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 스트레스, 우울 및 신체활동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Academic Stress, Depression, and Physical Activity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2 no.2, 2015년, pp.121 - 129  

조옥희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박혜서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academic stress, depression, and physical activity. Methods: In this descriptive study, Freshman students sampled from 4 nursing colleges were survey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on academic st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업 스트레스, 우울과 신체활동의 관계를 파악하였으며, 대학생활에서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을 감소시키고 신체활동을 증진하도록 우울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대상자 선정 시 편의표집 하였으므로 연구결과 해석에 제한점이 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업 스트레스, 우울의 수준과 신체활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 스트레스, 우울 및 신체활동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 스트레스, 우울 및 신체활동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간호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앞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 스트레스, 우울의 수준과 신체활동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신입생이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신입생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한 후 새로운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고 감당해야 하므로 학업, 진로, 취업 및 건강 관련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한다(Kim, 2003). 특히, 간호대학 신입생은 전공기초 과목의 생소한 용어와 과중한 학습량으로 부담을 느낄 수 있고, 학업성적이 부진하거나 주관적인 건강상태가 나쁜 경우(Son, Choi, & Song, 2010),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는다(Yang, Lee, & Park, 2012).
간호대학 신입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신입생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한 후 새로운 환경에 스스로 적응하고 감당해야 하므로 학업, 진로, 취업 및 건강 관련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한다(Kim, 2003). 특히, 간호대학 신입생은 전공기초 과목의 생소한 용어와 과중한 학습량으로 부담을 느낄 수 있고, 학업성적이 부진하거나 주관적인 건강상태가 나쁜 경우(Son, Choi, & Song, 2010),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는다(Yang, Lee, & Park, 2012). 특히 간호대학생은 신입생부터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 간호의 정체성을 중요하게 강조하므로 학업에 부담을 느낄 수 있어 학업 스트레스를 높게 느끼며(Shin, 2014), 대학생활의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Choi & Lee, 2012).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 Nine-item Screener는 무엇인가? 우울은 Kroenke, Spitzer와 Williams (2001)가 개발한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 Nine-item Screener (PHQ-9) 를 Choi 등(2007)이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DSM-IV에 근거하여 주요우울증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9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0점)부터 “매우 그렇다”(3점)로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전체 점수의 범위는 0~27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0~4점은 “우울증 없음”, 5~9점은 “경증 우울”, 10~19점은 “중등 우울”, 20~27점은“중증 우울”로 구분하였다(Park, Choi, Choi, Kim, & Hong,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 J. H., Lee, Y. H., & Lee, A. S. (2014). The perception and barriers of physical activity to university freshmen.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1(4), 119-137. 

  2. Bouchard, C., Blair, S. N., & Haskell, W. L. (2006).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Champaign, IL: Human Kinetics. 

  3. Bray, S. R., & Kwan, M. Y. W. (2006). Physical activity is associated with better health and psychological well-being during transition to university.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5(2), 77-82. http://dx.doi.org/10.3200/jach.55.2.77-82 

  4. Choi, H. J., & Lee, E. (2012). Mediation effects of self-esteem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2), 261-268.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2.261 

  5. Choi, H. S., Choi, J. H., Park, K. H., Joo, K. J., Ga, H., Ko, H. J. et al. (2007).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as a screening instrument for major depressive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amily Medicine, 28(2), 114-119. 

  6. Dzurec, L. C., Allechin, L., & Engler, A. J. (2007). First-year nursing students' accounts of reasons for student depress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2), 545-551. 

  7. Godin, G., & Shephard, R. J. (1985). A simple method to assess exercise behavior in the community. Canadian Journal of Applied Sport Sciences, 10(3), 141-146. 

  8. Gyurcsik, N. C., Bray, S. R., & Brittain, D. (2004). Coping with barriers to vigorous physical activity during transition to university. Family & Community Health, 27(2), 130-142. http://dx.doi.org/10.1097/00003727-200404000-00006 

  9. Jung, M. E., Bray, S. R., & Martin Ginis, K. A. (2008). Behavior change and the freshman 15: Tracking physical activity and dietary patterns in 1st-year university women.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6(5), 523-530. http://dx.doi.org/10.3200/jach.56.5.523-530. 

