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2 no.2, 2015년, pp.121 - 129
조옥희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혜서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academic stress, depression, and physical activity. Methods: In this descriptive study, Freshman students sampled from 4 nursing colleges were survey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on academic st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신입생이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학신입생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한 후 새로운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고 감당해야 하므로 학업, 진로, 취업 및 건강 관련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한다(Kim, 2003). 특히, 간호대학 신입생은 전공기초 과목의 생소한 용어와 과중한 학습량으로 부담을 느낄 수 있고, 학업성적이 부진하거나 주관적인 건강상태가 나쁜 경우(Son, Choi, & Song, 2010),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는다(Yang, Lee, & Park, 2012). | |
간호대학 신입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학신입생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한 후 새로운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고 감당해야 하므로 학업, 진로, 취업 및 건강 관련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한다(Kim, 2003). 특히, 간호대학 신입생은 전공기초 과목의 생소한 용어와 과중한 학습량으로 부담을 느낄 수 있고, 학업성적이 부진하거나 주관적인 건강상태가 나쁜 경우(Son, Choi, & Song, 2010),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는다(Yang, Lee, & Park, 2012). 특히 간호대학생은 신입생부터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 간호의 정체성을 중요하게 강조하므로 학업에 부담을 느낄 수 있어 학업 스트레스를 높게 느끼며(Shin, 2014), 대학생활의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Choi & Lee, 2012). | |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 Nine-item Screener는 무엇인가? | 우울은 Kroenke, Spitzer와 Williams (2001)가 개발한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 Nine-item Screener (PHQ-9) 를 Choi 등(2007)이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DSM-IV에 근거하여 주요우울증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9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0점)부터 “매우 그렇다”(3점)로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전체 점수의 범위는 0~27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0~4점은 “우울증 없음”, 5~9점은 “경증 우울”, 10~19점은 “중등 우울”, 20~27점은“중증 우울”로 구분하였다(Park, Choi, Choi, Kim, & Hong, 2010). |
Bae, J. H., Lee, Y. H., & Lee, A. S. (2014). The perception and barriers of physical activity to university freshmen.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1(4), 119-137.
Bouchard, C., Blair, S. N., & Haskell, W. L. (2006).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Champaign, IL: Human Kinetics.
Bray, S. R., & Kwan, M. Y. W. (2006). Physical activity is associated with better health and psychological well-being during transition to university.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5(2), 77-82. http://dx.doi.org/10.3200/jach.55.2.77-82
Choi, H. S., Choi, J. H., Park, K. H., Joo, K. J., Ga, H., Ko, H. J. et al. (2007).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as a screening instrument for major depressive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8(2), 114-119.
Dzurec, L. C., Allechin, L., & Engler, A. J. (2007). First-year nursing students' accounts of reasons for student depress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2), 545-551.
Godin, G., & Shephard, R. J. (1985). A simple method to assess exercise behavior in the community. Canadian Journal of Applied Sport Sciences, 10(3), 141-146.
Gyurcsik, N. C., Bray, S. R., & Brittain, D. (2004). Coping with barriers to vigorous physical activity during transition to university. Family & Community Health, 27(2), 130-142. http://dx.doi.org/10.1097/00003727-200404000-00006
Jung, M. E., Bray, S. R., & Martin Ginis, K. A. (2008). Behavior change and the freshman 15: Tracking physical activity and dietary patterns in 1st-year university women.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6(5), 523-530. http://dx.doi.org/10.3200/jach.56.5.523-530.
Kang, J., Ko, Y. K., Lee, H, Kang, K., Hur, Y., & Lee, K. (2013). Effects of self-esteem and academic stress on depression in Korean students in health care professio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1), 56-64.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1.56
Kim, J., Koh, K., Kim, Y., & Shin, Y. (2011). Status of and challenges for physical activity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8(5), 51-60.
Kim, S. K. (2003). Life stress in freshman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2), 215-237.
Kim, T. K., & Jang, I. S. (2011). Depression symptom and its associates in college freshmen and seniors focus on spiritual well-being and faith matur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71-80.
Kim, W. (2012). Current status and influencing factors of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 Focused on using the PHQ-9.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20, 203-229.
Kroenke, K., Spitzer, R. L., & Williams, J. B. (2001). The PHQ-9: Validity of a brief depression severity measure. Journal of General International Medicine, 16(9), 606-613. http://dx.doi.org/10.1046/j.1525-1497.2001.016009606.x
Nguyen-Michel, S. T., Unger, J. B., Hamilton, J., & Spruijt-Metz, D. (2006). Associations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perceived stress/hassels in college students. Stress and Health, 22(3), 179-188. http://dx.doi.org/10.1002/smi.1094
Noh, J. W., Lee, S. A., Hong, H. J., Kim, M. H., & Kwon, Y. D. (2015).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nsity of physical activity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Korean adults: Analysis of Korea health panel data.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7(4), 1233- 1237. http://dx.doi.org/10.1589/jpts.27.1233
Park, S. J., Choi, H. R., Choi, J. H., Kim, K. W., & Hong, J. P. (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PHQ-9). Anxiety and Mood, 6(2), 119-124.
Reed, J. A., & Philips, D. A. (2005).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the proximity of exercise facilities and home exercise equipment used by undergraduat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3(6), 285-290. http://dx.doi.org/10.3200/jach.53.6.285-290
Son, Y. J., Choi, E. Y., & Song, Y. A.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4), 345-351.
Song, Y., & Kim, C.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levels and personal relation -ship following physical activity levels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9(3), 135-144.
Urasaki, M., Oshima, N., Okabayashi, A., Sadatsune, M., Shibuya, A., Nishiura, A. et al. (2009).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 (PHQ-9) scores and the lifestyles of nursing students. Southern Medical Journal, 102(8), 800-804. http://dx.doi.org/10.1097/smj.0b013e3181ad6009
VanKim, N. A., & Nelson, T. F. (2013). Vigorous physical activity, mental health, perceived stress, and socializing among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28(1), 7-15. http://dx.doi.org/10.4278/ajhp.111101-QUAN-395
Yoo, G., & Shin, D. (2013). Effects of stress coping styles on academic burnout and employment stres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6), 3849-3869. http://dx.doi.org/10.15703/kjc.14.6.201312.3849
Yune, S., Park, K. H., Chung, W., & Lee, S. (2011). The effects of attribution tendencies, academic stress, and coping efficacy on academic adjustment of medic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3(3), 167-174. http://dx.doi.org/10.3946/kjme.2011.23.3.1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