies for performing together with friends sh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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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성인기로 넘어가는 시기이며 남성에 비해 체지방률이 높은 여자 대학생에게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매우 중요한 건강생활습관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행위 정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여자 대학생의 신체활동 행위 정도를 높이고, 향후 건강관리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여자 대학생의 신체활동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 대학의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신체 활동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는 대학생이라는 건강한 그룹 안에서 관심 받지 못하였던 여자 대학생들의 부족한 신체활동 실태와 그 영향요인 등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중재를 고안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대상자가 인지하는 건강상태는 주관적 건강상태 (Subjective health status)와 상대적 건강상태 (Relative health status)로 측정하였다. 주관적 건강상태는 스스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것으로 5점 Likert scale(매우 건강하지 않음, 건강하지 않음, 보통, 건강함, 매우 건강함)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상대적인 건강상태는 같은 연령의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것으로 5점 Likert scale(매우 나쁘다, 조금 나쁘다, 비슷하다, 비교적 좋다, 아주 좋다)로 측정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개발된 설문지를 간호학교수 6인이 회의를 거쳐 각 문항의 타당도와 문장 적합성을 확인하였고 신체활동을 하는 목적 및 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문항을 추가하였다. 또한 5명의 간호학과 대학원생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작성에 소요된 시간은 약 15-20분 정도였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을 쉽게 수정하여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후 진행하였다(간대 IRB 2011-0019). 문헌고찰을 통해 개발된 설문지를 간호학교수 6인이 회의를 거쳐 각 문항의 타당도와 문장 적합성을 확인하였고 신체활동을 하는 목적 및 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문항을 추가하였다. 또한 5명의 간호학과 대학원생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작성에 소요된 시간은 약 15-20분 정도였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을 쉽게 수정하여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신체활동에 대한 사회적 영향은 신체활동을 증진하기 위한 가족과 친구들의 영향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aunders 등(1997)이 합리적 행위이론과 사회인지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도구(Social Influences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계획 단계에 도구의 원개발자인 Saunders에게 도구사용에 대한 이메일을 보내어 사용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연령, 학년, 전공, 거주지역, 종교, 거주형태, 아르바이트 유무, 한 달 용돈을 조사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5월 14일부터 5월 25일까지 총 10일이었으며, 일 대학의 학생회관 로비를 방문하는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학생회관은 각종 편의시설과 동아리 공간이 모여 있는 건물로, 전공 및 학년과 상관없이 캠퍼스 내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건물 중 하나이다.
질병 유무, 신장, 체중, 흡연, 음주, 여가활동, 신체 활동 관련 교과목 수강 여부 등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자 수는 G*Pow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중선형회귀분석에 포함된 독립변수는 7개로, 독립변수 7개, 중간 효과크기 0.15, 유의수준 0.05, 검정력 0.95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표본수는 153명이었고, 탈락률을 고려한 최소 표본 수는 170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 동안 총 213부가 수거되었고 그 중 신체활동량에 대하여 정확히 기재하지 않은 9부를 제거하여 20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 일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여자 대학생을 근접 모집단으로 하여 자료수집 기간 동안 학생회관을 방문한 여자 대학생 중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을 동의한 자 모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95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표본수는 153명이었고, 탈락률을 고려한 최소 표본 수는 170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 동안 총 213부가 수거되었고 그 중 신체활동량에 대하여 정확히 기재하지 않은 9부를 제거하여 20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주요 변수의 분포 정도는 빈도분석을 통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활동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로 시행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주요 변수의 분포 정도는 빈도분석을 통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활동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로 시행하였다.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및 KR-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여자대학생의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수행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신체활동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로 시행하였다.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및 KR-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여자대학생의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대상자의 신체활동량은 국제신체활동설문(International Physical Activity Questionnaire, IPAQ) 중 한국어 버전으로 공식 인정을 받은 단문형 자가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IPAQ 도구에 관한 인터넷 사이트 (https://sites.
또한 IPAQ 점수 환산법에 따라 신체가 어느 정도 활동적인지를 비활동군, 최소한의 신체활동군, 건강증진형 신체활동군으로 나눴다.
신체활동에 대한 사회적 영향은 신체활동을 증진하기 위한 가족과 친구들의 영향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aunders 등(1997)이 합리적 행위이론과 사회인지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도구(Social Influences Scale)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계획 단계에 도구의 원개발자인 Saunders에게 도구사용에 대한 이메일을 보내어 사용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본 도구는 ‘예’ 또는 ‘아니오’로 답하는 질문 형태이며 나의 신체활동에 대한 부모와 친구의 의견, 격려, 제안, 함께 실천함 등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최저 0점에서 최고 8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영향이 높음을 의미한다.