  10. Kang, J., Ko, Y. K., Lee, H, Kang, K., Hur, Y., & Lee, K. (2013). Effects of self-esteem and academic stress on depression in Korean students in health care professio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1), 56-64.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1.56 

  11. Kim, G. S., Lee, C. Y., Kim, I. S., Lee, T. H., Cho, E., Lee, H., et al.(2013). Assessing correlates of physical activity levels in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466-479.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3.466 

  12. Kim, J., Koh, K., Kim, Y., & Shin, Y. (2011). Status of and challenges for physical activity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8(5), 51-60. 

  13. Kim, S. K. (2003). Life stress in freshman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2), 215-237. 

  14. Kim, T. K., & Jang, I. S. (2011). Depression symptom and its associates in college freshmen and seniors focus on spiritual well-being and faith matur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4(1), 71-80. 

  15. Kim, W. (2012). Current status and influencing factors of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 Focused on using the PHQ-9.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20, 203-229. 

  16. Kroenke, K., Spitzer, R. L., & Williams, J. B. (2001). The PHQ-9: Validity of a brief depression severity measure. Journal of General International Medicine, 16(9), 606-613. http://dx.doi.org/10.1046/j.1525-1497.2001.016009606.x 

  17. Nguyen-Michel, S. T., Unger, J. B., Hamilton, J., & Spruijt-Metz, D. (2006). Associations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perceived stress/hassels in college students. Stress and Health, 22(3), 179-188. http://dx.doi.org/10.1002/smi.1094 

  18. Noh, J. W., Lee, S. A., Hong, H. J., Kim, M. H., & Kwon, Y. D. (2015).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nsity of physical activity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Korean adults: Analysis of Korea health panel data.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27(4), 1233- 1237. http://dx.doi.org/10.1589/jpts.27.1233 

  19. Park, J. Y., & Kim, N. H. (2013).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ctivity,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153-165.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1.153 

  20. Park, M., Choi, J., Lee, E. Y., & Park, M. Y. (2014). Effects of college life characteristics on depression, anxiety, and somatic symptoms among freshma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 346-355.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1.346 

  21. Park, S. J., Choi, H. R., Choi, J. H., Kim, K. W., & Hong, J. P. (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PHQ-9). Anxiety and Mood, 6(2), 119-124. 

  22. Reed, J. A., & Philips, D. A. (2005).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the proximity of exercise facilities and home exercise equipment used by undergraduat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3(6), 285-290. http://dx.doi.org/10.3200/jach.53.6.285-290 

  23. Shin, S. (2014). Influence from the academic stress by the achievement pressure of their parents and adjustment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1), 6756-6766. http://dx.doi.org/10.5762/kais.2014.15.11.6756 

  24. Son, Y. J., Choi, E. Y., & Song, Y. A.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4), 345-351. 

  25. Song, Y., & Kim, C.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levels and personal relation -ship following physical activity levels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9(3), 135-144. 

  26. Urasaki, M., Oshima, N., Okabayashi, A., Sadatsune, M., Shibuya, A., Nishiura, A. et al. (2009). The Patient Health Questionnaire (PHQ-9) scores and the lifestyles of nursing students. Southern Medical Journal, 102(8), 800-804. http://dx.doi.org/10.1097/smj.0b013e3181ad6009 

  27. VanKim, N. A., & Nelson, T. F. (2013). Vigorous physical activity, mental health, perceived stress, and socializing among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28(1), 7-15. http://dx.doi.org/10.4278/ajhp.111101-QUAN-395 

  28. Yang, K. H., Lee, J. R., & Park, B. N. (2012).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en enrolled in nursing at a junior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13.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05 

  29. Yoo, G., & Shin, D. (2013). Effects of stress coping styles on academic burnout and employment stres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6), 3849-3869. http://dx.doi.org/10.15703/kjc.14.6.201312.3849 

  30. Yune, S., Park, K. H., Chung, W., & Lee, S. (2011). The effects of attribution tendencies, academic stress, and coping efficacy on academic adjustment of medic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3(3), 167-174. http://dx.doi.org/10.3946/kjme.2011.23.3.1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