471)이었다. 신체활동량은 각 활동의 강도와 시행 기간, 주당 횟수를 곱하여 계산한 연속형 점수인 Metabolic Equivalent Task(MET) -minutes점수를 활용하였다(IPAQ Research Committee, 2005).
자기효능감은 어떤 결과를 야기하는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하며 (Bandura, 1986), 본 연구에서는 신체활동을 지속적 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Marcus, Selby, Niaura와 Rossi (1992)가 개발한 도구를 Lee와 Chang (2001)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신체활동에 대한 자기효능감(Exercise Self -Efficacy, ESE)은 총 5개의 문항으로, 각 문항은 5점 Likert scale(전혀 자신이 없다, 자신이 없다, 보통이다, 자신이 있다.
대상자가 인지하는 건강상태는 주관적 건강상태 (Subjective health status)와 상대적 건강상태 (Relative health status)로 측정하였다. 주관적 건강상태는 스스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것으로 5점 Likert scale(매우 건강하지 않음, 건강하지 않음, 보통, 건강함, 매우 건강함)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상대적인 건강상태는 같은 연령의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것으로 5점 Likert scale(매우 나쁘다, 조금 나쁘다, 비슷하다, 비교적 좋다, 아주 좋다)로 측정하였다. 주관적 건강상태와 상대적 건강상태는 점수가 높을수록 건강상태가 좋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둘째, 여자 대학생들은 사회적 영향이 높을수록 신체활동량이 증가한 점을 고려하여 가족 및 친구들이 신체활동에 대한 격려 및 제안, 함께 실천하도록 장려한다. 특히 친구가 함께 실천할 때 신체활동량이 증가하므로 친구와 함께 하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진행하도록 하면서, 서로 관리해주거나 함께 일정 목표에 도달하였을 때 보상하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 여자 대학생의 신체활동량은 매우 부족한 상태였고, 여자대학생의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활동적인 여가활동, 좋다고 인지하는 상대적 건강상태, 연령, 총사회적 영향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여자 대학생들은 평소 신체활동량이 적더라도 여가활동을 통해 신체활동량이 충분히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활동적인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격려한다. 신체활동을 하는 이유가 즐거울 때 신체활동량이 가장 많음을 고려하여 여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수영, 조깅, 등산, 댄스 등의 즐거우면서 활동적인 여가활동을 제안하고 그와 관련된 교내 동아리 창립 및 활성화 전략을 모색한다.
첫째, 여자 대학생들은 평소 신체활동량이 적더라도 여가활동을 통해 신체활동량이 충분히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활동적인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격려한다. 신체활동을 하는 이유가 즐거울 때 신체활동량이 가장 많음을 고려하여 여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수영, 조깅, 등산, 댄스 등의 즐거우면서 활동적인 여가활동을 제안하고 그와 관련된 교내 동아리 창립 및 활성화 전략을 모색한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영향요인 이외 개인의 인식 및 주변 환경의 영향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소 낮은 설명력을 갖고 있으며, 이는 본 연구의 제한점이다. 따라서 추후에는 신체활동의 정도에 따라 분위로 나눠 영향요인을 살펴보는 연구 및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이외, 지역사회적인 요인까지 포함하여 생태학적으로 접근하는 연구 등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자 대학생에게 신체활동이 더욱 요구되는 이유는?
, 2010). 여학생들은 남학생에 비해 생물학적 특성상 체지방률이 높고 체력이 낮은 편으로, 신체활동의 증가는 체지방률 감소와 근력, 근지구력의 향상을 가져오기 때문에(Lim, 2008) 여대생들에게 신체활동은 더욱 요구된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장점은?
신체활동 부족은 만성질환의 주요 위험요소인 반면,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심장병, 당뇨, 결장암, 고혈압 등의 발생 및 사망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Ministry Health & Welfare [MHW], 2011). 따라서 신체활동은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보건간호의 주요 관심 영역 중 하나이다.
대학생 시기의 올바른 생활습관이나 건강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대학생은 중·고등학교의 일률적으로 정해진 교과과정이 아닌, 스스로 정한 수업 일정에 따라 시간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어, 개인의 의지에 의해 식습관 및 신체 활동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대학생 시기의 올바른 생활습관이나 건강관리는 이후의 성인기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Brevard & Ricketts, 1996) 이 시기의 신체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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